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주 오랜예전 영화인 " 흐르는 강물 처럼" 의 목가적인 몬테나주 의 플라잉 낙시의 배경이 되고 시대서사적인 영화의 채널의 한편을 만든이가 로버트 레드포드 라는 것은 그 이후로도 10수년이 흐른 뒤의 일이다. 단순히 브레드 피드의 데뷔작품 정도로만 생각 했던 시절 그는 우리들의 80년대 초반부터 감독으로서 혹은 환경 운동가로의 삶의 궤적을 쌓아 가고 있던 것이다.. 한국에서는 그의 서사가 세부적으로 다뤄 지지 않아서 종종 마주 하는 ? NYT 의 칼럼을 옴겨와 한편으로 태평양을 건너서 추모의 마음을 전해 본다.... 아래는 NYT Source 한글 번역본 입니다. Copy 2025.10.5
에 의해브룩스 반스
2025년 9월 16일 게시2025년 9월 26일 업데이트됨
매력적인 빅 스크린 배우에서 오스카 수상 감독으로 변신한 로버트 레드포드는 그의 히트작들이 미국 사회에 의미 있는 변화를 가져다주었고, 영화 밖에서는 환경 보호 운동을 펼치고 선댄스 영화제를 중심으로 한 독립 영화 운동을 장려했습니다. 그는 화요일 이른 아침 유타주 자택에서 89세를 일기로 별세했습니다.
홍보 회사 로저스 & 코완 PMK의 최고경영자 신디 버거는 성명을 통해 프로보 외곽 산속에서 그의 사망을 발표했습니다. 그녀는 그가 잠결에 사망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사망 원인은 밝히지 않았습니다. 성명서는 그가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사랑하는 곳에서"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할리우드의 영화 제작 방식을 혐오했던 레드포드는 자신의 영화가 문화적 무게를 지닐 것을 요구했고, 많은 경우 슬픔(가족적, 사회적)이나 정치적 부패와 같은 심각한 주제를 관객들에게 공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는 그의 막강한 스타 파워 덕분이기도 했습니다. 그와 같은 기량을 가진 다른 스타들과 달리, 그는 어둡고 도전적인 소재를 탐구하며 위험을 감수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그를 햇볕에 그을린 마티네 신으로만 보았을지 모르지만, 그의 필모그래피는 그의 사생활처럼 비극과 슬픔의 흐름을 담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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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Redford in the 1969 film “Butch Cassidy and the Sundance Kid,” one of his biggest hits.신용 거래...20th Century Fox, via Everett Collection
배우로서 그의 가장 큰 작품으로는 쇠퇴해 가는 서부의 악당들을 애정 어린 시선으로 그린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1969)와 워터게이트 시대의 리처드 M. 닉슨 대통령에 대한 언론의 추적을 다룬 "대통령의 모든 사람들"(1976)이 있습니다.(레드포드는 밥 우드워드 역을 맡았고 할리우드에서의 영향력을 이용해 우드워드와 칼 번스타인이 쓴 동명의 책을 스크린에 올렸습니다.) "콘돌의 3일"(1975)에서 레드포드는 살인적인 고양이와 쥐 게임에 휘말린 내성적인 CIA 분석가를 연기했습니다. 대공황 시대의 사기꾼들을 다룬 "스팅"(1973)은 레드포드에게 배우로서 처음이자 유일하게 오스카상 후보에 오르게 해주었습니다.
레드퍼드는 수십 년 동안 코미디, 드라마, 스릴러 등 장르를 가리지 않고 할리우드에서 가장 사랑받는 주연 배우 중 한 명이었습니다. 그는 다양한 장르를 소화할 수 있는 배우였습니다. 스튜디오들은 그를 종종 섹스 심벌로 내세웠습니다. 그는 은은한 매력으로 매력적인 연기를 선보였지만, 로맨틱 코미디 주연으로서 그의 작품 세계는 그와 함께 호흡을 맞춘 당당한 여배우들의 영향이 컸습니다. <맨발의 공원>(1967)의 제인 폰다, <더 웨이 위 워>(1973)의 바브라 스트라이샌드, <아웃 오브 아프리카>(1985)의 메릴 스트립 등이 그 주인공입니다.
