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묘한 관계_ UX 디자인과 연결된 두 가지 대표적인 디자인 산출물
UXUI 다자인을 하다 보면 와이어프레임(Wireframe)과 프로토타입(Prototyepe)이라는 이야기를 많이 듣게 되는데요. 비슷하게 보이지만 다른 역할과 차이점이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스타트업 컨설팅을 하다 보면 UXUI 디자인을 하는 오류 중 하나가 와이어프레임을 생략을 하고 프로토타입으로 바로 넘어간다는 사실입니다. 어떠한 이유든 프로토타입으로 바로 진행이 될 경우, UX UI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용자 경험에 대해 잊어버리기 쉽습니다. 프로토타입으로 만들어진 완성도가 높은 결과물을 쉽게 바꾸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이에 디자인이 된 완성도 높은 프로토타입에 갇혀 되돌아가는 것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세워진 계획을 와이어프레임으로 구조화하는 작업이 선행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부 UX UI 관련자들이 이 둘을 같은 프로세스로 생각하고 생략하는 경우가 있지만 반드시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이 둘은 UX의 결과 산출물이라는 공통적인 분모가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은 설계 프로세스에서 서로 다른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한번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의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설계 과정에서 프로토타입보다 먼저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제품의 레이아웃과 구조를 정의하여 프로토타입 제작의 기초를 제공합니다.
상호 작용 및 시각적 세부 정보를 추가하여 와이어프레임을 기반으로 구축되므로 보다 현실적인 사용자 테스트 및 피드백이 가능합니다.
이 둘의 반복 프로세스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여러 버전의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을 생성하여 디자인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피드백과 테스트 결과를 기반으로 디자인을 개선합니다.
요약하면, 와이어프레임은 레이아웃과 구조에 중점을 두는 반면 프로토타입은 기능과 상호 작용에 중점을 둡니다. 둘 다 디자인 프로세스의 필수적인 부분으로, 디자이너가 사용자의 요구와 기대를 충족하는 사용자 중심 디지털 제품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정의]
와이어프레임은 디지털 제품의 레이아웃과 구조를 충실도가 낮고 단순화된 시각적 표현입니다. 이는 웹 사이트, 앱 또는 소프트웨어 인터페이스의 청사진이나 스케치와 같습니다.
[목적]
1. 레이아웃 및 구조 명확화
와이어프레임은 디자이너와 이해관계자가 페이지나 화면의 요소 배열을 시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기능성에 초점
시각적 디자인보다는 기능성과 사용자 상호작용을 강조합니다.
3. 피드백 수집
와이어프레임은 빠르게 생성되며 이해관계자와 사용자로부터 조기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요 특징]
미니멀리즘 디자인: 와이어프레임은 일반적으로 콘텐츠에 대해 단순한 모양, 선 및 자리 표시자를 사용합니다. 색상이나 상세한 시각적 요소가 없습니다. 미적 측면보다는 레이아웃과 기능에 중점을 둡니다. 정적 표현: 와이어프레임은 일반적으로 정적이며 비대화형 이미지 또는 스케치입니다.
[도구]
간단한 펜과 종이부터 Adobe XD, Sketch, Figma 또는 Balsamiq과 같은 특수 소프트웨어에 이르기까지 와이어프레임을 만드는 데 다양한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정의]
프로토타입은 디지털 제품의 대화형, 높음 또는 중간 충실도 표현입니다. 최종 제품의 기능과 사용자 경험을 시뮬레이션합니다.
[목적]
테스트 기능 및 유용성: 프로토타입을 통해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제품과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테스트하고, 유용성 문제를 식별하고,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개선: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시각적 디자인 요소, 애니메이션 및 마이크로 인터랙션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디어 검증: 프로토타입은 설계 가정을 검증하고 이해관계자가 최종 제품의 작동 방식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
[주요 특징]
1. 대화형
프로토타입은 대화형이므로 사용자가 화면을 클릭하고, 메뉴를 탐색하고, 요소와 상호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시각적 충실도는 다양합니다. 프로토타입은 최종 제품과 매우 유사한 충실도가 높을 수도 있고 디자인 요소를 마무리하지 않고도 테스트에 충분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는 중간 충실도일 수도 있습니다.
2. 동적 상호 작용
프로토타입에는 애니메이션, 전환, 양식 입력 시뮬레이션과 같은 동적 상호 작용이 포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구: InVision, Axure RP, Adobe XD, Figma와 같은 전문 프로토타이핑 도구를 사용하거나 고급 상호 작용을 위해 HTML/CSS/JavaScript를 사용한 코딩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와이어 프레임은 골조가 되는 시작점이지만 강한 힘을 갖고 있는 디자인 청사진을 제공합니다. 이를 토대로 이후의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지게 되는 구조입니다. 개념을 이해하고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을 이용한다면 원하는 기획과 의도를 빠르게 와이어프레임으로 구현하고 완성도 있는 프로토타입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프로토타입은 실제 소비자에게 보일 수 있도록 시각적 및 동적으로 구현이 가능하므로 실제 제품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와이어프레임은 레이아웃과 구조에 초점을 맞춘 정적인 저충실도 표현인 반면 프로토타입은 최종 제품의 기능과 사용자 경험을 시뮬레이션하는 대화형의 고충실도 시뮬레이션입니다.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은 모두 설계 프로세스의 필수 도구로, 다양한 개발 단계에서 다양한 용도로 사용됩니다.
프로덕트를 개발하면서 이 두 가지의 특성을 바로 알고 사용하신다면 원하는 결과물을 쉽고 빠르게 구조화하고 실제처럼 구현이 가능합니다. 이 두 가지를 계속적으로 반복하면서 여러분이 구현하고자 하는 아이디어를 구축하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처음에 조금 더디게 느껴지더라도 탄탄한 구조화는 흔들리지 않는 단단한 뿌리가 되어 방향성을 곧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및 출처]
어도비블로그/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에 대한 모든 것
[글쓴이설명]
현재 기획자이자 디자이너입니다. 문제를 읽고 방향을 잡고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눈으로 보이는 것들을 구현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 기회로 UXUI 인터렉션 디자인 포지션으로 독일에서 일한 경력과 대학교에서 UX/ UI을 가리켰습니다. 제가 알고 있는 것들을 저의 관점으로 풀어 기록하고 공유하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