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Airbnb의 Lead Experience Researcher인 Jonathan Karpfen의 인터뷰를 요약한 글의 일부를 따온 글입니다. 원문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www.linkedin.com/pulse/lead-experience-researcher-airbnb-previously-linkedin-sonali-mangal/
User experience really refers to the end to end experience across the user journey, including offline experiences such as a guest’s experience at a host’s place.
User Experience는 (좁은 의미에서는 product 자체를 어떻게 이용하는가 - 아이폰 앱의 페이지 이동이나 목록을 어떻게 검색하는지, 손님과 호스트가 어떻게 메시지를 주고 받는지 - 에 국한되지만) 실제로는 사용자 여정의 시작부터 끝까지, 오프라인의 경험을 포함하는 모든 과정에 대한 것을 의미한다.
UX research is a function to help various people around the company make the right decisions to provide the best possible experience and achieve the outcomes the company wants to achieve, through the design of our products. My job as a researcher is to do various kind of initiatives and research to understand our users.
UX 리서치는 회사의 다양한 사람들이 product의 디자인을 통하여 사용자에게 최상의 경험을 제공하고 회사가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올바른 의사 결정을 내리는 것을 돕는 기능을 합니다. UX researcher로 나의 일은 우리의 사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하여 다양한 리서치 주제를 발의하고 사용자 조사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Airbnb의 경우, 호스트를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그들이 도전해야 하는 것들 challenges 이 무엇인가? 그들이 이루고자 노력하는 것이 무엇인가? 그들이 직면하는 문제점이 무엇이고, Airbnb가 문제점들을 해결하는데 도와줄 것인가? 뿐만 아니라 우리의 손님들을 이해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 그들이 어떤 종류의 경험을 원하는지, 호스트가 어떻게 그들이 원하는 경험을 전달해 줄 수 있을지?
Overall, the number one requirement in my opinion is that the person needs to be curious - about people, and about how people interact with the product and the experience we are creating for them.
UX Researcher는 호기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사람들에 대하여, 그리고 사람들이 어떻게 우리의 제품이나 우리가 사용자들을 위하여 만들어내는 경험과 상호작용 interaction 하는가에 대하여 많은 호기심을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UX Researcher는 추상적인 생각과 구체적인 생각 사이를 이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컨셉들 사이의 관계를 볼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람들과 그들의 모델을 만들어내고, 그 사용자 모델이 제품의 디자인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의미를 가질 수 있을지를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뿐만 아니라 UX Researcher는 훌륭한 스토리 텔러가 되어야 합니다. 당신이 어떤 인사이트를 가졌을 때, 팀원들에게 왜 그 인사이트가 중요하고 제품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 확신을 시켜줘야 하는데, 좋은 스토리 텔러가 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결국 UX Researcher는 사용자를 이해하기 위한 전문적인 역할이다. 사용자를 이해하고 제품을 위한 사용자 모델을 만들어낼 수 있어야 하며, 다양한 인사이트가 어떻게 디자인과 연결될 수 있을지를 고민하면서 더 좋은 경험을 제공하는 디자인에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