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PM의 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진용진 Jul 13. 2024

Google PM이 설명하는 PM의 책임

Michael Y.라는 분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구글 PM이라고 유튜브 채널에 소개하시긴 했는데 입사하신지 3달 되신 것 같네요 (그 전에 아마존, 데이터독에서 경력이 있으십니다).

총 3가지 키워드 “strategy, execution, relationship management”로 PM의 책임을 설명했습니다.   


strategy 

 "매우 모호한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문제 정의하여 궁극적으로 솔루션으로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고객과의 소통: 고객의 페인 포인트을 이해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세요. 

 사용자 페르소나 생성: 이상적인 고객을 정의하여 제품 개발에 활용하세요. 

 영감을 주는 비전 수립: 경력이 쌓이면서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execution

 "PM의 역할은 백로그의 기능 요청, 버그, 그리고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어떻게 우선 순위화할지 논의를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요구사항 우선순위 지정: 백로그 관리와 팀 간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명확한 문서 작성: PRD를 통해 팀원 모두가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세요. 

 AB 테스트 실행: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세요.

롤아웃 관리: 지역별 출시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팀과 협력하세요.    


relationship management 

 "PM은 팀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엔지니어링, UX, 제품 마케팅, 법률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포함합니다.” 

팀 내 관계 구축: 엔지니어링, UX, 마케팅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강력한 관계를 만드세요. 

고객과의 상호작용: 고객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제품 로드맵을 공유하세요. 

긍정적인 태도 유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팀의 사기를 높이는 문화를 만드세요. 

리더십과의 소통: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구하고 승인을 받으세요.


방금 읽으신 글이 유용하셨다면 제가 운영하는 뉴스레터 소개 드립니다 :)


https://maily.so/7ish


매거진의 이전글 AI Tool 소개 by Peter Yang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