평론가 폴린 케일은 The New Yorker에 "바브라 스트라이샌드의 반한 눈을 통해 본 레드포드만큼 눈부시게 매력적인 적은 없었다"고 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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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Redford directing Mary Tyler Moore in “Ordinary People” in 1980.신용 거래...Marcia Reed/Paramount Pictures, via Everett Collection
그는 40대에 감독으로 전향하여 첫 작품인 " 보통 사람들 "(1980)로 아카데미상을 수상했습니다. 아들의 죽음 이후 상류 중산층 가정이 붕괴되는 과정을 그린 이 작품은 십 대 시절 어머니의 죽음 이후 그의 가족이 겪은 억압된 슬픔과 정서적 침묵을 반영했습니다. "보통 사람들"은 작품상을 포함하여 세 개의 아카데미상을 수상했습니다.
감독으로서 그의 다음 작품인 " 밀라그로 빈필드 전쟁 "(1988)은 무책임한 개발업자들에 의해 물 사용권을 박탈당한 뉴멕시코 농부의 이야기를 다룬 코미디 드라마였지만,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레드퍼드는 덜 난해한 소재를 고집스럽게 거부했습니다. 대신 그는 몬태나 플라이 낚시꾼들이 실존적 질문을 숙고하는 짧은 시대극 "흐르는 강물처럼"(1992)과 악명 높은 1950년대 TV 스캔들을 다룬 "퀴즈 쇼"(1994)를 연출하고 제작했습니다 . "퀴즈 쇼"는 작품상과 감독상을 포함한 4개 부문의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아마도 레드포드 씨의 가장 큰 문화적 영향력은 그가 만들어낸 독립 영화 기획자로서였을 것입니다. 1981년, 그는 신진 영화인 양성을 위한 비영리 단체인 선댄스 연구소를 설립했습니다. 1984년에는 유타에서 어려움을 겪던 영화제를 인수했고, 몇 년 후 연구소의 이름을 따서 영화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그는 1961년부터 유타 지역 주민으로, 배우로 초기 수입의 일부를 프로보 캐년의 2에이커 땅에 투자했습니다. 그는 유타가 평화로운 느낌을 주고 할리우드의 피상적인 면모와는 정반대이기 때문에 유타를 좋아한다고 자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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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Redford addressed reporters on the opening day of the 2019 Sundance Film Festival in Park City, Utah. He founded the Sundance Institute, dedicated to cultivating fresh cinematic voices, in 1981 and later took over a struggling film festival and renamed it after the institute.신용 거래...Chris Pizzello/Invision, via Chris Pizzello/Invision/AP
파크시티에서 열린 선댄스 영화제는 할리우드 시스템 밖에서 제작된 미국 영화들을 위한 세계적인 쇼케이스이자 자유로운 시장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1989년 이 영화제에서 "섹스, 거짓말 그리고 비디오테이프"를 선보인 스티븐 소더버그와 같은 재능 있는 감독들의 발굴로 열기가 고조되면서, 선댄스는 창의적인 최첨단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쿠엔틴 타란티노, 제임스 완, 대런 아로노프스키, 니콜 홀로프세너, 데이비드 O. 러셀, 라이언 쿠글러, 로버트 로드리게스, 클로이 자오, 아바 듀버네이 감독은 경력 초기에 선댄스 영화제에서 성장했습니다. 선댄스는 또한 생식권, LGBTQ 문제, 기후 변화와 같은 진보적인 주제를 다루는 다큐멘터리를 중심으로 세계 최고의 다큐멘터리 영화제 중 하나로 성장했습니다.
레드포드 씨는 1980년대 초반 수백 명에 불과했던 이 축제의 참가자가 2025년에는 85,000명 이상으로 늘어나면서 상업적인 돌풍을 일으켰다 고 몹시 불평했습니다 .
