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creena 스크리나 Apr 03. 2023

MUBI : 인디 영화 OTT


최근 몇 년간 OTT(Over-the-Top) 서비스가 활성화되면서 극장과 방송국을 넘어서 자리 잡고 있는 추세입니다. Netflix, 디즈니플러스 등의 OTT는 구독하지 않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대중성을 띄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애니메이션’, ‘예술영화’ 등 특정 장르를 중심으로 한 OTT나, 특정 국가를 타겟으로 한 OTT 등 다양한 컨셉을 가진 OTT들도 꾸준히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 중 일부는 타 OTT와 차별화되는 매력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인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스크리나 와치파티 예시


스크리나는...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를 비롯한 대형 OTT뿐만 아니라 작지만 충실한 팬덤을 지니는 OTT들과도 채팅을 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흥미로운 OTT를 발견할 때마다 그 매력과 재미를 공유하기 위해 글을 작성하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로 이번 글에서는 MUBI라는 서비스를 소개하려 합니다.  





MUBI?




MUBI는 전 세계 다양성과 독립 영화를 좋아하는 이들을 위한 OTT 서비스입니다. 2007년 설립된 이 서비스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박찬욱 감독의 “헤어질 결심”이 미국과 아이랜드 등의 진출 파트너로 MUBI를 선정한 바가 있으며, 2023년 전주국제영화제의 작품들이 MUBI에서 상영된다는 소식도 있습니다.   



어떤 영화들이 있을까?



영화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영어권이기 때문에 유럽 예술영화 라는 선입견이 있었는데요, 생각보다 중국, 말레이지아, 일본 등 다양한 아시아 영화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꼭 최근 영화만 다루는 게 아닌 것을 볼 수 있었는데, 제가 들어갔을 때에는 1979년 헝가리 애니메이션이 스트리밍 중이었습니다.

공통점은 대중성이 낮은 작품들이 많다는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볼만한 영화보다는 생각할 거리가 많고 독특한 영화들이 많았습니다.


MUBI의 특징


개인적으로 재밌게 봤던 영화 Dead Pigs, 9680명이 Rating을 한 것을 볼 수 있다.


MUBI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스트리밍 기간이 다른 OTT에 비해 상대적으로 짧다는 것입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하나의 작품당 ‘30일’간의 스트리밍 기간을 부여하고 있는 특징 덕분에, MUBI는 여타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와 다르게, 마치 극장과 같은 느낌을 주는 듯 합니다. 또한 각 작품마다 5,000-1만개의 리뷰가 있어, 작품을 만든 사람들에게 소중한 리뷰와 관심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또 하나의 특이점은 모든 콘텐츠가 글로벌 감상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넷플릭스의 경우 오리지널 콘텐츠가 아닐 경우 국가 별로 감상제한이 있는 작품들도 많은데요, MUBI의 경우 월드와이드로 같은 영상을 시청하게 한 점도 유의미하게 느껴졌습니다.



OTT 속의 블로그 시스템



이 밖에도 MUBI는 NOTEBOOK과 Watchlist라는 커뮤니티 +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영화 리스트를 만들고 서평을 작성하며 서로 소통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시아 영화를 전문적으로 리뷰하고 추천하는 사람도 있어, 좋은 영화를 찾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평에 대해 커뮤니케이션을 함께 하는 모습도 볼 수 있습니다.



Mubi의 한계




MUBI를 한국에서 소개하고 즐기는 데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언어입니다. 한국어 자막은 거의 잘 없으니까요. (있다고는 하는데 결국 못 찾았습니다) 한국 작품도 드물게 찾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마치며


MUBI의 2022년 매출은 약 1,700억원으로 독립영화 예술영화로 사업적 성과까지 냈다는 것이 대단합니다. 문화 운동과 더불어 사업적 성과도 내고 있는 거죠.

MUBI는 글로벌 서비스를 하고 있기 때문에 VPN을 연결할 필요 없이 지금 즉시도 감상이 가능합니다. 특히 처음 가입하면 일주일간은 무료로 시청할 수 있으니, 지금 바로 스크리나에서 채팅과 함께 보석같은 작품들을 만나보세요.



스크리나

Web3 와치파티 플랫폼을 운영중인 스크리나는 Web3 영역에서 영상 콘텐츠를 기반으로 ‘함께 보는 즐거움’을 만들고 있습니다. 우리는 콘텐츠와 블록체인을 연결하는 곳에 분명 어떤 미래가 있을 거라고 믿습니다. 스크리나에서 콘텐츠 취향을 발견하고, 당신의 프로젝트를 콘텐츠와 연결해보세요.

공식 웹사이트: screena.com

옥님 NFT : https://bit.ly/3DkpIK1

작가의 이전글 콘텐츠 NFT 스터디 3기를 마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