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우태영 Jul 31. 2018

미션 임파서블 폴 아웃과 시리즈에 나온 관광지들

'미션 임파서블-폴 아웃'은 톰 크루즈가 주연을 맡은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 6편 가운데 가장 짜임새 있는 영화라고 생각된다. 이전의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와는 달리 기기묘묘한 특수장비들이 최소한으로 등장해서 좋았다. 영화 속의 액션도 과장된 면이 극히 적어 좋았다. 톰 크루즈가 이번 폴 아웃을 끝으로 더 이상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에는 출연하지 않는다고 한다. 미션 임파서블의 이단 헌트 역을 마지막으로 하면서 뭔가를 보여주고, 남기려 한 것 같다는 생각도 들었다.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의 특징 중의 하나는 세계적인 유명 관광지나 명승지 유적을 등장시키는 점이다. 이는 관객들에게 마치 관광 다큐멘터리를 잠시 보는듯한 호기심을 자아낸다. 해외 로케이션이 많은 이유는 여러 가지로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톰 크루즈가 골목대장이 아니라는 의미일까? 그가 하는 작전이 세계적인 차원에서 매우 중요하다는 인상을 주기 위한 것일 수도 있다. 동시에 좋은 배경은 영화의 품격을 높여주기도 한다.  같은 액션 연기라 해도 세계적인 명승지를 배경으로 하면 더욱더 멋져 보인다. 스트리트 파이터 게임에서 배경이 없다고 하면 재미가 반감되지 않을까? 


톰 크루즈의 액션 연기만큼이나 볼만한 장면이 미션 임파서블의 배경이다. 각 시리즈마다 다양한 배경을 도입하여 더욱 흥미를 자아내는 영화가 미션 임파서블의 특징이다. 각 편들의 배경을 이룬 국제적인 명승지들은 어디일까? 


1. 미션 임파서블- 폴 아웃 (2018)


이단 헌트의 팀이 베를린에서 탈취당한 핵탄두를 제거하는 것이 주 내용이다. 영화는 파리~런던을 거쳐 인도와 파키스탄의 분쟁지역인 카슈미르 지역으로 이어진다. 카슈미르는 히말라야 산맥을 배경으로 하는 멋진 경관을 을 가진 산악지방이다. 카슈미르 지역은 인도-파키스탄 간의 분쟁 때문에 좀처럼 가 보기 어렵다. 이번 '미션 임파서블 -폴 아웃'에서는 카슈미르 산악의 공중촬영 장면이 멋지게 전개된다.   


파리에서는 에펠탑이나 개선문을 자주 보여주며 멋진 자동차 추격신을 보여준다. 

파리에서의 오토바이 추격신 
에펠탑 압에서 만나는 CIA팀

런던에서 톰 크루즈는 건물들의 지붕을 질주한다. 요즘 서구에서 건물 지붕을 지나며 도시 전망을 즐기는 투어가 유행이라는 점에 착안한 것 같다.

톰 크루즈는 런던에서는 건물 지붕 위를 달린다. 지붕 위에서 도시를 조망하는 투어 방식에 착안한 듯 하다.  
러던에서의 옥상 추격신. 톰 크루즈가 오른 쪽 건물에 내리다가 실제로 다리가 부러졌다고 한다. 


카슈미르의 아름다운 산악지방에서 펼쳐지는 격투신


2. 미션 임파서블- 로그 네이션 (2015)


이단 헌트의 목표는 세계를 파괴하려는 조직 신디케이트의 두목을 붙잡는 일이다. 영화는 벨라루스의 민스크에서 수송기에 탑재한 폭발물을 탈취하면서 시작된다. 그리고 신디케이트와의 대결은 오스트리아 빈~모로코~런던으로 이어진다. 

 

오페라 투란도트가 공연되는 동안 오스트리아 수상 암살 음모가 진행되는 빈 국립오페라극장


오페라 극장에서 일사를 구하는 이단 헌트. 일사의 신발을 헌트가 챙기고 있다.   


오토바이 추격신이 촬영된 모로코 카사블랑카의 핫산2세 모스크 


3. 미션 임파서블-고스트 프로토콜(2011)


영화는 처음 헝가리 부다페스트에서 시작된다. 이 도시에서 헌트의 동료 요원이 작전 중 살해된다. 

그리고 테러조직은 러시아의 핵무기 발사 코드를 탈취하여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미사일을 발사한다.

이단 헌트는 두바이와 인도 뭄바이를 오가며 활약한다.


테러조직이 모스크바 크렘린을 폭파한다.   


두바이의 초고층 건물에서의 액션 장면 
인도 뭄바이에서 열린 인도 부호의 파티에 참석한 이단 헌트 

 

4. 미션 임파서블 3 (2006)


이단 헌트가 약혼자 줄리아를 구하는 내용이다. 

미션 임파서블 3에서는 이단 헌트가 바티칸에 잠입한다. 

그리고 종국에는 중국에서 액션을 벌인다. 


로마 교황청 건물에 잠입하는 이단 헌트
상하이의 고층건물에서의 액션신 
상해에 인접한 마을 시탕에서의 마지막 액션신


5. 미션 임파서블 2 (2000)


대만 출신의 오우삼 감독 연출작이다. 

이단 헌트가 생물학 무기로 한몫을 챙기려는 악당을 무찌르는 내용이다. 

처음에 톰 크루즈가 미션을 받는 산악에 맨손으로 올라가는 록 클라이밍 장면이 가장 인상적이다. 


스페인 세비야
스페인 세비야에서 플라멩고 댄스를 감상중인 이단 헌트  
최후의 격투가 벌어진 오스트레일리아 시드니


6. 미션 임파서블 (1996)


톰 크루즈가 주인공으로 나온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이 첫 작품이다.

당시 소련이 붕괴한 직후여서 과연 첩보영화의 주적이 누구일까 하는 궁금증을 자아냈다. 

이 영화에서는 체코 프라하의 구도심이 주요 무대였다. 

  

프라하의 카를교 장면
카를를교에서 사라지는 이단 헌트의 상관 펠프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