"매복 마케팅 담당자들, 보드카 브랜드, 선물 가방 판매업자, 패리스 힐튼 같은 놈들은 영원히 사라져 버렸으면 좋겠습니다." 레드포드 씨는 2012년 페스티벌에서 스노우 부츠를 신고 상영장으로 터벅터벅 걸어가며 기자에게 말했다. 그의 뒤에는 어린 조수가 따라잡으려고 애쓰고 있었다. "그들은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일과 아무 상관이 없습니다!"
유타에 있는 한적한 목장에서의 삶을 선호했던 레드퍼드는 마지못해 스타가 되는 이미지를 만들어냈습니다. 그는 특유의 고집으로 할리우드에서의 경력을 자신의 진짜 관심사와 연결시켰는데, 그중 하나가 바로 환경 문제였습니다 . 여러모로 그는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나 마크 러팔로 같은 스타들이 따라 할 법한 환경운동가로서의 배우라는 전형을 만들어냈습니다.
레드퍼드 씨는 활동가라는 호칭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그 호칭이 너무 가혹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는 활동가였다.
1970년, 그는 유타주 협곡에 제안된 6차선 고속도로 건설에 반대하는 캠페인을 벌여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그곳에서 그는 포르쉐 카레라를 타고 커브를 돌다가 과속으로 8번이나 딱지를 받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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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 ardent environmentalist, Mr. Redford was given the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Forces for Nature Award by the actress Meryl Streep in 2004.신용 거래...AP Photo/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Ginny Arcari,
레드포드 씨는 50년 동안 천연자원보호위원회(NRDC)의 이사로 재직했습니다. 1976년, 그는 자신의 영향력을 이용하여 재계 지도자들이 핵심적인 일자리 창출원으로 주장해 온 유타주의 석탄 화력 발전소 건설을 저지했습니다. 그는 발전소 건설 반대 캠페인을 위해 내셔널 지오그래픽 잡지에 36페이지 분량의 사진을 게재했는데, 이는 건설이 시작될 예정이었던 경치 좋은 카이파로위츠 고원에서 말을 타고 있는 자신의 모습을 담은 것이었습니다. 그의 노력은 반발을 불러일으켰습니다. 그는 진보 성향의 '카펫배거'라는 비난을 받았고, 유타주의 한 마을 주민들은 그의 초상을 불태웠습니다 .
때때로 비슷한 정치적 우선순위를 가진 사람들이 그에게 출마를 권유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는 1970년대 후반 프로보 캐년 하수도 지구 위원으로 선출되면서 정부에 환멸을 느낀 탓에 그런 소문을 일축했습니다. (그는 집 근처 프로보 캐년 지역을 개발과 오염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위원으로 출마했습니다. 하지만 곧 관료주의에 부딪혔고, 이는 독립적인 행동주의와 영화를 통한 스토리텔링이 변화를 위한 더 효과적인 도구라는 그의 믿음을 더욱 굳건히 했습니다.)
"저는 날 때부터 냉정한 시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는 2014년 할리우드 리포터와의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했다. "제가 세상을 보는 방식 때문에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무엇이 더 나아질 수 있는지도 알 수 있었죠. 하지만 제 나라를 바라보면서 삶에 대한 어두운 시각을 갖게 되었습니다."
찰스 로버트 레드포드 주니어는 1936년 8월 18일 캘리포니아주 산타모니카에서 태어났습니다. 그의 부모인 찰스 레드포드와 마사 하트는 3개월 후 결혼했습니다. (그의 경력 초기에 20세기 폭스 홍보 담당자들은 레드포드의 출생 연도를 공식적으로 1937년으로 발표했는데, 이는 오랜 세월 동안 반복된 거짓이었습니다.)
우유 배달원으로 일한 후, 레드포드 씨의 변덕스러운 아버지는 회계사가 되었고, 결국 캘리포니아 스탠더드 오일에 취직했습니다. 어머니는 레드포드 씨가 10대 후반이던 1955년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쌍둥이 딸을 낳으면서 생긴 혈액 질환이 원인이었습니다. 쌍둥이 딸은 얼마 살지 못했고, 레드포드 씨에게는 외동딸만 남았습니다. 어머니의 죽음은 레드포드 씨를 분노와 환멸에 빠지게 했습니다.
