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담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mple life Dec 09. 2018

속옷에 관한 50가지 궁금증

속옷, 너마저

일단, 이 책은 주로 초등학생을 위한 그림이 아주 많은 책이다. 그렇지만 초등학교 졸업한지 엄청 오래된 나도 10년이 채 안된 우리 딸도 읽었다. 이 책은 우리 딸이 어린이 도서관에서 빌려 온 후 내게 읽어보라고 권해 준 것이다. 요새 울 딸이 효도 다방면으로 한다.


두번째로 속옷에 대한 50가지 궁금증은 아래와 같다. 어떤 이는 이러한 의문에 대하여 전혀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고, 또 다른 이는 저자의 궁금함에 동의할 수도 있을 것이다. 후자의 경우라면 이 책은 목차를 보고 답을 상상하는 즐거움을 줄 수 있는 책이다.  


1. 3,000년 전 속옷 모양은?

일단 3,000년전 복식을 알게 된 것은 1991년 알프스에서 발견된 3,000년 전 빙하기 시체를 해서다. 돌화살에 맞아 숨진 이 빙하기 호모사피엔스는 사슴가죽으로 만든 장화를 신고, 털가죽으로 만든 스키니 바지를 입고, 속옷으로 염소가죽으로 만든 허리감개(일자형 기저귀와 비슷함)를 입고 있었는데, 이 모든 옷은 짐승의 힘줄로 바느질 되었다.


2. 전세계에서 입던 고대의 속옷은? 물론 자신들이 거주하는 곳의 기후와 환경에 따라 소재와 디자인이 달라지는 일자형 기저귀처럼 생긴 허리감개다. 그런데 이때 이시절 허리감개는 속옷이 아닌 겉옷이었다는 사실~~


3. 비너스 여신의 속옷은? 일단 그리스의 비너스가 아니라, 레그퓌스의 비너스라 블리는 프랑스 남부에서 발견된 2만5천년 전의 비너스다. 이 여성은 끈 몇 가닥을 꼬아서 허리에 두른 것을 입었는데, 요즘 기준 속옷이고, 그 시절엔 겉옷으로 추정된다. 이런 옷을 현대 프랑스에서는 까셰섹스(cache-sexe)라고 부른다고 한다.


4. 파푸아뉴기니 처녀들의 속옷은? 일단 이 속옷은 말이 속옷이지 겉에 입었다는 사실. 요즘 기준으로 속옷이다. 파푸아뉴기니에서는 어린시절은 아무것도 입지 않고 잘 생활하다가, 사춘기가 시작되면 마로(maro)라고 불리는 허벅지 중간쯤 오는 네모난 치마를 입는다. 그런데 이 마로에는 입고 있는 사람의 여러가지 정보를 표시한다고 한다. 예를 들면 미혼~~


5. 허리감개는 어떻게 세계로 퍼졌을까? 이 책의 저자인 타냐 로이드 카이는 밴쿠버에 거주한다. 이 사람의 시작에서 세계는 유럽인거 같다. 유럽에 퍼진 허리 감개는 이집트에서 시작해서 에트루리아 그리고 모든 유럽 문명의 원조쯤 되는 로마를 통해서 퍼졌다.

 

6. 반바지를 입고 전투를 벌인 군대는? BC102년 경 로마군과 튜턴 기사단이 싸웠는데 이 떄 튜턴 기사단이 반바지를 입었다고 한다. 그런데 튜턴 기사단을 몰라서.


이때까지만 해도 말이 속옷이지 사실은 겉옷이다. 이때는 겉옷과 속옷이 아직 나눠지지 않았던 것이다.


7. 무화과 잎이 속옷이 된 사연은? 사실 중세초기까지도 (유럽)사람들은 벗고 있는 것을 그다지 부끄럽다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한다. 거긴 기후가 좋았던 거 같다. 그런데 기독교가 세를 확장하면서 16세기 초 로마 카톨릭주교들이 종교예술에서는 세속적이고 불순한 것들을 모두 배제해야 한다는 공식 규범을 발표했고, 이 후부터 그림에 무화가 나무 등장.


8. 중세시대 속옷의 역할은? 중세 유럽에서는 목욕을 거의 하지 않아서 속옷이 오물이나 땀을 흡수하는 역할을 했다.


9. 사과의 표시로 옷을 홀랑 벗는다고? 13세기 초 중세 유럽에선 숨길 것이 없는 겸손한 사람이라는 것 입증하는 방법이었다.


10. 백마 탄 기사의 가장 큰 골칫거리는? 기사들이 백마를 타기전에 입는 갑옷의 무게만 20kg이상이어서 혼자 옷을 입는 것이 불가능하고 시간은 한 시간 이상이 걸렸다.


