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해양박물관
우리가 아는 대도시 런던은 19세기말까지 배를 짓는 조선소가 있던 곳이었다.
당시 '해가 지지 않는 나라'의 힘은 해군력에서 나왔고, 그 배를 짓는 곳은 런던도 예외가 아니었다. 심지어 군함도 만들어 수출했다고 하니, 제국의 힘은 조선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탬즈강 옆에 도크를 만들어 그곳에서 배를 만들었다. 런던에는 여전히 도크의 흔적이 남아있다.
1800년대에 이미 영국은 길이 200미터가 넘는 선박을 건조할 수 있었다.
예전 도크의 모습을 담은 그림. 템즈강이다.
런던은 19세기말까지 조선업의 주요한 중심지였다. 템즈강을 따라 만들어진 조선소는 작은배부터 큰 전함까지 다양한 선박을 건조했다. 당시 런던은 전세계에서 화물과 사람들이 밀려들어오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항구였다.
런던 그리니치에 있는 해양박물관은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이긴 엘리자베스1세의 튜더 왕조의 기원지에 있었다. 조선업이 쇠퇴한 미국은 해양 패권을 계속 지킬 수 있을까. 현대 중국이 가장 많은 선박을 건조하는 시대, 조선업이 발달한 한국과의 협력은 미국으로서는 매력적인 카드다.
지금도 런던 도크랜드에 가면 조선소 크레인이 남아있다. 역사를 좋아하는 영국의 특징일까? 옛 크레인을 철거하지 않고 그대로 놔뒀다. 런던의 희미한 흔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