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정온디 Oct 15. 2023

콘텐츠 마케터를 준비하고 있다면 클릭하세요!

콘텐츠 마케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콘텐츠 마케터에 대한 관심도가 시간이 가면 갈 수록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현업에서 콘텐츠 마케터로 근무하면서 느꼈던, 경험했던 부분들을 공유드리면 도움이 될까하여 글을 끄적입니다. 아래 내용을 확인 해주세요!



1. 자격증은 냉정하게 없어도 무관합니다.

강연을 가면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자격증이 없으면 많이 불안해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더라고요. 저는 자격증을 7개나 가지고 있지만 사회에 나와서 리스펙 받아본 적 단 한번도 없습니다. 물론 자격증이 있으면 좋습니다. 요즘은 사설 자격증으로 업무와 직접적으로 연관된 자격증이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 돈과 시간을 들일만큼 가치가 있냐에 대해서는 저는 부정적으로 생각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력서 한 줄을 위해 많은 돈을 쓰지 말아주세요.


2. 자격증 대신 계정 하나를 제대로 키워보세요

자격증 따지 말라는데, 그럼 뭘 하면 되냐고 많은 분들이 되묻습니다. 그럴때 마다 저는 말합니다. 계정 하나를 진득하게 키워보라고. 콘텐츠 마케터는 자격증보다 경험, 포트폴리오가 더욱 중요합니다. 그리고 계정 하나를 잘 키우면 엄청 큰 포트폴리오가 생기는 것이고요. 인스타그램, 브런치, 네이버 블로그, 유튜브등 어떤 것이든 상관없습니다. 주기적으로 콘텐츠를 발행하고 성과를 만들어 내보세요. 그럼 그 성과 한 줄 한 줄이 포트폴리오가 될 것이고 ‘나는 어떤 콘텐츠를 발행해서 이만큼 성과를 만들어 냈어요’라고 말할 수 있는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3. 콘텐츠 제작 능력은 선택 아닌 필수!

이 이야기는 지난 게시글에서도 했었는데요. 콘텐츠 마케터라면 반드시 자신의 콘텐츠는 직접 만들 줄 알아야 합니다. 제가 소개해드린 툴 중 하나라도 제대로 다룰 수 있게 되어 콘텐츠를 디자인할 수 있는 수준까지 끌어올려 보세요. 분명 환영받는 능력이 될 것입니다.


4. 마케팅 용어는 알아두면 분명 플러스 요인입니다.

마케터들이 입에 달고 사는 용어들이 존재합니다. CTR, CPC, CPA, CAC 등과 같은 용어들이죠. 이 용어들을 미리 알고 있으면 분명 플러스 요인입니다. 구글에 마케팅 용어라고 검색하면 생각보다 많은 용어들이 나올 것입니다. 그걸 읽어보고 따로 공부해보세요. 현업에 오셨을 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크게 상승할 것입니다. ‘이 용어들은 퍼포먼스 마케터들이 알아야 되는 것 아니야?’라고 넘기지 말아 주세요. 이 용어들만 제대로 알아도 현업에서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전혀 문제 없을 것입니다.




[온디에게 SNS 광고 소재, 카드뉴스 등의 작업물을 의뢰하고 싶다면?]

=

[온디에게 SNS 광고 소재, 카드뉴스, 상세페이지 등의 작업물을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매거진의 이전글 콘텐츠 마케터가 디자인을 알면 분명 유리합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