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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inmute studio Oct 06. 2024

구글애즈 검색광고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각 제품별로 광고그룹을 만들어서 작게 테스트해보고 되는 것에 투자한다

구글애즈 검색광고 성공사례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저희가 7개월 간 광고를 운영하고 있는 고객사의 성공사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24년 4월부터 함께한 고객사(이하 T고객사)인데요. 저희를 만나면서 첫달 광고비 2백만원으로 6백만원의 매출을 만드는 것에서부터 출발하셔서, 현재는 구글 광고에서 발생한 월 매출만 5천만원까지 상승하셨습니다.


우선 5천만원의 매출 중 매월 안정적으로 3백~5백만원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는 검색광고 사례를 먼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네이버는 잘 운영되고 있는데 구글애즈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에요'

T고객사 대표님이 저희에게 구글애즈 대행을 의뢰주시기 전에 하신 말씀이에요. 현재 네이버는 검색광고를 직접 운영하시면서 자리를 잘 잡았는데, 이제 구글애즈로도 확장을 하고 싶어하셨어요. 그런데 대표님이시다보니 관리할 업무도 많고 바빠서 대행사가 절실히 필요한 상황이셨죠. 게다가 구글 검색광고는 네이버와는 다른 시스템이니 시간을 들여 또 배우기에는 이보다 중요한 업무들이 너무 많은 상황이셨습니다.



이런 프로세스로 진행했어요.

1. 광고 전략 분석 및 홈페이지 분석

성과를 내려면 전략부터 잘 짜야해요. 그래서 인뮤트는 고객사의 상품과 홈페이지를 가장 먼저 분석했어요.

B2B 상품을 팔고 계셨고, 자사몰 홈페이지에서 가입과 구매 및 네이버페이 결제 등이 모두 가능하신 상황이었어요. 그리고 8~9개 정도의 상품군을 판매하고 계셨습니다.


2. 광고를 통한 매출, 가입 등의 지표를 정확하게 볼 수 있도록 트래킹 환경 세팅

어떤 광고든 돈을 벌기 위해 집행하는 것이니, 이 광고를 통해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 잘 확인할 수 있어야해요. 그래서 광고를 시작하기 전, 전환 트래킹 환경을 모두 세팅하고 시작합니다. (전환 태그를 심고, 전환값과 전환가치를 트래킹하는 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도록 할게요!)


*전환이란? 구매나 가입 등의 최종 목표를 뜻해요. 보통 B2C에서는 '구매 완료'로, B2B에서는 '문의 완료' 등으로 잡는 편입니다.


3. 2주 테스트 진행

광고는 테스트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빠르게 성과를 내야한다'는 조급함에도 약 2주간 테스트를 진행했어요. 왜냐면 제한적인 비용 (월 100만원)에서 8~9개 상품군을 모두 집행하려면 성과가 잘 안나올 것 같았거든요.


*비용이 적고 우리 기업이 다양한 상품군을 팔고 있다면? 각 상품군들의 성과를 짧게 테스트해보고, 전환 성과가 좋은 품목들을 집중적으로 집행하는 것이 더 성과가 잘 나와요.


제품별로 광고그룹 생성 > 일정 기간 테스트 후 전환 성과 확인


4. 테스트 후, 성과가 높은 광고그룹을 집중 집행

테스트 기간이 끝나면 위의 이미지처럼, 비용을 들여도 매출이 조금밖에 안나오는 광고그룹(B,C)과감하게 off해요. 광고비로 매출이 발생하는 광고그룹(A)은 계속 on상태를 유지하며 그룹에 예산을 몰아줍니다.

매출이 잘 발생하는 광고그룹 a에 집중 집행 후, 비용 1백만원으로 매출 6백만원 달성


검색광고 캠페인 안에 광고그룹 여러 개를 두고 테스트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고객사의 제품군이 8-9개 정도되어서, 아래 이미지처럼 하나의 검색광고 캠페인 안에 약 8개의 광고그룹을 만들고 테스트를 해봤어요. 이렇게 진행하면 사람들이 어떤 제품을 가장 좋아하는지 확실히 파악할 수 있고, 잘 팔리는 제품에 광고비를 집중 투자할 수 있습니다.


잘 팔리지 않는 제품은 소재를 수정하거나, 랜딩페이지를 좀 더 고도화하면서 더 매출을 향상시킬 수 있고요!

캠페인 내에 광고그룹을 제품군별로 만들어 테스트 진행 



이와 동시에 테스트 기간동안 키워드도 함께 최적화

광고비 대비 매출을 얼마나 냈는가를 파악하며 키워드 최적화

1. CPC 관리하기

B2B 서비스에다가 검색광고이다보니 인기 키워드의 경우는 CPC가 1천원 이상은 나오더라고요. 그래서 평균 CPC는 최대한 2천원 미만선인 키워드들만 집행했어요. CPC가 너무 높을 경우 광고비가 빠르게 소진되기 때문에 매출을 일으킬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요. 그래서 CPC의 상한선을 제한해두고, 그 상한선보다 높을 경우 과감히 껐습니다.


2. 키워드별 매출 관리하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전환을 잘 세팅해두면 이 키워드를 통해 얼마의 매출이 발생했는지 확인할 수 있어요. 저희는 위 이미지처럼 적은 광고비로 최대의 매출을 내는 키워드들을 집중 집행합니다.


예전에는 키워드를 최대한 많이 집행하는 전략도 해봤으나 관리만 힘들어졌고 오히려 비용만 더 많이 나가더라고요. 사실 중요한 건 매출 발생이니까, 테스트 기간 때 진짜 매출이 잘 나오는 알짜배기 키워드들을 선별하여 집중 공략하는 전략을 취했습니다. 그 결과 7만원으로 97만원의 매출이 나오는 키워드를 발굴할 수 있었어요.



구글 검색광고 시작해보고 싶은데 비용은 얼마로 시작하는 게 좋을까요?

경험상 100만원 미만은 구글 검색광고에서 효과를 보기가 어려운 것 같아요. 100만원이 성과를 검증해보기 딱 적절한 최소 비용 같습니다. 50만원으로 한달을 진행할 경우, 키워드에서 전환 매출이 나오기도 전에 클릭비용만 소진되는 것 같더라고요. 물론 이건 경험에서 나온 인사이트이니, 모든 산업에 적용할 순 없다는 점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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