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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E Han Jul 30. 2024

설경구 ; 데뷔 32년차


출처 : 시사저널(https://www.sisajournal.com)

설경구 “데뷔 32년 차인데…하면 할수록 힘든 게 연기” < 연예 < 기사본문 - 시사저널 (sisajournal.com)


넷플릭스 《돌풍》으로 30년 만에 드라마 출연한 설경구

설경구가 30여 년 만에 시리즈물로 돌아왔다. 반응도 성공적이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돌풍》은 공개 3주 차에도 ‘대한민국의 TOP10 시리즈’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키고 있다. 글로벌 TOP10 시리즈(비영어) 부문 4위에도 오른 상태다. 《하우스 오브 카드》 못지않은 ‘K정치 드라마’가 등장했다는 평가다.

《돌풍》은 세상을 뒤엎기 위해 대통령 시해를 결심한 국무총리와 그를 막아 권력을 손에 쥐려는 경제부총리의 대결을 그린다. 극 중 설경구는 자신의 신념을 굽히지 않는 단단함과 이를 지키기 위해 어떤 행동도 망설이지 않고 거침없이 폭주하는 ‘박동호’로 분해 새로운 결의 연기를 선보인다. 상대역은 김희애다. 연기 고수들이 펼치는 연기 앙상블 역시 관전 포인트다. 《챔피언》(2017)을 연출한 김용완 감독과 베테랑 박경수 작가가 호흡을 맞췄다. 박 작가는 《추적자 THE CHASER》 《황금의 제국》 《펀치》 등 ‘권력 3부작’으로 호평을 얻은 바 있다.

설경구는 《박하사탕》을 비롯해 한국 영화 최초의 1000만 관객 영화 《실미도》와 《해운대》 《불한당: 나쁜 놈들의 세상》 《살인자의 기억법》 《킹메이커》 《길복순》 등 장르를 불문하고 다양한 작품과 캐릭터를 선보이고 있는 한국의 대표 배우다.


《돌풍》에 출연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영화 《보통의 가족》을 촬영하고 있을 때 김희애씨가 옆에서 《돌풍》에 대한 애기를 하더라. 시나리오가 들어와서 읽었는데 재미있으니 같이 해보자며 일단 한번 읽어보라는 거다. 그래서 제작사를 통해 정식으로 시나리오를 받았다. 읽어 보니 이야기에 힘이 있더라. 책이 쭉쭉 읽히고 재미있었다. 한데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겠더라. 고민을 좀 했다. 드라마 환경에 대한 선입견이 있었던 것 같다. 드라마든 영화든 카메라 앞에서 연기하는 건 같지만 많은 대사량과 빡빡한 일정 때문에 지치지 않을까 싶었다.”


막상 해보니 어땠나.


“후회 안 됐다. 결국 현장은 똑같더라. 대본도 빨리 나왔고 환경도 좋았다. 그리고 제가 극 중에서 권력이 있는 캐릭터라 그런지 제가 움직일 일이 많지 않고 다들 제가 있는 곳으로 오더라. 하하.”

이번 작품에 대해 ‘섹시하다’ ‘멋지다’라는 댓글도 많다.


“극 중 캐릭터의 행동이 거침없어서 그렇지 않을까 싶다. 물불 안 가리고 명언 날리는 캐릭터다. 저는 단지 시나리오에 집중했을 뿐이다. 주어진 것만이라도 잘 소화하자 싶었다.”


1994년 KBS TV 소설 《큰언니》라는 작품을 끝으로 드라마는 처음이다.


“드라마라서가 아니라 어떤 현장이든 매 작품 긴장이 된다. 특히나 초반에는 엄청 긴장하는 편이다.”


상대역이 김희애 배우다. 호흡은 어땠나.


“김희애씨는 올해 연기 경력이 42년 차인 걸로 안다. 저와 나이는 같지만, 연기 경력은 10년 선배다. 진짜 열심히 한다. 아마 그동안 쭉 그렇게 작업을 했을 것이다. 대본을 ‘외운다’는 표현보다 완전히 숙지해서 입에 착 붙어서 온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장 상황이 어떻든 누가 보든 상황이 어수선해도 개의치 않고 혼자 몰입해서 연습한다. 집중력이 대단하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저 사람이 42년 동안 김희애로 사는 이유가 있구나’ 싶더라. 방심하지 않는 사람이다.”


드라마가 반전의 연속이었다. 인상 깊었던 박동호의 전략은 무엇인가.


“‘선을 넘는 자에게 한계는 없다.’ 그게 이 사람의 전략이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악보다 더 악. 그러기 위해서는 권력을 꼭 잡아야 했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는 권력이 필요했고, 방법은 권력밖에 없었다. 그래서 불법도 저지르고 나랏돈도 막 쓴다. 한계란 없었다. 그게 박동호의 전략이지 않았을까 싶다.”


