생활에 도움 되는 실손 보험 정리
제가 가장 많이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실손 보험입니다. 보험에 대해서는 잘 몰라도 대부분은 실손이라는 단어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보험을 가입할 때 가장 먼저 물어보는 질문도 '실손은 가입되어 있으시죠?' 라고 물을 정도입니다. 그 만큼 실손은 우리가 가장 보장 받기 좋은 보험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런데 이 실손이 2021년 7월을 기점으로 변화가 생겼습니다. 이번에 변경 된 실손 관련하여, 도담이 아빠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실손이 변경 되었다구요?
보험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이 전에 '착한 실손'으로 변경을 하는게 어떤지에 대해 연락을 받으신 분들도 있고, 언론 기사를 통해서 접하신 분들도 있었을 겁니다. 네, 실손은 변경 되었고, 한편으로는 좋아졌을 수도 또 한편으로는 안 좋아졌을 수도 있습니다. 기존에 실손은 내가 가입하고 있는 연령대에 전체 사고율을 전제로 갱신율을 조정을 했다면, 이번에 변경 된 실손은 개인 사고율을 기준으로 갱신율이 조정이 된다는 것이 큰 포인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실손은 어떻게 변했나요?
먼저, 보험료 차등제를 통한 갱신율에 변화가 있습니다. 실손에 가입을 했지만, 병원에 자주 가지 않는 분들은 대부분 갱신이 될 때마다 보험료가 아깝다고, 해지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제는 개인 사고율로 갱신율을 적용하기 때문에 병원을 많이 갈 수록 할증이, 건강하다면 할인 혜택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 부담율에 변경으로 보험금 혜택이 조금은 줄어드는 것은 아쉬운 점입니다. 장점보다는 단점이 많다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내가 건강 관리를 잘 한다면 오히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실손 보험의 변화 과정
실손은 2009년부터 계속적으로 변화가 있었습니다. 실손 자체는 좋은 혜택을 많이 가지고 있기에 병원을 가면 먼저 청구를 하는 것이 실손 보험입니다. 지금 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이나 그리고 준비를 하고 있는 분들 그리고 변경을 망설이는 분들은 언제든지 댓글이나 DM으로 문의 주시면, 답변 드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