11. 일본인들은 기모노 속에 뭘 입었을까? 서양인들의 시선에서 보면 동양은 일본으로 대표되는 듯. 저자에 따르면 일본인들은 모시로 만든 속옷을 입고, 중국인들 가운데 전쟁터에 나가는 병사들은 촘촘한 비단 속옷을 입는 경우가 많았다고 적혀 있다.


12. 허리감개가 자취를 감춘 이유는? 전세계에서 허리감개가 속옷이 되어 버리거나, 아예 없어져 버린 이유는 먼저 없앤 중세 유럽의 선교사들 때문이었다고 한다.


13. 헨리8세의 인기 비결은? 헨리8세가 인기가 있었나 보다. 저자에 따르면 헨리8세의 굵고 튼튼한 종아리 때문이라고.


14. 임금님의 바지는 어떻게 생겼을까? 옛날 바지는 얇은 타이즈였다는데, 이 타이즈는 요즘 여성들의 밴드스타킹처럼 양쪽이 각각 따로 있었다. 그래서 가운데는 코드피스라는 옷을 입었는데, cod는 남성 생식기를 뜻하는 말이었다고.


15. 고급 옷감을 자랑하는 방법은? 갖가지 방법으로 옷을 부풀리면 된다. 예를 들면 파딩게일


16. 더 꽉 졸라맬 수 없을까? 유명한 코르셋 이야기다.


17. 코르셋을 입는 남자도 있을까? 19세기 초 영국의 보 브럼멜이라는 사람이 이끈 유행 패션에 코르셋이 필수였다. 그러다 100여 년 후에 반짝 유행했다가, 요즘엔 영국의 피스터 펄이라는 사람이 18인치 코르셋을 입고 생활한다고 한다. 영국은 코르셋으로 일관된다.


18. 페티코트가 낳은 대유행 패션은? 단순하고 편한 페티코트에서 나온 넓고 풍성한 페티코트의 종류인 파니에가 대 유행이었다고 한다. 파니에를 입고 드레스를 입으면 문을 통과할 수 없었다고 한다.


19. 크리놀린을 입을 때 주의할 점은? 크리놀린은 미국 W.S. 톰슨이 만든 치마 부풀리는 도구인데 학교에서 배운 기억도 난다. 이런 부풀리는 속옷을 입을 땐 앉으나 서나 주의해야지. 


20. 크리놀린이 불러 온 재앙은? 1863년 영국 런던에서 두 명이 여성이 치맛자락에 난롯불이 붙어 사망하고, 맨체스터에서는 크리놀린이 주전자를 엎어서 어린아이가 화상을 입고 죽는 등 많은 재앙이 뒤따랐던 사실이 있다. 


21. 드레스의 감옥에서 여성을 해방시킨 옷은? 1851년 뉴욕, 아멜리아 블루머라는 여성과 두 명의 친구들이 풍성한 바지 위에 짧은 치마를 덧입었고, 이후 블루머(bloomer)는 여성의 이름에서 여성용 속바지 이름이 되었다.


22. 블루머가 일으킨 사회적 파장은? 블루머는 자유의 옷이 되었고, 미국에서 여성의 권리(투표권, 정치참여 등)를 높이기 위해 활동하는 이들의 공식 의상이 되었다.  


23. 여성들이 내세운 합리적인 복장은? 1881년 영국 런던에서 <합리적 복장 협회>가 내 놓았다고 하는데, 블루머, 내복, 속바지가 결합된 3kg 이내의 속옷이라고. 허걱이다.


24. 롱 존이 유행시킨 롱 스타일은? 롱 존은 1858년 미국 보스턴 출신의 권투선수인데, 발목까지 오는 일체형 속옷을 유행시켰다고 한다.


25. 양털 옷을 입으면 노래를 잘한다고? 19세기 구스타프 예거가 책에서 양털이 세상에서 가장 완벽한 섬유라서 건강해지고, 체중이 줄고, 목소리도 좋아진다고 했다. 이를 읽고 영감을 얻은 루이스 토말린이라는 영국의 사업가가 '모직 유니온 수트'라는 전신 속옷을 출시해서 떼돈을 벌었다.


26. 겨울 내내 입어야 할 속옷의 조건은? 겨울이든 여름이든 속옷의 조건은 비슷하다.


27. 남자 속옷의 혁명을 일으킨 디자인은? 1910년 호레이스라는 쿠퍼 속옷 회사 직원이 쿠퍼사와 함께 만든 '커노샤 클로즈드 크로치(Kenosha Klosed Krotch)'인데, 다리 사이에 날개 모양의 덮개가 있어 화장실에서 좀 편리하다고 한다.