"어렸을 때부터 종교에 강요받았어요." 그는 나중에 전기 작가 마이클 피니 캘런에게 이렇게 말했다. "하지만 엄마가 돌아가신 후, 신에게 배신감을 느꼈어요."
훗날 레드포드 씨는 수십 차례의 인터뷰에서 캘리포니아 유년 시절 이야기를 끊임없이 반복했습니다. 구술사였기에 세부적인 내용은 조금씩 달랐습니다. 그는 자신을 청소년 비행 청소년 으로 기억하는 것을 좋아했는데 , 때로는 갱단 싸움, 때로는 휠캡 절도, 그리고 감옥에서 보낸 밤들을 언급하기도 했습니다. 2002년 TV 가이드와의 인터뷰에서 그는 "결국 부랑자가 될까봐 큰 두려움을 느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가족이 살았던 로스앤젤레스 밴 나이스가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순응적이고 지루하다고 느꼈습니다. 이는 그에게서 결코 사라지지 않는 반항적인 본성을 드러냈습니다.
그는 15세 때 스턴트 작업을 요청했을 때 워너 브라더스에서 웃음거리가 되었다는 이야기를 했지만, 초기 쇼 비즈니스와의 인연으로 스크린에서의 미래가 가능했다는 이야기는 거의 나오지 않았습니다.
실제로 그는 로스앤젤레스 서부의 학교에서 시나리오 작가 로버트 로센("허슬러"), 배우 재커리 스콧("밀드레드 피어스"), 그리고 메트로 골드윈 메이어 사장 도어 샤리 의 자녀들과 어울렸습니다 . 1959년, 샤리 씨는 브로드웨이 연극 "가장 높은 나무(The Highest Tree)"를 제작했는데, 이 작품에서 레드포드는 생애 첫 무대 배역을 맡았습니다.
그는 그해 초 브로드웨이 데뷔작인 "톨 스토리(Tall Story)"에서 단 한 줄짜리 대사를 맡았습니다. 그의 가장 성공적인 브로드웨이 출연은 닐 사이먼 감독의 신혼 부부를 소재로 한 코미디 "베어풋 인 더 파크(Barefoot in the Park)"에서 까다로운 변호사 역을 맡은 것이었습니다. 마이크 니콜스가 연출하고 엘리자베스 애슐리가 자유분방한 아내 역을 맡아 공동 주연을 맡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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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obert Redford on a 1961 episode of the television show ‘The Twilight Zone.’신용 거래...CBS Photo Archive, via Getty Images
고등학교 졸업 후 레드퍼드 씨는 콜로라도 대학교에 진학했지만,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지나친 "관료주의"에 짜증이 나서 곧 중퇴했습니다. 그는 또한 밤새도록 맥주 파티를 즐기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그는 1년 넘게 유럽을 떠돌며 파리 에콜 데 보자르에서 미술을 공부했고, 그림에 대한 열망을 품었습니다. 나중에 깊은 우울증이라고 표현했던 그 시절을 극복하며, 보도 스케치를 팔아 용돈을 벌었습니다. (그는 고등학교 때부터 재능 있는 일러스트레이터였습니다.)
로스앤젤레스로 돌아온 그는 유전에서 일하며 유타주 브리검 영 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선교 활동을 위해 파견된 몇몇 몰몬 학생들을 만났습니다. 그는 그중 한 명인 롤라 밴 와게넌과 사귀었고, 1958년에 결혼했습니다.
두 사람은 유타에 뿌리를 내리게 되었다. "유타는 아닌 척하려는 게 아닙니다." 그는 1978년 로키 마운틴 매거진과의 인터뷰에서 유타를 로스앤젤레스와 비교하며, 로스앤젤레스가 가짜이고 피상적이라고 비판했다. "유타는 당신을 초대해서 정강이를 걷어차는 곳이 아닙니다."
영화 평론가들은 레드포드 씨를 비난하는 걸 좋아했습니다.
