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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손호성 Dec 20. 2024

출판ERP를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아이디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만들다가 플러그인을 지워야 관리툴에 들어가는 버그를 만들어서 남의 것을 배워가면서 해야하나 ^^ 라는 생각을 하고 다시 생각을 고쳐봤습니다.


일단 워드프레스 이벤트는 하고 다음 것은 새로운 형태로 만들어보자.


출판ERP를 워드프레스로 만드는 아이디어는 데스크탑 워드프레스 앱에서 동작하는 것으로 바꾸다가 그냥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저희가 개발한 것중에 워드프레스에 쇼핑몰을 만들 수 있는 우커머스라는 솔루션을 기반으로 하는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출판사의 모든 도서를 외부에서(?) 가져와서 쇼핑몰을 구현할 수 있게 했고 각 서점별로 링크를 보내거나 구매자 서평도 가져오고 스마트스토어, 쿠팡, 11번가, 지마켓  커머스에 도서정보를 제공하는 엑셀시트 유형으로 출력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등 관련 모든 작업을 운영합니다.


https://www.argo9.com/shop

여기에서 이 스토어의 상품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막상 아무것도 공개하지 않지만 저희 홈페이지에서 도서판매는 저희 솔루션을 사용하고 타사의 도서도 워드프레스 DB에 넣을 수 있습니다. 하여간 여기에 제가 가끔 올리는 도서 리스트 책등 도서 리스트, 책 서가 같은 것을 외부 URL에서 가져오는 기능에 대한 확장을 할 생각을 했습니다. 실제 구현도 했구요. 현재는 전자책 뷰어를 포함시키는 작업중입니다. (폰트 만드는게 계속 되고 있어서 뒤로 다 미룸)


일단 여기까지는 이미 완성되어 있는 솔루션이고 출판관련 ERP는 너무 오래된 것 밖에 없어서 저희 회사에서 개발해서 쓰던 프로그램을 요즘에 맞게 관리툴을 온전히 하나의 앱으로 만들 생각입니다. 이미 있는거 돈주고 쓰면 되지 라는 생각이 제가 항상 생각하는 것인데 이번에는 조금 다르게 구현하려고 합니다.


https://a9press.com/shelf/?mode=spine&days=1


모아시스 사태 때문에 만들까 고민하다가 오로지 작은 출판사 용도로만 개발하기로 했습니다. 이유는 백업이 온전히 회사에 남아있고 P2P 기능을 활용해서 3자 구조로 해킹을 해도 원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는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오토트윗이나 오토블로그 같은 자동화 포스팅을 요즘 트랜드에 맞는 블루스카이, 스레드, X, 마스토돈, 다음, 네이버에 게시글을 정리해서 올릴 수 있게 하는 기능을 포함해볼 예정입니다. 


www.electronjs.org


일렉트론 기반으로 몇가지 아이디어를 구현할 생각이며 AI에게 귀찮아서 쓰라고 했는데 한 번 보시면 아 어떤걸 하려는구나 라는 것을 바로 이해하실겁니다.


이전에 모아시스 때문에 다시 개발하고 저희만 쓰는 솔루션 스펙

https://bookfactory.kr/topic/17100/%EC%B6%9C%ED%8C%90%EA%B4%80%EB%A6%AC-%EC%8B%9C%EC%8A%A4%ED%85%9C%EC%9D%84-%EC%9D%B4%EB%A0%87%EA%B2%8C-%EB%B0%94%EA%BE%B8%EB%A0%A4%EA%B3%A0-%ED%95%A9%EB%8B%88%EB%8B%A4.


시스템 구성 상세:


클라이언트 애플리케이션 (출판사/창고용)


SQLite 기반 로컬 데이터베이스 사용


실시간 데이터 처리 및 임시 저장


오프라인 작업 지원


일일 마감 기능


송장 생성 및 관리


동기화 서비스


백그라운드 프로세스로 실행


데이터 변경사항 추적


충돌 해결 로직


자동/수동 동기화 옵션


재시도 메커니즘


클라우드 서버


API 서버: REST API 제공


인증 서버: JWT 기반 인증


중앙 DB: PostgreSQL 사용


로그 서버: 감사 추적


주요 기능 흐름:


일반 업무 처리


출판사/창고 클라이언트 → 로컬 DB 저장 → 백그라운드 동기화


마감 시작 → 데이터 검증 → 송장 생성 → 클라우드 서버 전송 → 마감 확정 각자 컴퓨터에 SQLite 또는 excel로 NAS, 구글 드라이브, 아마존 S3 에 일자별, 월별 백업 데이터 보관 클라우드 서버는 MySQL 또는 PostgreSQL 로 데이터 보관 및 데이터 기반 리포트, 경영분석, 데이터 의미분석


엑셀과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친숙성을 활용한 시스템을 설계


데이터 입출력 방식

Excel/Google Sheets 템플릿 제공 

도서 정보 관리

재고 현황

입/출고 내역

정산 내역


시트 양식에 맞춰 입력하면 자동으로 시스템에 반영 실시간 데이터를 엑셀/시트 형태로 자동 업데이트


이러한 방식으로 출판사들이 익숙한 스프레드시트 환경을 유지하면서도 ERP의 강력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데이터 입력과 수정이 간편해져 사용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즉 데이터는 각자 책임을 지고 쓰고 보관하며 창고에는 수발주 이외 데이터는 없고 클라우드 서버에서는 거래처별 고유코드 생성 및 싱크해서 운영하는 형태를 가지게 됩니다.


출판관련 서비스에서 데이터를 가져와서 도서별 정보를 다시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현재로서는 출판, 굿즈 위주의 자동주문 및 출판사 창고 ERP 솔루션 (저희회사가 필요한 것이외에는 잘 모르니)만 할 생각입니다.


그동안 안하다가 왜 이걸 해야하냐면 뒷단에 책 판매를 직접해야 할 시기인거 같아서 채널을 직접운영할 때 출판사가 가진 것이 무엇일까 고민하면서 생각해본 결과물입니다.


결론은 전자책이건 종이책이건 내가 다 팔고 관리할 수있게 해야겠다. 쇼핑몰까지... 정도입니다. 


우커머스의 전자책 뷰어 솔루션을 보고 있는데 그건 별개 서버로 SSO도서별 관리를 하면 될거 같습니다. 앞으로 종이책은 굿즈이거나 컴펙트판 전자책이나 영상으로 실제 보게 할 서비스를 하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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