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쏭감독 Mar 14. 2022

콘텐츠의 미래 #책 리뷰 1

리뷰 범위 : 서론~CHAPTER 3


서론   

(p.24)1988년 있었던 옐로스톤 화재에서 주는 시사점 3가지. 1)작은 계기가 거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작은 시도가 엄청난 변화를 만들수 있다. 2)소극적인 관리대응 : 문제가 코 앞에 다가왔다고 해서 움직이는 것. 3)관리자들의 의견차이와 갈등   

CHAPTER1   

 (p.52)노르웨이 온라인 시장을 점령한 십스테드는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지역 사이트들을 여기저기에 개설한 뒤에 독립적으로 운영이 되다가 어느정도 구매자와 판매자가 모이게 되면 십스테드가 지역과 번위에 맞게 조정하는 <지연경영>방식을 고안해서 시장을 장악함. 사용자의 연결의 힘을 이해하고 네트워크 효과를 잘 이용한 사례임. 십스테드는 <더 나은 콘텐츠>를 만들기 보다는 <사용자의 연결을 적극 수용>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시사하고 있다.

 (p.56) 중국의 선전이라는 도시의 선전대학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두 청년이 설립한 텐센트(Tencent) 는 첫작품인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Instant Messaging) 서비스인 ICQ로 좋은결과를 선보였다. 텐센트 제품은 기업이 만든 가상화폐 Q코인을 사용해 구매하는 온라인상에만 존재하는 가상재화이다.     (p.56) 중국의 선전이라는 도시의 선전대학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한 두 청년이 설립한 텐센트(Tencent) 는 첫작품인 무료 인스턴트 메시징(Instant Messaging) 서비스인 OICQ로 좋은결과를 선보였다. 텐센트 제품은 기업이 만든 가상화폐 Q코인을 사용해 구매하는 온라인상에만 존재하는 가상재화이다.


CHAPTER 2   

(p.61)신문이 가진 진짜 문제점은 종이 신문들의 비용구조다. 흔히 말하는 고정비(인쇄비) 와 같은 콘텐츠의 비용구조 때문에 신문사가 고전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관계>와 관련이 있다.

(p.62)진짜 문제점은 콘텐츠나 비용 구조가 아니라 연결관계와 관련이 있다. 신문의 광고 구성이 바로 그것이다.  대부분 신문에 실리는 광고는 크게 두 가지다. 1)소매광고(retail ad)는 <뉴욕타임스>의 3면을 거의 독차지 하다시피 하는 메이시스Macy’s 와 같은 광고이다. 2)안내광고(classifieds ad)는 신문 뒤편으로 밀려난 ‘자동차 광고, 구인광고, 부동산 광고’ 이다.

(p.64)비용구조 때문에 신문사가 고전하는 것이 아니라, <연결관계>와 관련이 있다. 해답은 사용자의 행동에서 있다. 뉴스의 경제학은 독자들을 한명씩 끌어들이는 방법에 의존하지만, 안내광고의 경제학은 구매자와 판매자 사이의 <연결관계>라는 이론을 바탕으로 한다. 결국 안내광고가 일단 옮겨가기 시작하면 이용자의 이동 속도가 급격하게 빨라진다. 사용자가 사용자를 불러오는 안내광고의 고리(양의 피드백)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함.

(p.66)신문사의 진짜 잘못은 안내 광고에서 들어오는 수익을 보호하지 못한것임.

(p.67) 네트워크의 핵심은 사용자 연결이다.


CHAPTER 3   

(p.73) 1994년 초 빌게이트는 자신의 전략을<우리는 네트워크 외부성으로 기회를 찾는다>라고 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일단 시장점유율에서 1위에 올라서자 아무런 판매 노력을 안햇다. 기존 고객이 새로운 고객을 끌어오는 영업자 역할을 했다.

 (p.82) 네트워크는 더 많은 가치와 연결을 창출할 수 있다. ‘같은 이치로, 콘텐츠와 플랫폼 중 더 막강한 것은 플랫폼이다. 아마존 마켓플레이스, 넷플릭스, 에어비앤비, 우버 등은 모두 플랫폼을 통해 네트워크의 힘을 효과적으로 활용한 대표적인 예다.

 (p.86)규모의 수익은 고정비에서, 네트워크의 수익은 의사소통에서 나온다. 콘텐츠의 힘은, 네트워크 효과의 강력함을 지닌 사용자 연결의 힘에 점차 눌리고 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