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자유개 Aug 17. 2021

나는 아무것도 아니라는 생각에 괴롭다면

나는 보잘것없고

이루어놓은 것이 하나도 없으니

나는 아무것도 아닌 하찮은 존재라는 마음이 들어 괴롭다면


진정 그러한 마음으로 괴롭다고 생각하는 마음부터 버리자.


정말 그래서 괴로운가? 

나는 그렇지 않다고 생각한다.


정말 내가 아무것도 아니어서 괴로운 것이 아니다. 

바라는 모습과 현실과의 차이에 괴로운 것이다.

옆 사람과 비교하며, 과거의 잘 나갔던 자신과 비교하며. 

다른 사람에게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라는 말이라도 함으로써 말 만이라도 위안받기 위한 부질없고 유해한 행동들.



자신이 아무것도 아니라고 생각하는 사람이야말로 가장 강한 사람이다.


나는 아무것도 아니다.

그래서 무엇이든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시간의 함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