1974년, "위대한 개츠비"에서 제이 개츠비 역을 맡은 그의 연기는 거의 만장일치로 경멸을 받았고, 케일 씨는 레드포드 씨가 "티끌 하나 없는 자기중심성을 극복하지 못했다"고 썼습니다. 뉴욕 리뷰 오브 북스의 평론가 로버트 마조코는 레드포드 씨의 감정이 "콘 에드(Con Ed)의 전화 녹음과 같다"고 썼습니다.
영화는 흥행에 성공했지만, 반응은 너무 혹독해서 뉴욕 타임스는 "왜 그들은 '위대한 개츠비'에 그토록 못되게 구는가?"라는 제목의 기사를 실었습니다. 작가 포스터 허쉬는 그 이유를 열거했습니다. 기사는 "개츠비는 미국 문학에서 가장 큰 패배자 중 하나"라고 평했습니다. "남성 모델 같은 외모를 가진 레드포드가 과연 그런 묘사에 부합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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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Redford, seen here in 1960, enjoyed being a sex symbol, except when he didn’t. “This glamour image can be a real handicap,” he once complained.신용 거래...Herbert Dorfman/Corbis via Getty Images
레드퍼드 씨는 섹스 심벌이라는 직업을 즐겼지만, 그렇지 않을 때도 있었다. 그는 1974년 타임스에 실린 기사에서 "이 화려한 이미지는 정말 큰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불평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관객을 처음으로 그의 편으로 끌어들인 것은 그의 활짝 웃는 미소, 헝클어진 붉은 금발 머리, 그리고 전형적인 미국적 외모(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WASP 운동선수"였다)였다. <부치 캐시디와 선댄스 키드>는 호평을 받았지만, 흥행에 성공한 주요 요인은 닐 사이먼과 수년간의 TV 경력을 통해 갈고닦은 재치 있는 코미디 타이밍을 갖춘 레드포드와 또 다른 마티네 아이돌 폴 뉴먼의 호흡이었다. 두 사람은 1973년 같은 감독 조지 로이 힐의 <스팅>에서 다시 한번 호흡을 맞췄다.
빈센트 캔비는 타임즈에서 "스팅"을 리뷰하면서 이 영화를 "뉴먼 씨와 레드포드 씨가 최고의 챙이 달린 모자를 쓰고 30년대의 화려함을 뽐내며 마치 오래된 애로우 셔츠 광고에 나오는 커플처럼 보인다"고 묘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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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 Redford teamed with Mr. Newman again for “The Sting” (1973), which gave him his first and only Oscar nomination as an actor.신용 거래...Universal Pictures
그의 다른 연기 성공작으로는 1972년작 " 제레미아 존슨 "(Jeremiah Johnson)이 있습니다. 이 작품은 당대 최고의 산악인이었던 한 남자의 이야기를 담고 있으며, 1984년작 "더 내추럴"(The Natural)은 꿈꿔왔던 야구 선수로서의 두 번째 기회를 얻은 한 남자의 전형적인 미국적 이야기를 담고 있습니다. 1992년작 "스니커스"(Sneakers)는 레드포드가 보안 해커 역을 맡아 경쾌한 액션을 선보이며, 팝콘 영화를 즐겨 보려는 그의 의지를 보여줍니다.
그의 모험적인 영화들, 즉 스타 파워를 바탕으로 만들어졌지만 기대를 저버리지 않은 영화들로는 스키 드라마 <다운힐 레이서>(1969)와 미국 정치의 혼란스러운 상황을 냉정하게 코믹 하게 다룬 <캔디데이트>(1972)가 있습니다 . 그는 제1차 세계 대전 이후 미국의 환멸을 다룬 <위대한 왈도 페퍼>(1975)와 한물간 로데오 스타에 대한 코믹 로맨스 <일렉트릭 호스맨>(1979)을 흥행에 성공시켰습니다.
