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el Skok의 하버드 대학 워크샵
Michael Skok이 하버드 대학에서 진행한 워크샵 영상에서 가치제안을 정의하는 방식이 좋아서 공유드려 봅니다. 꼭 스타트업 창업이 아니라 지금 하시는 업무에서 활용해보시는 것도 좋으실 것 같습니다. 실제로 아래 같은 포맷으로 간결하게 가치제안 정의하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느끼실 것입니다.
Value Prop Statement
For (target custmer segments)
dissatisfied with (exisitng solution)
due to (key unmet needs),
(Ventrue name) offers a (product cateogry)
that provides (key benefits of your solution).
이밖에 제가 기존에 활용했던 가치 제안 정의 방식은 Steve Blank의 xyz framework입니다. 매우 단순한데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가치 제안을 단순하게 정의하는 것입니다. 제가 제일 처음으로 이 방식을 적용했던 프로젝트가 Kakaotaxi for business(현재 카카오T 비즈니스)였고, 이후에도 자주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매우 단순하지만, 팀이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정의하려고 시도해보면 많은 고민이 요구됩니다.
We help (X) do (y) by doing (z)
유튜브 영상을 요약한 링크도 공유합니다. 핵심은 문제 정의인데요. 문제점이 고객이 돈을 지불하고 해결하기를 원하는 특정 문제여야 한다는 점입니다. 문제점의 크기가 커야하고, 해결책이 명확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래는 유튜브 영상 요약 프롬프트입니다.
1. “Summarize using nested bullets and quotes: (https://www.youtube.com/watch?v=q8d9uuO1Cf4&t=477s)."
2. 위 내용을 맥락을 고려해서 자연스럽게 한글로 번역해줘. 한글 표현으로 충분히 표현 못하는 단어는 괄호로 영어 단어를 같이 표시해줘
글이 유용하셨다면 제가 운영하는 뉴스레터 구독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