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디자인에서의 페르소나(Persona) 실습
페르소나는 비즈니스에서 서비스나 제품을 지속적으로 정확하게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작업입니다. 페르소나를 바탕으로 소비자에 집중적인 관심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기업과의 긴밀한 터치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은 기업이 나아갈 방향을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척도이며 급변하게 변화되는 트렌드와 함께 기업이 방향성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제 페르소나 만들기를 본격적으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히 알고 싶다면 � UXUI 디자인에서의 페르소나(Persona) 편을 참고해 보세요.
페소나(Persona)란?
페소나 생성하고 시각화하기
페르소나 도움받기(프롬포트를 활용하여 페르소나 만들기)
: Google _Gemini or Chat GPT
페르소나 이미지 생성 실습
먼저 페르소나의 개념과 해야 하는 이유들에 대해서 아셨다면 본격적으로 페르소나를 만드는 프로세스와 간단하게 연습을 해보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페르소나(persona)는 사용자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만드는 과정으로 페르소나 제작 프로세스는 크게 사용자 조사, 데이터 분석, 페르소나 정의, 시각화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목표: 대상 사용자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정보를 수집
방법
- 인터뷰: 직접 사용자와 대화하며 깊이 있는 정보를 얻기
- 설문조사: 많은 수의 사용자에게 빠르게 정보를 수집
- 관찰: 사용자의 행동을 직접 관찰하여 숨겨진 니즈를 파악
- 로그 분석: 웹사이트나 앱 사용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 행동 패턴을 파악 (필요시)
목표: 수집된 데이터를 분석하여 사용자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파악, 페르소나를 정의 기반을 마련
방법:
- 데이터 분류: 수집된 데이터를 사용자의 특성, 행동, 태도 등으로 분류
- 패턴 찾기: 분류된 데이터에서 공통적인 패턴 찾기
- 사용자 세그먼트화: 공통점을 가진 사용자들을 그룹화하여 세그먼트 구성
목표: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즉 페르소나를 정의
방법:
- 프로필 작성: 페르소나의 이름, 나이, 직업, 관심사, 목표, 고민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
- 스토리텔링: 페르소나가 어떤 상황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용하고, 어떤 경험을 하는지 스토리 구성
목표: 페르소나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팀원들과 공유하고, 디자인에 활용
방법:
- 페르소나 보드: 이미지, 키워드, 스토리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
- 아바타: 페르소나를 대표하는 이미지를 만들기
페르소나 제작 프로세스에서 1. 사용자 조사와 2. 데이터 분석은 비즈니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이 부분은
디자인싱킹 프로세스에 따라서 정리해 본 내용을 이해하고, 여러분과의 실습은 페르소나를 만드는 작업인 3. 페르소나 정의, 4. 시각화 부분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디자인싱킹 프로세스에 궁금하신 분은 � UXUI 디자인 프로세스와 디자인싱킹 방법론
사회적인 문제와 사용자 니즈를 밝혀 여러 가지 리서치를 통해 문제해결 아이디어를 생각해 냅니다.
위의 장표를 설명하기 만들기 위해 조사한 내용으로 1. 사용자 조사와 2. 데이터 분석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 사회적 문제 정의 및 배경
현대 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며, 이러한 변화는 개인에게 다양한 스트레스와 불안을 야기합니다. 특히, 전신 건강과 정신 건강의 상관관계가 주목받으면서, 스트레스, 번아웃, 불안 등 정신 건강 문제는 개인의 삶의 질뿐만 아니라 사회 전체의 생산성에도 큰 영향을 미치는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주요 사회적 문제점
만성 질환 증가: 스트레스는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 질환 등 만성 질환의 주요 원인 중 하나
생산성 저하: 직무 스트레스는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이직률을 높여 기업의 생산성을 저하=
사회적 고립: 정신 건강 문제는 대인 관계를 어렵게 만들고, 사회적 고립을 야기
의료비 증가: 정신 건강 문제 치료에 대한 사회적 비용이 증가
- 관련 기사 및 트렌드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심화된 정신 건강 문제: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사회적 거리두기, 경제적 어려움 등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이 증가하면서 정신 건강 문제가 더욱 심각
MZ세대의 정신 건강 문제 심각성: MZ세대는 경쟁 사회, 불안정한 미래 등으로 인해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를 경험
워라밸(Work-Life Balance) 중요성 부각: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는 개인의 삶의 질을 저해하고, 기업의 생산성을 떨어뜨린다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워라밸의 중요성이 강조
마음 건강 관리 서비스 확대: 정신 건강 문제에 대한 사회적 인식이 개선되면서, 심리 상담, 명상 앱 등 다양한 마음 건강 관리 서비스가 확산
정신 건강 문제 심각성에 대한 구체적인 데이터:
보건복지부 정신건강실태조사: 연도별 정신 건강 문제 유병률, 자살률 등 정량적인 데이터를 제공
(링크: https://mhs.ncmh.go.kr/menu.es?mid=a10401010000)
OECD 건강 통계: 한국과 다른 OECD 국가들의 정신 건강 관련 지표를 비교 분석
(링크: https://www.oecd.org/health/)
- 사용자 조사 및 데이터 분석 아이디어
사용자 조사
- 대상: 직장인, 대학생, 주부, 고등학생
조사 방법:
- 온라인 설문조사: 스트레스, 불안, 우울감 경험 정도, 스트레스 원인, 대처 방식 등을 조사
- 심층 인터뷰: 몇몇 참여자를 선정하여 개별 인터뷰를 통해 심층적인 정보를 수집
- 커뮤니티 분석: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여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수집
위의 내용을 바탕으로 페소나 작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제 페르소나를 만들기 위해 조사까지 마쳤다고 생각하고 구체적인 페르소나를 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무엇이 필요한 내용들은 기본정보, 특성, 구매행동요소 및 사용자 시나리오 등입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내가 진행하는 서비스나 제품을 생각해 보면서 어떤 것들이 소비자로부터 궁금한지 생각해 보시면 쉽게 페르소나를 만드실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점은 이 과정은 빠르게 페르소나를 구성해 보는 것에 집중한 실습이며, 반복을 거듭하는 UXUI에서 빠르게 결과 값을 보고 판단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로 생각하고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각 세그먼트를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 즉 페르소나를 정의해서 프로필과 스토리텔링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때 Chat Gpt와 Germini를 활용하여 만들 수 있도록 아래의 프롬포트를 활용해 보도록 합니다.
