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관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아직 프로덕트가 정식 런칭되지 않은 단계이거나, 극초기 단계라면 다음 방법들도 괜찮음.
사용자들의 의견을 듣는 방법중 대표적인 방법 2가지:
인터뷰
설문
이 글은 그 중, 설문에 대한 내용임.
설문 문항 작성하는 것 생각보다 그리 단순한 작업 아님. 준비 확실히 하고 설문 돌려야 시간 낭비, 돈낭비 안 할 수있음.
설문 질문에 대한 타당도 체크 먼저 → 그 후 신뢰도 높이기 위한 질문 세팅.
단, 현실적으로 이렇게까지 꼼꼼하게 체크하고 설문 돌리기는 어려움.
현실적으로는 신뢰도 부분만 잘 준비해도 충분하다고 봄.
전문 통계학자가 아닌 UXUI 디자이너가
프로덕트 UXUI 디자인 개선을 위한 목적으로 (통계 자료 자체를 가지고 백서 같은 것을 만드려는 목적 아님)
100명 미만을 대상으로 설문할 경우 (100명이라는 숫자는 내 마음대로 정한 임의의 숫자. 각자 알아서 한계치 숫자 정하기. 설문 대상이 많아지면 비용도 많이 들고 그만큼 더 정확해야 하기 때문에 더 많은 준비 필요함)
신뢰도만 감안해서 질문 세팅하기. 타당도 검증은 그냥 내부적으로 피드백 몇번, 파일럿 테스트 후 피드백 하는 것으로 만족하고.
긍정적/부정적 질문 바꿔서 질문 추가하기
이 제품을 또 구매할 의향이 있습니다. (매우 아니다 1점 ~ 매우 그렇다 7점)
+ 이 제품을 또 구매할 생각은 없습니다. (매우 아니다 1점 ~ 매우 그렇다 7점)
시기, 시각 바꿔서 질문 추가하기
지난 한 달 동안, 이 서비스에 얼마나 자주 이용했습니까?
+ 이번 주 동안, 이 서비스를 이용한 경험은 어떠셨습니까?
단어. 문구 바꿔서 질문 추가하기
이 제품의 품질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이 제품을 다른 사람에게 추천할 가능성이 얼마나 되나요?
질문 읽어보지도 않고 응답지 하나로 찍는 응답자 필터링 하기 위해서.
질문 1. ~~~ 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질문 2. ~~~ 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질문 3. ~~~ 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질문 4. ~~~ 에 얼마나 만족하십니까?
질문 5. ~~~ 에 얼마나 불만족하십니까?
. . .
https://cafe.naver.com/needesignofficial/125
설문 시 고려해야 할 요소 - 신뢰도
https://cafe.naver.com/needesignofficial/129
설문시 고려해야할 요소 - 타당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