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빈센트 Jul 20. 2023

LG생건의 로드샵 종말 선언

더페이스샵 가맹 사업을 접기로 결정

LG생활건강이 더페이스샵·네이처컬렉션 등 가맹 사업에서 철수한다. ‘가맹 계약’에서 ‘물품 공급 계약’으로 전환하며 가맹비는 돌려주고, 임대료를 지원하며 가맹점들과 관계를 종료한다. 즉, 더페이스샵 매장은 없어지고 제품으로만 명맥을 유지할 것으로 보임.


권상우 리즈시절. 저런걸 써도 먹혔다.


번화가와 지하철역의 더페이스샵, 미샤, 이니스프리 매장으로 대표되는 화장품 로드샵은 2000년대~2010년대 초까지 전성기를 누렸다. 1~3위 업체 매장수가 3천 개가 넘었다고 하니 커피전문점 수준이었다. 당시 미샤와 더페이스샵은 상대의 광고 집행을 방해하는 수준으로 1위를 놓고 박 터지게 싸움.


보아를 모델로 기용한 미샤 초기 광고


결국 1위가 된 더페이스샵은 사모펀드를 거쳐 LG생활건강에 인수되었고, 이니스프리에 밀려 3위가 된 미샤도 사모펀드에 인수되었다. 나중엔 모기업(아모레퍼시픽)의 지원, 제주도를 컨셉으로 브랜드를 잘 키운 이니스프리가 1위 탈환.


이니스프리의 뮤즈 소녀시대 윤아


하지만 매스미디어를 통해 매 시즌 새 컨셉의 제품을 론칭하며 소비를 자극할 수 있던 시절은 끝이 났고, 로드샵 브랜드들은 고객 트래픽을 잃으며 내리막길을 걸었다. 최근 10년간 급성장한 이커머스와 올리브영에게 고객 접점을 빼앗겼고, 코로나의 등장과 함께 사망 선고를 받게 된 것.



#아이러니하게도미샤는뷰티넷이란온라인커뮤니티에서출발

#로드샵의성장과몰락엔중국의영향도컸다



이커머스 시장 분석,  
스타트업 삽질 스토리,  
라이징 비즈니스 얘기  
요런거 위주로 씁니다.  

원문 모음 ☞ litt.ly/vincent  

작가의 이전글 빵으로 만든 성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