- 사이트 링크 : Google _Gemini or Chat GPT
미리 준비해놓은 프롬포트를 활용해서 우리의 페르소나를 만들어 봅니다. ( ) 안에 구체적으로 원하는 주제를 적어서 활용해 봅니다. 이번 시간에서는 미션에서 공지되었던 웰빙 건강과 번아웃 예방앱에서 구체화하여 직장인으로 설정해 봅니다. (직장인들을 위한 웰빙 및 번아웃) 예방앱을 개발하기 위한 페르소나를 물어봅니다.
>> Chat GPT의 답변
>> Germini의 답변
이때의 결과는 굉장히 훌룡하게 나오게 됩니다. 이것을 하나하나 작업했을 때보다 빠르게 결과를 얻어내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원하는 결과가 한 번에 나올 수는 없지만 다듬어가며 페르소나를 만들어 빠른 시간 안에 쉽게 페르소나를 만들어 볼 수 있습니다
위에서 나온 결과를 가지고 페르소나 이미지를 만들어 봅니다. 예전에는 이 단계에서 해당하는 사진을 찾거나 그림을 그려 표현하기도 했는데, 이제는 빠르게 AI가 발전하면서 이미지를 생성해서 시각화하는 과정도 빠르게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때 필요한 프롬포트는 간단합니다. 마음에 드는 결과물이 나오게 되었을 때, 프롬포터를 사용해 프롬포터를 얻어내는 방법입니다. 이미지 생성 프롬포트는 원하는 이미지를 얻기 위해 구체적으로 적어야 하는데, 이때 도움이 됩니다.
페르소나 이미지 생성 실습 : IMGAGE FX (이미지 생성 사이트)
1. 페르소나를 설명하고 프롬포트를 추천받으세요.
2. 추천받은 프롬포트를 활용하여 이미지를 만들어 봅니다.
3. 부족하다면 여러 가지 장치로 변경해 보셔서 다양하게 만들어보세요.
4. 추가해서 원하는 이미지를 생성해 봅니다.
이렇게 페르소나 아바타 이미지를 만들어지게 되면 시각화 자료가 준비되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페르소나 보드를 활용하여 이미지, 키워드, 스토리를 활용하여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작업만 남았습니다.
위에서 나온 결과물을 바탕으로 페르소나 보드를 활용해 내용들을 적어 넣으면 페르소나 시각화를 마무리할 수 있습니다. 피그마를 사용하신다면 아래의 템플릿을 활용해서 완료해 보세요. ( 피그마 유저 템플릿 NOIN_ User Persona Free Template 링크)
이렇게 전반적인 페르소나 제작 과정을 이해하고 만들어 보는 작업을 해 보았습니다. 페르소나의 중요성을 기억하면서 페르소나를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페르소나 작업이 처음이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좋은 도구를 잘 활용해서 친숙해지시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습니다.
글을 읽거나 도움이 되셨다면 좋은 의견이나 궁금하신 것이 있다면 댓글 주시면 제가 다음 글이나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출처
[정신겅강서비스 이용 데이터] 보건복지부 국립정신 건강센터 정신 건강 연구소
( 피그마 유저 템플릿 NOIN_ User Persona Free Template 링크)
[글쓴이 소개]
현재 기획자이자 문제해결 디자이너입니다. 문제를 읽고 방향을 잡고 문제해결을 목적으로 눈으로 보이는 것들을 구현하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있습니다. 좋은 기회로 UXUI 인터렉션 디자인 포지션으로 독일에서 일한 경력과 대학 및 기업을 대상으로 UX/ UI을 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알고 있는 것들을 저만의 관점으로 풀어 기록하고 공유하려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