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reeza Mar 04. 2024

UXUI 디자인 사례 (국내)

국내 UX UI 디자인_ 이제부터 분석해 보기 

여러분이 매일 쓰시는 어플은 무엇일까요? 그렇다면 왜 그런 걸까요? (질문 1)

여기에 많은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을 겁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하는 행위들은 저마다 다 이유가 있기 때문입니다.  위의 질문을 고민하고 대답하는 순간 여러분은 벌써 UXUI 디자인에 한발 다가서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이 제일 우선이 되는 일이기 때문이죠. 다시 한번 질문을 바꿔 보겠습니다.


UXUI 디자인하면 떠오르는 무언가가 있으실까요? (질문 2)


이 질문은 어떠신가요? 고민해 본 사람이 아닌 이상, 한 번에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일 겁니다. 하지만 이 질문은 제가 첫 번째 한 질문과 같습니다. (질문 1 = 질문 2 같은 의미를 내포)


이제부터 조금씩 UXUI 관심을 가지고 있다면 내가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부터 관심 있게 생각해 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내가 매일 사용하는 것부터 인기 있는 것까지 관심을 두고 생각하고 분석을 시작한다면 재미있는 여러분만의 사례들을 찾아가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준비한 사례는 사용자들이 많이 선택하고 사용하는 것들로 준비했습니다. 배달의 민족, 토스, 카카오 T(카카오모빌리티)를 준비했습니다. 각각의 앱이 어떻게 인터렉션 하는지 나의 경험을 비추어 보며 사례를 찾아보면서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배달의 민족: 음식 배달의 혁명


배달의민족은 우아한 형제들에서 운영하는 대한민국 배달 주문 서비스 브랜드입니다. 배달의 민족은 초창기 시절에 음식배달 및 서비스 앱을 제공하면서 경쟁이 치열한 한국 음식배달 시장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습니다.  (2018년 상반기 기준 배달 의 시장점유율은 배달의 민족 51% 차지)


출처: 배달의 민족 홈페이지

1. 효율적인 주문 프로세스

간소화되고 효율적인 주문 프로세스를 제공

사용자는 최소한의 단계만으로 다양한 레스토랑을 빠르게 탐색하고, 품목을 선택하고, 주문 가능

[UX/UI 영향] 주문 프로세스가 단순하여 모든 사용자가 앱을 쉽게 탐색 가능


2. 실시간 주문 추적

배민은 실시간 주문 추적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주문 확인부터 배송까지 상태를 모니터링

[UX/UI 영향] 실시간 추적은 투명성을 제공하고 불확실성을 줄여 사용자 경험을 향상/ 사용자는 음식 도착을 예상하고 그에 따라 계획 가능      


3. 시각적 매력 및 음식 이미지

음식의 고품질 비주얼과 이미지를 활용하여 제공. 레스토랑과 메뉴의 식욕을 부르는 사진이 함께 제공     

[UX/UI 영향]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디자인과 음식 이미지는 사용자의 관심을 끌고 식욕을 자극하며 사용 가능한 옵션을 탐색할 때 선택을 용이하도록 도움

출처: 배달의 민족 앱 스토어

4. 개인화 및 권장 사항

개인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사용자의 선호도, 주문 내역, 탐색 행동을 기반으로 레스토랑과 요리를 추천

[UX/UI 영향]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는 앱의 기능은 결정 피로를 줄이고 주문 프로세스를 개인 취향에 더욱 맞춤화함으로써 사용자 경험을 향상   


5. 사용자 평가 및 리뷰

각 레스토랑에 대한 사용자 평점과 리뷰를 통합 / 사용자는 평점을 보고 리뷰를 읽어 정보에 입각한 결정

 [UX/UI 영향] 사용자 생성 콘텐츠를 포함하면 신뢰도와 투명성이 강화  > 사용자가 다른 사람의 경험을 바탕으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제공   


6. 프로모션 및 할인

앱 내에서 프로모션, 할인, 특별 혜택을 시각적으로 제공 / 사용자는 진행 중인 할인을 쉽게 확인 가능

[UX/UI 영향] 프로모션 및 할인의 가시성은 사용자 참여, 새로운 레스토랑을 탐색 및 다양한 메뉴 항목을 시도하도록 유도  


7. 다양한 결제 옵션

신용카드, 모바일 결제, 기타 디지털 결제 방법을 포함한 다양한 결제 옵션을 제공

[UX/UI 영향] 다양한 결제 방법 제공으로 다양한 선호도를 가진 사용자에게 쉽고 원활한 결제 환경 제공




2. 토스(Toss)


토스는 모바일 결제, 송금, 금융관리 툴 등 다양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기술(핀테크) 플랫폼입니다. 핀테크 혁신적인 UXUI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과거 단순한 전화회선을 이용한 송금서비스에서 지금은 금융서비스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앞으로의 토스의 행보는 그 이상일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토스 홈페이지

1. 단순화된 온보딩:          

사용자 등록을 단순화하는 간소화된 온보딩 프로세스/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필요한 시점에 안내 제공     