28. 자전거 기수에게 꼭 필요한 속옷은? 지금도 자전거  동호회 분들은 모두 구입하는 거 같다. jockstrap


29. 남자들이 속옷 패션에 눈을 뜬 계기는? 여자의 관심을 끌 수 있다는 자본주의 시장을 늘려보겠다는 속삭임에 넘어간 것이다.


30. 큰 가슴은 언제부터 유행했을까? 책에는 이 대답이 안 나온다.


31. 전쟁이 났을 땐 뭘 입지? 코르셋 입고 있단 숨 못쉬어 죽는 게 뻔하니, 편한게 제일이지.


32. 브래지어를 성공시킨 소녀는? 폴리라는 별명을 가진 메리 펠프스 제이콥이라는 여성이 19세 때 생각한 디자인을 20세에보완해서 특허를 내고 제품을 팔았다고 한다.


33. 올려 주고 받쳐 주는 브래지어 발명가는? 1925년 미국 뉴저지에서 의상실을 운영하던 아이다 로젠탈과 에니드 비셋이 만든 것을 보고 아이다의 남편 윌리엄 로젠탈이 특허를 내고 상품화 했다. 상품명은 '메이든폼 브래지어'

 

34. 남자 속옷이 반바자기 된 이유는? 권투와 제 1차 세계대전이라고 한다.


35. 스포츠 붐이 가져온 속옷의 변화는? 속옷이 간단하게 변했다. 예를 들면 미국의 니커보커(knickerbocker)라는 허벅지길이의 여성용 속바지, 프랑스의 케미솔과 반바지를 붙인 케미니커(camiknickers)가 있다.


36. 삼각팬티에 Y자형 덮개를 단 결과는? 1935년 삼각팬티의 속옷 혁명이 일어나서 지금까지 입고 있는 형태의 속옷이 되었다.


37. 거들의 치명적인 매력은? 1950년대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다시 개미허리가 돌아왔다고 한다. 거들과 함께.


38. 미니스커트를 본 할머니들의 반응은? 당근 기절 초풍이다.


39. 스타킹을 활용한 남성 속옷은? 압박반바지인데 인기를 끌기는 했다고 한다.


40. 간치, 곤치, 그런디? 작가가 캐나다 거주라서 알려주는 거 같다. 모두 속옷 하의를 가리키는 말이다. 영국에선 속옷 하의를 팬츠 베스트는 속옷 셔츠를 뜻한다고 한다.


41. 누가 내 바지 잡아 올렸어? 속옷 장난이 늘 있다는 이야기.


42. 영화가 남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영화는 여자든 남자든 모두에게 영향을 미친다.물론 속옷에도 


43. 권투선수가 팬티 차림이 된 이유는? 티비 광고를 하기 위해서 복서쇼츠를 입고 나왔다.


44. 속옷 광고가 사람들에게 미친 영향은? 속옷을 사게 되지.


45. 인도 여성이 사리 안에 입는 옷은? 사리와 같은 색의 속치마.


46. 똥 싼 바지를 경찰에게 잡혀간다고? 죄수패션이니까 그랬다는데, 2008년 실제로 미국 플로리다 리비에라 해안지역에서 법으로 금지 했다고 한다. 그렇지만 미국 자유인권협회는 흑인을 겨냥한 불공정한 법이라고 주장했다고 한다.


47. 끈 팬티를 금지시킨 고등학교는? 21세기인 2002년 미국 샌디에이고 고등학교에서 학교 무도회 때 여학생들의 복장검사를 하고 끈 팬티를 입은 여학생에게 갈아 입고 오도록 집으로 돌려 보냈다고 한다. 학생인권조례를 알려주고 싶다. 


48. 속옷과 경제는 어떤 관계가 있을까? 속옷 판매 수치가 경제지표라는데, 여기서 여성 속옷은 제외된다고 한다. 호황이든 불황이든 속옷을 사고 싶은 여성은 산다. 


49. 속옷은 과연 어디까지 발전할까? IoT와 결합한다는 생각을 하니 상상이 끝이 없다.


50. 우주복에도 속옷이 있을까? 당근, 위 아래가 붙은 한 벌짜리 긴 속옷(마치 유니온 수트 같은)인데 섬유 전체에 물이 가득 찬 작은 관들이 통과하고 있어서, 지구 대기 보호 없이 태양열에 노출될 때 비행사들의 체온을 지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렇게 정리를 하고 보니 속옷이 처음부터 속옷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예전엔 겨울이 그리 춥지 않았거나, 인간이 추위에 지금보다 더 잘 견뎠나 보다.  그리고 안에 입는 작은 속옷도 우리의 문화와 사회상을 항상 반영하고 있다는 깨달음도 든다. 마지막으로 속옷은 언제나 시대정신이 요구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했다. 그 시대정신과 기능이 내 스타일이든 아니든. 



매거진의 이전글 라틴어수업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