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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he Pinkfong Company Sep 15. 2021

NCT DREAM이
공룡옷 입은 이유는?

'핑크퐁 x NCT DREAM', 팬덤 저격 콘텐츠 비즈니스


컬래버레이션 콘텐츠 누적 조회수 4,300만 달성 (2건)
스페셜 상품 일부, 출시 일주일 만에 완판
컬래버레이션 콘텐츠 기반 플레이북, 초도 물량 오픈 당일 완판



"Guess Who’s Gonna be Pinkfong’s new friend!"


어린이날 하루 전날이었던 지난 5월 4일. 핑크퐁 SNS에 수수께끼에 쌓인 포스팅이 올라왔어요. 


핑크퐁 공룡 레드렉스가 의문의 그림자들과 함께 등장한 해당 포스팅은 순식간에 좋아요 2만 개, 댓글 950개를 돌파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는데요, 바로 유아동부터 MZ세대까지 폭넓은 팬심을 사로잡은 '핑크퐁 X NCT DREAM 컬래버레이션 프로젝트(이하 NCT-REX 프로젝트)'의 서막이었습니다.


스마트스터디는 지난 5월 SM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글로벌 아이돌 그룹 NCT DREAM과 공룡을 테마로 한 특급 컬래버레이션을 선보였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은 NCT DREAM이 재해석한 핑크퐁 '공룡 ABC' 영상, 핑크퐁이 재해석한 NCT 드림 '맛(Hot Sauce)' 애니메이션 뮤직 비디오 등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되었는데요, 두 건 모두 출시 2주 만에 누적 조회수 1000만 건을 돌파하는 등 국경과 세대를 넘어 뜨거운 반응을 얻었습니다.


컬래버레이션의 인기에 힘입어 탄생한 스페셜 MD 일부는 출시 일주일 만에 완판을 기록, 인기 콘텐츠를 새로운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장에도 성공했습니다.


전 세계에 팬덤을 가진, 닮은 듯 다른 두 스타의 협업이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일까요? 서로에게 진심이었던 두 스타가 함께 한 역대급 컬래버레이션.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지금 공개합니다!




공룡 ABC,

팬심 저격 콘텐츠의 서막

#팬심저격 #시너지


핑크퐁 레드렉스와 NCT DREAM의 인연은 작년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2020년 방영되었던 NCT DREAM의 NCT DREAM의 공식 유튜브 채널 콘텐츠에서 멤버들이 '노래 외우기' 미션 중 하나로 핑크퐁의 '공룡 ABC' 부른 모습이 화제가 되었는데요. 이후 팬들의 정식 협업 요청이 쏟아져 컬래버레이션으로 이어질 수 있었습니다.


공룡 ABC, 핑크퐁 (한국어/영어)

NCT DREAM이 NCT DREAM의 공식 유튜브 채널 콘텐츠에서 불렀던 '공룡 ABC'의 원곡. 처음에는 쉽지 않지만 따라 부르다 보면 어려운 공룡 이름들이 술술 외워진다. 공룡을 사랑하는 아이들과 가족들 사이에서도 인기가 높다.


“팬들에게 즐거움을 제공하고 응원과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다양한 기회를 모색하던 중 '공룡 ABC'에 대한 팬분들의 뜨거운 반응에 이번 협업이 성사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스터디는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핑크퐁 아기상어 IP를 포함해 음원부터 영상, 제품 등 고품질의 콘텐츠를 다채롭게 선보이고 있는 만큼,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팬분들에게 NCT DREAM의 색다른 모습을 선보이고 비즈니스 확장이라는 시너지를 기대했습니다.”       - SM엔터테인먼트 IP License Unit 관계자 - 




팬덤이 시작한, 팬덤을 위한, 

팬덤이 완성한 컬래버레이션

#공통분모 #재해석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면서 콘셉트 기획부터, 콘텐츠 제작, 공개까지 모든 과정을 신경 썼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시간을 많이 쏟았던 건 초기 기획 단계였습니다. 팬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제공한다는 협업 취지가 잘 반영됨과 동시에, 핑크퐁과 NCT DREAM 팬들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요소를 명확히 가져가는 것이 중요했기 때문이에요. 


이 과정을 통해 '음악'이라는 공통분모를 두고, 스마트스터디와 NCT DREAM가 서로의 음악을 자신만의 스타일로 변주해 색다른 콘텐츠를 탄생시켰습니다.


