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석 후기
- Notion의 첫번째 오프라인 컨퍼런스(샌프란시스코 Pier 27)라서 그런지 진행, 보안 등 상당히 많이 신경쓴 것이 느껴짐
- 45개국 이상의 참가자가 “Make With Notion” 컨퍼런스 참여
- 최근 태국의 두 승려가 Notion을 생활과 업무의 모든 도구로 Notion 쓴다고 공유
- Toyota와 같은 대기업부터 Figma, OpenAI 같은 기술 기업이 Notion을 적극 활용하고 있음. 도요타의 칸반 프레임웍을 Notion으로 구현한 사례 공유
- 여러 Notion 크리에이터들이 템플릿과 컨설팅으로 연간 백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
- 평균적으로 기업은 88개 이상의 도구를 사용하며, 노션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통합적으로 접근.
- Lego에서 영감받은 소프트웨어 구성.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텍스트, 데이터베이스, 뷰(Views)라는 공통된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음. 노션은 사용자가 레고처럼 필요한 도구를 자유롭게 구성하도록 도움
- 코딩 없이도 복잡한 비즈니스 도구를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일상의 작업을 위한 아름다운 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노션의 비전
- Notion Forms: Coda 같은 경쟁사 기능 흡수
- Custom Layouts: 새로운 레이아웃 빌더로 데이터베이스 페이지를 사용자화 가능. Jira 스크ㄹ린 레이아웃 설정이랑 비슷
- Custom Emojis: 이모지 업로드, 그룹화 및 사용 확장
- Automation: Google, Slack, Notion AI, 그리고 수식과 연동. 이메일 자동 응답을 Notion 자동화로 설정하거나, Slack 워크스페이스와 수식을 연결해 활용할 수 있음.
- Notion Marketplace: 결제 내재화함. 리뷰, 평점 지원. Jason Chin이란 크리에이터는 Notion 템플릿 판매로 수십만 달러를 벌어들임. 크리에이터들은 결제 정산, 접근 권한 부여, 분석 도구 활용의 어려움이 있어, 이러한 기회를 Notion이 해결할 것임. 모든 템플릿은 14일 내 환불이 가능하며, 환불 시 템플릿은 워크스페이스에서 자동으로 삭제됨. 제작자는 판매된 금액의 90%를 가져감
- Notion Mail: 이번 컨퍼런스 가장 좋은 반응.. 이메일을 데이터베이스처럼 구성하며 Notion AI와 자동화 연계 가능. 컨퍼런스 참석자는 베타 초대 예정
- Offline Mode: 오프라인 기능 개발 중임을 발표. 비행기탈 때 쓰는 기능.. 이건 뭔가 시큰둥한 반응(창업자가 원하는 기능처럼 개인적으로 보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