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동문학가 강인석 May 17. 2023

목포, 골목이 궁금하다

골목은 도시의 속살이다

목포 유달산 아래, 서산동 골목에서 만난 그물. 빨간 그물이 인상 깊어, 목포 하면 이 이미지가 종종 떠 오르곤 한다.  2018. 강인석


목포, 

남도의 도시 중 내가 가장 많이 가본 곳.


20여 년 전, 

막히고 막힌 호남고속도로를 뚫고 새벽 4시에 도착한 시내

2호 광장에서 3호 광장을 지나, 

이름도 없어 보이는 담배 가게를 돌고 돌아 골목 어귀 낡은 방 한 칸.  

지인의 작은 보금자리를 찾아 걷고 걸었던 도시에는 바다 냄새가 가득했다. 


2018년, 

결혼식을 갔다가 1987 연희네 집을 찾아 나선 길, 

카페 옆 골목에 널브러지듯 펼쳐졌던 붉은 그물들. 

햇볕에 말리기 위해 펼쳐놓은 그물의 붉은빛이 

유달산 그늘보다 강력했던지, 

목포를 생각할 때마다 그 빛깔이 떠오르곤 한다. 


남도의 도시

항구의 도시

유달산도 가봤고, 

갓바위도 가봤지만 

나는 목포를 잘 모르는 것 같다. 


그래서 

다시 목포를 가보려 한다.

이번엔 골목이다.

골목은 도시의 속살이다. 

골목에서 만나는 사람, 건물, 냄새, 흔적, 

이런 속살을 만나야 나는 목포를 안다고 할 수 있겠지?


20년 전에는 그곳에 2호 광장인지도 몰랐던 곳을, 

이제는 그 광장을 거슬러 동부시장으로 이어지는 골목이 궁금해지고, 

유달산 조각공원에서 아래로 아래로 내려가는 구불구불 경사진 골목이 궁금해진다.

스쳐 지나가기만 했던 그 풍경 속으로 들어가 보고 싶다.


목포의 골목 지도를 

그려보고 싶다. 

결국, 목포를 만나고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