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creena 스크리나 Apr 12. 2024

버튜버 방송 전문 앱 이리암 (IRIAM)

이리암 (IRIAM)


국내 버추얼 유튜버들은 아프리카TV와 치지직에서 많이 활동 중이며, 전세계 버튜버 기준으로는 유튜브와 트위치에서 많은 버튜버들이 활동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쟁쟁한 플랫폼들 사이에서 독자적이면서도 공고하게 운영하고 있는 곳이 이리암입니다.


원화만 있으면 데뷔하는 플랫폼

이리암은 캐릭터 원화만 있으면 Vtuber로 데뷔가 가능한 플랫폼입니다. 원화(캐릭터의 2D 이미지)만 있으면 자체적으로 사용 가능한 아바타로 변경해줄 뿐만 아니라, 방송용 소재 및 에셋 등을 내부적으로 제공하고 있어서 버추얼 유튜버로 활동하기 위한 추가적인 리소스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아바타 준비를 끝낸 것만으로도 큰데 여기에 방송에 필요한 모든 것이 지원되니 예비 버튜버들에게 매력적일 수 밖에 없습니다.


2D 원화를 자동으로 변환하거나 하는 것은 아니고, 이렇게 접수를 하게 되면 이리암 사내 디자인팀이 한땀한땀 캐릭터 모델링을 하여 제공하는 구조라고 합니다.


월급 받는 버튜버

이리암의 독특한 시스템이라 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이리암에서 방송하는 버튜버들은 방송을 한 만큼 “시급”을 받아갑니다. 이 시급은 소위 등급에 따라서 차등되는데 적게는 0엔부터 많게는 2300엔까지 달합니다.

이렇게 방송을 하기만 하면 시급을 주면 회사는 어떤 수익을 가져갈까요?

이리암은 시급을 주는 혜자 시스템인 것 같지만 한편으로는 수수료를 70-85%까지 가져갑니다. 회사 소개서에 정확하게 얼마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는지는 없지만 대략 몇 백억의 흑자를 남기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부분입니다.

이리암에서 방송할 경우 받을 수 있는 시급표 : https://support.iriam.com/hc/ja/articles/900007471103-時間ダイヤについて


프로모션형 이벤트

버튜버 산업이 기존 유튜버들의 산업을 어느 정도 가지고 오고 있기 때문에 프로모션 시장 역시 존재합니다.

이벤트 페이지에 가보면 수익화 및 보상을 획득 가능한 다양한 이벤트를 주기적으로 개최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목표 달성시에 추첨을 통해 굿즈 생산 제작권을 주거나 실질적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포인트를 제공하는 등 외부 광고 또한 이벤트로 공개하여 내부적으로 순환이 이루어지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아래는 GAL’S 시라스라는 캐릭터 프로모션입니다.  이벤트 참여 시 방송 내에서 사용 가능한 이모티콘을 받을 수 있는 이벤트인데, 특정 등급에 맞춰 보상 범위가 달라지며, 신규 버튜버를 위한 이벤트 또한 자주 개최 되는 편으로 보입니다.

이벤트 트위터 게시물 : https://x.com/iriam_official/status/1775848570614317562


마무리하며

이리암 회사소개서에 따르면 2023년 3분기 누적 다운로드 수는 230만명, 연간 매출은 60억엔입니다. 이런 성장세는 2021년부터로 나오는데요, 이 해는 이리암이 DeNA에 합병된 해이기도 합니다. 

이전까지 이리암은 하나의 앱에 불과했지만 이 시점을 기준으로 빠르게 성장한 것을 보면 모회사의 역할도 있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모회사의 사업 영역을 보게 되면 이리암 외에도 재미있는 사례들이 있는데요, 차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리암 회사 웹 주소 https://www.live.iriam.com/

이리암 회사소개서 https://www.live.iriam.com/company

작가의 이전글 AI로 웹툰을 만들 수 있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