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풍풍이 Mar 15. 2022

보도섀퍼의 돈

220314  / 보도섀퍼, 이병서 옮김 

본깨적 양식으로 보도섀퍼의 돈을 읽다


P53 아무리 싫다고 버둥거려도 우리는 책임을 피할 수 없다. 우리는 주어진 상황을 어떻게 해석하고 대응할 것인지 결정해야 한다. 만약 오늘 모든 사람들의 전 재산을 몰수하고 각자에게 3백만원씩 공평하게 나눠준다고 가정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 (중략) 전문가들의 연구에 따르면 돈의 분포가 이전과 같은 상태로 되돌아가는 데는 1년 정도밖에 걸리지 않는다고 한다. 


P59 당신이 직접 관리하고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것들이 있고, 관심은 있지만 영향력이 미치지 않는 것들이 있다. 주차해 놓은 차를 망가뜨린 낯선 사람을 한번 떠올려 보자. 당신의 개인적 세계 안에서 무슨일이 벌어지든, 그것에 어떻게 반응하고 그 결과를 어떻게 해석하느냐는 전적으로 당신의 책임이다. 

하지만 우리는 현재의 관리 범위 크기에 안주해서는 안된다. 이 범위가 확장될 수 있다는 사실은 경험을 통해서 누구나 알고 있다. 우리가 어린아이였을때 이 관리 범위는 아주 작았지만 스무살이 되었을때만 해도 이 영역은 엄청나게 커져 있다. 부나 행복은 우리가 관리할 수 있는 범위가 커지는 과정에서 생긴다.

문제는 외부에서 발생하고, 그래서 자신은 관리할 수 없다고 계쏙 믿는다면, 바로 그런 생각 자체가 가장 큰 문제이다. 상황이나 다른 사람에게 책임을 미루는 순간, 언제나 권한도 함께 넘어간다. 투덜거리거나 원망하는 태도는 자신의 약점만 확인시켜줄 뿐이다. 그러면 자신이 처한 상황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능력은 점점 위축되다가, 결국엔 완전히 사라져 버리게 된다. 


P67 하지만 일단 결정을 한 다음에는 할것인지 말것인지에 대한 미련을 버려야 한다. 조금 문제가 생겼다고 내가 결정을 제대로 하긴한 걸까. 차라리 다른 쪽으로 가야하지 않을까. 라는 방정을 떨어서는 안된다. 질문의 올바른 순서는 다음과 같다. 나는 그것을 왜 해야 하는가? 할것인가 말것인가. 예스인가 노인가?

어떻게 그것을 할 것인가, 다음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그리고 포기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P73 부자가 되는것은 기적이 아니다.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이 1년안에 할 수 있는것은 과대평가하고, 10년안에 할수 있는 것은 과소평가한다. 


P96 하늘에서 뚝 떨어진 것 같은 엄청난 행운도 자세히 들여다보면, 절대로 난데없는 것이 아니라 수년간 꾸준히 준비한 결과일뿐인 경우가 많다, 


P101 나는 오늘 내가 10년전 꿈꾸던 모습 그대로 살고 있다. 당시에는 기적처럼 보였던 일이다. 나는 당시 내가 바랐던것 가운데 이루지 못한 것이 거의 없다. 이제 나는 이 방법의 효력을 확실히 알고 있다. 하지만 내가 바랐떤 것 이상으로 이룬것도 없다. 


P113 당신이 능력은 110% 발휘할때만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을 온전히 떠맡을 수 있다. 그렇게 되면 당신은 핑계를 대려하지도 않고 그럴 필요도 없게 된다. 110%를 발휘한다는 것은 곧 성장을 의미한다. 많은 사람들이 100%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고는 80%밖에 이루지 못한다. 당신이 만약 목표를 110%에 맞춰 잡으면 비교적 수월하게 100%를 달성할 수 있다. 100%는 상대적이란것을 금방 알게된다. 


P139 충고를 받을 때는 기본 원칙이 있다. 당신이 도달하고 싶은 곳에 이미 도달해 있는 사람을 제외한 다른 사람의 충고를 절대로 받아들이지 말라는 것이다.


P152 경제적 목표에 도달하려면 세가지 신념이 필요하다. 

반드시 변해야만 한다. 내가 그것을 바꾸어야 한다. 나는 그것을 바꿀수 있다.


P180 그렇게 8개월을 버텼다. 하지만 이 8개월 동안 나는 빚을 모두 청산했을분 아니라, 앞서 말한 비자금도 마련했다. 그리고 무엇보다, 매우 큰 자신감을 쌓을 수 있었다. 이후로 나는 계획을 실천에 옮길 수 있는 절제력이 나한테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P216  크리스마스 휴가에는 지난 한해를 돌아보고 다가오는 한해를 계획한다. 내 삶은 모든 영역에 대한 목표를 설정하고, 내가 왜 그런 목표를 달성하려는지 그 이유를 글로 적는다. 그리고 나는 주로 휴가ㅣ기간동안 애가 배운것을 기록하는 나만의 지식사전을 작성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아기곰의 재테크 불변의 법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