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플랫폼 VR
드론과 함께 VR 산업은 중국에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하드웨어 제조 인프라와 지원을 통해 중국은 VR 산업의 기초를 다지고 있으며, 2015년까지만 해도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중국 투자자들이 투자를 하였습니다. 현재는 과거와 달리 하드웨어뿐만 아니라 VR 콘텐츠에 대해 많은 관심과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번 칼럼을 통하여, 전반적인 중국 VR산업에 대해 분석해도록 하겠습니다.
Goldman Sachs에서 발표한 VR/AR 투자자 보고서에서 VR과 AR은 컴퓨터와 스마트폰에 이후의 차세대 컴퓨터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합니다. 기술 조건의 제한으로 VR/AR의 보급 속도는 스마트폰의 보급 속도보다는 빠르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 분야를 초기 시장 진입의 중요 진입 시장으로 여기고 있습니다. VR 기술의 발전과 원가 하락이 VR/AR 발전의 관건으로 나타났습니다.
Deutsche Bank의 보고서에서는 Oculus, HTC Vive, PS VR, Gear VR 등 현재 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제조사들의 판매량을 예상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전 세계 수 억 명의 유저가 VR 제품을 사용할 것이라고 예측하였습니다.
2020년에는 데스크톱 VR을 이용하는 유저는 1,950만 명으로, 모바일 VR 기기를 이용하는 유저는 1억 3,500만 명으로 예상하였습니다. VR의 보급률은 PC, 스마트폰과 비교하여 떨어질 수 있지만, 이미 VR은 차세대 대중 미디어가 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앞으로 1~2년 내에 게임, 여행, 뉴스 분야에 VR이 진출할 것이라 예상되고 있으며, 향후 3~5년까지는 영상과 방송분야와 통신과 소셜 분야에 VR이 진입할 것이라고 합니다. VR뿐만 아니라 AR도 꾸준히 콘텐츠와 기술이 발달되어, 향후 5~10년에는 일상생활에 VR과 AR이 접목된 MR(Mixed Reality: 혼합 현실)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클릭하시면 슬라이드 쉐어에서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