어떻게 보면 악역이다. 그럼에도 시청자들이 이 캐릭터에 이입하고 지지하는 이유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조직생활을 하면 다들 지쳐 있지 않나. 어떻게 보면 판타지적인 인물이기도 하다. 조직에서 저렇게 불법을 저지르고 선을 넘으면 바로 응징당하는 게 현실인데, 이 사람은 갈 데까지 간다. 그런 모습에서 대리만족을 느끼시는 것 같다. 저 역시 공감을 안 했다면 이 드라마에 출연하지 못했을 것이다. 공감이 안 되면 대사가 입에 붙지도 않는다. 다만 캐릭터가 움직임이 적다 보니 연기할 때 힘든 부분도 있었다.”


극 중 국무총리에서 결국 대통령이 된다. 실제로 연상케 하는 인물은 없었나.


“그런 생각을 했으면 연기하는 데 불편했을 것 같다. 전혀 연상되는 인물이 없다고 생각해서 자유롭게 연기했다. 단지 판타지적인 인물이라고 생각했다. 말도 안 되는 인물이지만 그럼에도 우리 주변에 있는 인물처럼 연기하려고 노력했다.”


그럼에도 대중은 누구를 연상하며 이입해서 보기도 한다.


“제가 SNS를 안 해서 그러한 피백을 잘 모른다. 한데 그것은 보는 분들의 몫이 아닐까 싶다. 제가 개입할 문제는 아니다. 정치적인 이야기로 외피를 둘러낸 작품이라 충분히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한다. 개인적인 바람으로는 이 시리즈를 본 후 ‘사람’에 대한 기억이 남았으면 좋겠다. 이 인물에 대한 서사 말이다.”


감독님이 설경구 배우에 대해 ‘수줍고 소탈한 사람’이라고 말했다.


“예전보다는 뻔뻔스러워졌다. 예전에는 눈도 잘 못 마주쳤다. 배우들 중에는 의외로 내성적인 사람이 많다. 김희애씨도 저와 비슷하다. 둘 다 MBTI도 극I다. 아마도 연기로 내재해 있는 걸 푸는 것 같다. 숨어있다가 소심하게 말이다. 하하.”


아까 언급했듯이 대사량이 어마어마하다.


“완벽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사고’라는 생각이 들더라. 저는 책 외우듯이 못 외운다. 그래서 받는 순간부터 작은 소리로 계속 중얼거리며 외운다. 심지어 이번 대사는 평소에 쓰는 말도 아니었다. 전혀 안 쓰는 말인지라 더 많이 중얼거리며 읽었던 것 같다. 김희애씨는 방대한 양의 대사를 많이 접해서인지 잘 외우더라. 놀라운 배우다.”


최근 전도연 배우가 출연했던 연극 《벚꽃동산》을 보러 간 모습도 포착됐다. 연극에 대한 생각은 없나.


“사실 얼마 전에도 연극 제의가 들어왔다. 한데 대극장 무대라 결국 고사했다. ‘한 편 해야지’라고 내뱉는 순간 책임을 져야 해서 조심스럽다. 얼마 전에 전도연 배우 작품을 보러 갔는데 눈이 번쩍 뜨이더라. 눈을 뗄 수가 없었다. 출연한 (박)해수랑 (전)도연이 부럽더라. 정말 잘하고, 정말 재미있더라.”


오랜 시간 좋은 연기로 대중의 사랑을 받아왔다. 슬럼프나 번아웃이 온 적은 없었나.



“매번 슬럼프다. 매번 고비다. 시간이 가면 갈수록 연기가 힘들더라. 뭘 보여줄 게 없어서 힘들더라. 안 했던 역할들이 와주면 감사한데, 그렇지 않으면 계속 반복될 수밖에 없다. 뭔가를 30년 넘게 하면 고수나 장인이 된다는데 연기는 그렇지 않다. 그런 것에 대한 고민이 많다. 그래서 해가 가면 갈수록 괴롭더라. 보여줄 카드가 많으면 좋겠지만 30여 년 연기하다 보면 카드가 몇 개 안 남게 된다. 예전에 《박하사탕》을 생각해 보면, 못 보던 놈이 튀어나와서 그런 연기를 하니 그 자체로 얼마나 신선한가. 이제 그걸 기대하기 힘들다는 걸 알아서 매번 슬럼프다.”


1999 년도 탄생한  " 박하사탕" 의 영화를 기억 해내면 당신은 어느덧  40-50 중년의 나이일 터이다.. 우리들 그 세계가 아름다웟던 까닭은 세상에 밀리지 않은 패기와 간절함이 있었던 것은 아니 었을가 ,,, 다시 한번 30년만의 드라마에 출연한 그의 용기에 박수를 보낸다...  오늘 매우 더운 중복과 말복 사이에 여름을 시원 하게 나는 방법을 아는 사람은 손을 드시오  ~~  Written by E HAN 




https://youtu.be/MWqC-aTBvDI?si=QuTO6mf6uaYNkwDP



출처 : 시사저널(https://www.sisajourna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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