 [UX/UI 반영] 초기 설정 중 마찰을 최소화 -> 긍정적인 첫인상을 보장/ 플랫폼을 빠르게 사용하도록 유도


2.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

잘 정리된 레이아웃과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 메인 화면에서는 결제, 이체, 금융 통찰력과 같은 주요 기능에 쉽게 액세스 가능 

[UX/UI 반영] 직관적인 디자인을 통해 쉬운 앱 탐색 / 금융 전문 지식이 부족해도 금융 거래 및 관리 작업에 접근 용이      

출처: 토스 앱 스토어

3. 스마트 머니 관리

사용자가 소비 습관을 추적할 수 있도록 시각화 및 분류 기능을 통합화 

비용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예산과 저축 목표를 설정 가능

[UX/UI 반영] 그래픽 표현과 간단한 분류를 통해 재무를 쉽게 이해하고 관리할 금융 이해력을 높임


4. 빠르고 안전한 결제

QR코드, 전화번호 기반 이체 등 다양한 방법으로 빠른 결제를 지원

프로세스는 신속하고 안전하도록 설계

[UX/UI 반영] 보안 조치와 결합된 결제 프로세스의 단순성은 신뢰를 높임 / 사용자가 일상 거래에서 토스를 선택 유도함

     


5. 메시지 앱과의 통합      

카카오톡을 비롯한 인기 메시징 앱과 원활하게 통합 사용자는 메시지 앱 내에서 직접 결제할 수 있어 결제 경험 단순화

[UX/UI 영향] 메시징 앱과의 통합으로 서로 다른 애플리케이션 간에 전환할 필요성이 줄어들어 원활하고 편리한 사용자 환경이 조성


 6. 적극적 보상체계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이용하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프로모션, 캐시백 보상, 할인 등을 자주 소개

알림과 시각 자료를 통해 이러한 프로모션을 강조    

[UX/UI 영향] 보상과 프로모션의 통합은 사용자 참여를 장려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 경험에 흥미 제공


Toss의 성공은 금융 활동을 단순화하고 사용자의 요구를 충족하는 사용자 중심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노력에 기인한 예시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해서는 이후 UX 디자인, 디자인 싱킹에서 다뤄보겠습니다.




3.  카카오 T : 사용자 친화적인 UX/UI 디자인 교통 앱


출처: 카카오 모빌리티 홈페이지


1.  간단하고 직관적인 예약 프로세스

택시 예약을 위한 간단하고 직관적인 프로세스를 제공 / 사용자는 앱에서 몇 번의 탭만으로 목적지를 입력하고, 픽업 위치를 확인하고, 택시를 요청 가능

 [ UX/UI 영향] 예약 프로세스가 단순하여 사용자가 빠르고 쉽게 차량 서비스를 요청 가능하여 일반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 모두에게 편리성 제공


 2. 실시간 추적 및 정보

배정된 택시를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접근하는 차량의 위치와 예상 도착 시간을 사용자에게 보여줌

[ UX/UI 영향] 실시간 추적 기능은 투명성을 높이고 사용자의 불확실성을 줄여 신뢰성 제공


3. 카카오 타 서비스와의 통합

카카오톡 등 다른 카카오 서비스와 원활하게 통합 사용 가능 / 원스톱으로 카카오톡 앱 내에서 직접 차량 서비스를 요청하고 결제까지 제공

 [UX/UI 영향]  통합은 사용자가 여러 앱 간에 전환하지 않고도 교통 서비스에 액세스 할 수 있도록 단순한 경로 제공 /  사용자 경험을 단순화여 사용성 높임


4. 투명한 가격 및 지불

예약 시 확인하기 전에 투명한 가격 정보를 제공 / 결제는 신용카드,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방법 가능

[UX/UI 영향]  명확한 가격 세부 정보제공으로 사용자 신뢰에 기여 / 결제 방법의 유연성은 사용자의 전반적인 편의성을 향상


5. 사용자 평가 및 피드백

운전자 평가 시스템이 통합되어 있어 사용자가 피드백을 제공하고 탑승 경험을 평가 가능

[UX/UI 영향] 피드백 시스템으로 서비스 품질을 유지 /커뮤니티에서 사용자 권한 서비스 제공

출처: 카카오모빌리티 홈페이지


6. 접근성 기능

사용자 맞춤 옵션 서비스 제공 특정 요구 사항을 전달 서비스     

[UX/UI 영향] 장애가 있는 사용자가 운전자에게 특정 요구 사항을 전달할 수 있는 옵션 서비스 제공     



이렇게 국내의 UXUl 사례를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주변의 사례들을 보면서 공감 가는 부분이 있을까요?

이러한 사례들은 UX/UI 디자인이 어떠한 방향성으로 가야 하는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UXUI 디자인을 기획하고 디자인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방향성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참고자료]

배달의민족홈페이지

토스홈페이지

카카오모빌리티홈페이지

What Is User Experience (UX) Design? Everything You Need to Know

매거진의 이전글 UXUI 디자인 프로세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