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바디 Apr 22. 2018

팔굽혀펴기 100개 매일하면 나타나는 놀라운 효과

팔굽혀펴기를 해야 하는 이유

팔굽혀펴기는 대표적인 전신 운동으로써 어디서나 도구의 사용 없이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신체의 모든 주요 근육을 사용하며 운동하기 때문에 몸의 군살을 제거하는 동시에 온몸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유연성을 향상시키며, 자세 교정 및 부상 예방에도 효과적인 운동인데요. 팔굽혀펴기 100개를 매일하면 나타나는 효과에 대해 소개합니다.


팔굽혀펴기 100개 매일하면 나타나는 놀라운 효과


팔굽혀펴기 운동 방법


손바닥이 어깨 밑에 위치해야 하며, 손가락은 앞 방향을 가리키고 있어야 합니다. 또한, 상체, 엉덩이, 다리가 구부러지지 않게 쭉 펴서 몸의 라인을 이루고 있어야 합니다. 복근과 엉덩이 근육에 힘을 주면,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 도움이 되며, 시선은 아래로 향하고 목은 중립을 유지하세요. 마지막으로 팔을 굽힐 때에는 몸 전체가 아래로 내려올 수 있도록 하고, 엉덩이만 들어 올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팔굽혀펴기 횟수를 늘리는 가장 좋은 방법이자 간단한 방법은 틈틈이 꾸준하게 하는 것인데요. 아침/점심/저녁으로 나눠서 하거나 아침/저녁으로 나눠서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완벽한 자세로 팔굽혀펴기를 쉬지 않고 20~30개 할 수 있는 팔 근력과 체력이 갖춰질 때까지 팔과 몸의 근력을 서서히 늘려주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하루 100개를 목표로 조금씩 횟수를 올리세요.


팔굽혀펴기 운동 효과

1. 근육 스트레칭

팔굽혀펴기를 할 때, 가장 과소평가되는 장점 중 하나는 바로 팔과 등 근육을 스트레칭한다는 것인데요. 몸을 바닥으로 내릴 때 등 근육이 효과적으로 늘어나고, 다시 시작 위치로 끌어당길 때 팔 근육이 사용됩니다. 그러므로 부상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연성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근육을 견고하고 매력적인 모양으로 가꾸어줍니다. 


2. 자세 교정 

구부정한 자세는 나이가 들수록 건강을 해치는 주범이 되는데요. 바른 자세가 잘 만들어지지 않는 가장 보편적인 이유 중 하나는 중추 근육이 약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깨와 등을 제대로 잡으려면, 코어가 상체를 든든하게 받쳐줄 수 있을 정도로 탄탄해야 하는데요. 팔굽혀펴기를 주기적으로 하면, 자세 유지에 핵심이 되는 코어 근육이 강화되고, 올바른 자세로 교정할 수 있습니다.


3. 근육 활성화

팔굽혀펴기는 코어를 포함하여 이두박근, 중추근육, 삼두근, 삼각근 및 하체 근육과 같은 신체의 모든 주요 근육을 움직이며, 몸을 지탱하는데요. 여러 개의 주요 근육이 운동을 통해 쓰이기 때문에 근육을 활성화하여 온몸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4. 부상 예방

나이 든 사람에게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근육 문제는 회전근개 손상인데요. 팔굽혀펴기는 어깨 관절을 보호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또한, 몸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신체의 취약한 부분을 강화하여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계 강화 

팔굽혀펴기는 신체의 여러 근육을 사용하는 복합 운동인데요. 심장은 산소가 많은 혈액을 근육 조직에 전달하기 위해 더욱 열심히 움직이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이러한 활동은 심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주고, 체지방 감소를 촉진하며, 심혈관계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무심코 반복하는 나를 살찌게 하는 5가지 습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