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hael Y.라는 분이 운영하는 유튜브 채널에 소개된 내용입니다. 구글 PM이라고 유튜브 채널에 소개하시긴 했는데 입사하신지 3달 되신 것 같네요 (그 전에 아마존, 데이터독에서 경력이 있으십니다).
총 3가지 키워드 “strategy, execution, relationship management”로 PM의 책임을 설명했습니다.
strategy
"매우 모호한 아이디어를 명확하고 간결하게 문제 정의하여 궁극적으로 솔루션으로 만드는 것을 포함합니다."
고객과의 소통: 고객의 페인 포인트을 이해하고 피드백을 수집하세요.
사용자 페르소나 생성: 이상적인 고객을 정의하여 제품 개발에 활용하세요.
영감을 주는 비전 수립: 경력이 쌓이면서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어야 합니다.
execution
"PM의 역할은 백로그의 기능 요청, 버그, 그리고 고객에게 제품을 제공하는 데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어떻게 우선 순위화할지 논의를 이끌어 가는 것입니다.”
요구사항 우선순위 지정: 백로그 관리와 팀 간 협력을 통해 효과적으로 우선순위를 정하세요.
명확한 문서 작성: PRD를 통해 팀원 모두가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하세요.
AB 테스트 실행: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위해 다양한 기능을 테스트하세요.
롤아웃 관리: 지역별 출시 전략을 세우고 다양한 팀과 협력하세요.
relationship management
"PM은 팀과 강력한 관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이는 엔지니어링, UX, 제품 마케팅, 법률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를 포함합니다.”
팀 내 관계 구축: 엔지니어링, UX, 마케팅 등 모든 이해관계자와 강력한 관계를 만드세요.
고객과의 상호작용: 고객 성공을 위해 노력하고 제품 로드맵을 공유하세요.
긍정적인 태도 유지: 어려운 상황에서도 팀의 사기를 높이는 문화를 만드세요.
리더십과의 소통: 정기적으로 피드백을 구하고 승인을 받으세요.
방금 읽으신 글이 유용하셨다면 제가 운영하는 뉴스레터 소개 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