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gistory Apr 29. 2016

30대를 보낸 회사를 떠나며

다시 한번 새로움을 택한다.

31살에 입사했던 회사를 40살이 되어서 퇴사를 했다.


건강한 젊음이 있었고, 유쾌한 토론이 있었으며, 무엇보다 값진 동료들이 있었던 회사였다. 페이스북에도 인사를 남기기는 했지만, 정말 머무는 동안에 엄청나게 많은 경험들의 출발이 이곳에서부터 시작된 셈이었다. 그래봐야 30대 초반이 겪는 직장생활이라는 것이 엄청나게 대단할 수야 없겠지만, 내게는 꿈과 희망을 말하고 다녔던 회사이기도 하고, 그 꿈과 희망 안에 엄청나게 많은 그리고, 특별한 선배와 후배, 그리고 동료들을 만났던 직장이었기 때문에 퇴사 한 지 10여일이 지난 오늘도 회사와 동료들의 안부가 궁금한 이유이기도 하다. 


나에게 ‘우리 회사’는 그랬다.


웹기획으로 시작을 했지만, ‘웹을 기획’하는 일 보다는 웹에서 벌어지는 모든 커뮤니케이션과 기술을 만들고 조합하는 그래서 그 무언가를 알리는 일을 한다고 자부했었고, 모바일로 세상이 바뀌는 과정에서도 쉽게 ‘우리’는 다음 세상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어느덧 회사는 6명에서 출발하였지만, 70명에 가까운 인원이 되었고, 소위 말해서 무엇이든지 스케일이 커지기 시작했다. 30대에 유명한 사람이 되겠다던 개인적인 소명은 회사가 유명해지는 것으로 자연스럽게 바뀌었고, 간단한 이메일 하나에도, 고객사와의 미팅에도, 프로젝트를 마무리하는 시점까지에도, 홍보를 위한 기사를 작성하는 일에도, 칼럼을 게재해서 전달하는 일에도 모든 것에 소소하지만 의미를 붙여왔었다. 작은 회사에서 겪는 수 많은 일들, 인사, 노무, 총무, 회계, 전략, 홍보 등 깊게는 아니었다고 할지라도 누군가가 시켜서가 아닌 의미있는 세상과 의미있는 삶을 의미있는 사람들과 살아가야겠다고 다짐한 이후부터 그러한 일들은 당연한 것들이 되어 있었다. 


그럼에도 나는 회사를 떠났다.


더 아름답고 훌륭한 40대를 위한 것도 있지만, 조금더 ‘나’라는 사람의 아이덴티티나 진가를 한번쯤은 더 확인해보고 싶어서. 어쩌면 하루 혹은 한달 뒤면 더 늦어질 것만 같아서. 내 안에 자라고 있는 마음의 병이 더 깊어지기 전에 조금은, 아주 조금은 더 나에게 의미있는 삶을 만들어 보기 위해서 회사를 떠났다. 애정이 너무 깊은 만큼 애증도 많았지만, 훌훌 털어버리고 나온 지금은 그저 모든 것들이 나에게 분명 가치있고 의미있는 것들이었음을 잊지 않기로 했다. 


다시 나는 떠난다.


직장생활이라는 것이 다 그렇지만, 14년인가. 나는 계속 달리기를 해 왔었다. 쉼없는 달리기. 그래서, 나에게는 아주 새로울수도, 아주 낯익을수도 있는 세상에서 다시 걷고 뛰고, 오래 뛰기 위해서 지금은 잠시 숨을 고르고 있다. 아마 30대였을 때의 마음가짐과 40대를 시작하는 마음가짐이 너무나도 다르겠지만, 그래도 ‘청춘’이라고 되뇌이면서 30대 나의 좌우명처럼, 나는 달릴 것으로 믿는다.

Against the Doom, Only the Courage


* 더 많은 이야기 읽기 : http://www.sigistory.com/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