“이색 협업으로 새로운 타깃에 접근할 때는 양측의 관계성을 찾아요. 콘텐츠는 무엇보다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기 때문이에요. 강력한 IP끼리 만나더라도 양측의 팬들이 공감하고 반응할 수 있는 요소를 발굴하는 것이 협업의 첫 단계입니다.”       - 스마트스터디 박상원 사업제휴팀장 - 


공룡 ABC, NCT DREAM 버전 (한국어/영어)

5월 5일 어린이날 깜짝 공개된 첫 번째 컬래버레이션 영상. 탐험가로 변신한 NCT DREAM이 ‘공룡 ABC'를 부르는 모습을 통해 어린이들에게는 신선함을, 팬들에게는 무대 위와는 다른 NCT DREAM의 색다른 매력을 발산했다. 

알이 깨지면서 등장하는 공룡들을 NCT DREAM 멤버들과 1:1로 매칭해, 공룡과 NCT DREAM 멤버들의 관계성을 찾는 즐거움을 더했다.

해당 영상은 공개 2주 만에 누적 조회수 1000만 건을 달성했고, 한국, 태국, 인도네시아 등 글로벌 트위터 실시간 랭킹에 등극했다.


맛(Hot Sauce), 핑크퐁 레드렉스 버전 (한국어/영어)

NCT DREAM 멤버들이 애니메이션 캐릭터로 재탄생한 두 번째 컬래버레이션 콘텐츠. NCT DREAM 컴백 타이틀곡 'Hot Sauce'의 힙합 기반 빠른 템포와 가사를 핑크퐁 스타일로 재해석해 NCT DREAM과 핑크퐁 팬들의 눈과 귀를 사로잡았다. 

공룡들과 대치하는 상황 속에서 벌어지는 귀여운 에피소드에 SM엔터테인먼트의 NCT DREAM 멤버 캐릭터가 개인별 특색을 살린 핑크퐁 공룡 코스튬을 입고 등장해 팬들의 반응이 폭발적이었다.

두 번째 콘텐츠는 공개 9일 만에 누적 조회수 1000만 건을 달성하며 전 세계적인 화제가 됐다.


맛(Hot Sauce), NCT DREAM 리액션 (보러가기)

셀럽 신곡 출시 필수 콘텐츠 '리액션' 영상! 전 세계서 사랑받는 두 글로벌 스타의 컬래버레이션인 만큼 빼먹지 않고 준비했다. 마지막엔 특별 쿠키 영상까지 알차게 준비되어 있으니 끝까지 보길 추천한다.



NCT-REX 캐릭터가 손안에

팬덤의 꽃, MD

#스페셜상품 #소장욕구자극


귀여운 콘텐츠를 온라인에서만 즐길 수 없죠! 컬래버레이션 콘텐츠의 성공은 또 다른 콘텐츠로 확장하는 기회를 가져왔어요. 지난 5월 공개한 컬래버레이션 콘텐츠의 성공에 힘입어, 스마트스터디와 SM엔터테인먼트는 NCT DREAM의 캐릭터가 귀여운 핑크퐁 공룡 옷을 입은 콜라보 캐릭터 기반 스페셜 상품 5종을 출시했습니다. 


소장욕구를 자극하는 스페셜 상품 또한 전 세계 팬심을 사로잡았어요. 스페셜 상품 일부는 출시 일주일 만에 완판, 플레이북 또한 초도 물량 오픈 당일에 완판 되며 콘텐츠 못지않은 폭발적인 인기를 기록했습니다.


핑크퐁 X NCT DREAM 컬래버레이션 스페셜 상품

NCT-REX 스페셜 상품. 팬심을 꾹꾹 눌러 담았다. 팬들이 실생활에서도 귀여운 NCT-REX 콘텐츠를 즐길 수 있도록 플레이북, 노트 세트, 멤버별 NCT-REX 아크릴 키링, 폭신폭신한 스티커, 리무버블 러기지 스티커 등 5종으로 구성도 알차다.


공룡과 NCT DREAM의 관계성을 다룬 SNS 콘텐츠에 대한 반응도 뜨거웠습니다. 


NCT 멤버 23인과 3개 유닛을 26종의 공룡과 1:1 매칭시킨 'NCT-REX 공룡 ABC 족보', 공룡 ABC 콘텐츠 복습을 유도하는 '공룡 ABC Study With Me' 등 팬들이 참여하고 공감할 수 있는 콘텐츠를 SNS를 통해 공개했는데요. 이를 통해 컬래버레이션 확산 및 팬들의 2차 창작물 제작에도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



Partner’s Comment

“서로에게 진심이었던 두 글로벌 스타가 만나 좋은 시너지를 낼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이번 컬래버레이션과 같이 NCT DREAM의 다채로운 매력을 선보이고 팬들의 공감과 참여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다양한 협업 기회를 모색할 예정입니다.”     - SM엔터테인먼트 IP License Unit 관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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