배우로서 레드포드의 가장 큰 흥행작(그가 조연을 맡았던 두 편의 마블 영화 제외)은 1993년 데미 무어와 우디 해럴슨이 공동 주연을 맡은 도덕 영화 "음란한 제안"으로, 2억 6,700만 달러(현재 가치로 5억 9천만 달러)의 흥행 수입을 기록했습니다. 재닛 매슬린은 더 타임스에 기고한 "음란한 제안" 리뷰에서 레드포드를 "영화계의 위대한 추파꾼 중 한 명"이라고 칭했습니다. (레드포드는 나중에 "음란한 제안"에 대한 아쉬움을 표했습니다. 그는 "음란한 제안"이 사랑, 정절, 그리고 돈의 부패한 힘에 대한 심리적, 윤리적 질문을 제기하는 데 흥미를 느껴 출연을 결정했지만, 영화의 선정적인 최종 버전에서는 그러한 주제가 다소 희석되었다고 말했습니다.)
레드포드 씨는 밴 워게넌 씨와 결혼하여 쇼나, 에이미, 데이비드 제임스(제이미로 알려짐), 그리고 스콧, 이렇게 네 자녀를 두었는데, 스콧은 생후 2개월 반에 영아 돌연사 증후군으로 사망했습니다. 이 결혼 생활은 1985년 이혼으로 끝났습니다. 레드포드 씨는 2009년 선댄스 연구소에서 만난 독일 예술가 시빌레 자가스와 결혼했습니다.
그 무렵 레드포드 씨는 가족이 겪는 슬픔과 트라우마를 지켜보았는데, 그 모습은 영화 "보통 사람들"에서 묘사했던 모습과도 비견될 정도였습니다. 1983년, 그의 딸 쇼나의 남자친구 시드니 리 웰스가 콜로라도에서 총에 맞아 사망했습니다. 캘런 씨가 쓴 "로버트 레드포드: 전기"(2011)에 따르면, 이 사건은 레드포드 씨의 은둔적인 성향을 더욱 부추겼습니다. 이후 쇼나는 끔찍한 교통사고를 당했고, 차는 물에 잠겼고 자신은 차 안에 있었습니다.
레드포드 씨가 "퀴즈 쇼"를 시작했을 때, 그는 아들 제이미가 만성 질환의 후유증을 극복하고 두 번의 간 이식 수술을 받는 모습을 지켜보았습니다. 제이미는 2020년 58세의 나이로 담관암으로 사망했습니다 .
레드포드 씨의 유족으로는 아내 외에도 두 딸인 쇼나 레드포드 슐로서와 에이미 레드포드, 그리고 일곱 명의 손주가 있습니다.
레드포드 씨의 재정은 세월이 흐르면서 어려움을 겪었는데, 일부 사업의 시기가 적절하지 않았기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계획되었던 영화관 체인 선댄스 시네마는 2000년 파트너가 파산 보호 신청을 하면서 흔들렸습니다. 2002년, 레드포드 씨는 통신 판매 사업인 선댄스 카탈로그 의 절반을 매각하여 자금을 조달했습니다 . 더 씁쓸한 것은 2008년 선댄스 채널 케이블 네트워크 지분을 경쟁사인 독립 영화 채널(Independent Film Channel)을 운영하는 레인보우 미디어에 매각한 것이었습니다.
재정적 어려움은 그가 노년에 배우로서 자신의 기량을 더욱 발전시키게 된 계기가 되었을지도 모릅니다. 2013년, 그는 바다에서 살아남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선원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 올 이즈 로스트 "에서 단독 주연을 맡았습니다. 당시 70대 후반이었던 레드포드는 이 배역을 위해 영화 바하 캘리포니아 세트장의 물탱크에서 긴 하루를 보내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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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 2013, Mr. Redford was the sole performer in “All Is Lost,” about a sailor struggling to survive at sea. .Daniel Daza/Lionsgate
대사가 거의 없는 "올 이즈 로스트"는 레드포드 감독에게는 실망스러운 작품으로 남았습니다. 오스카 유권자들에게 무시당했기 때문입니다. 이 노장 스타는 영화 배급사인 로드사이드 어트랙션스를 맹비난했습니다.
그는 선댄스 영화제 기자회견에서 특유의 직설적인 어조로 기자들에게 "주류 영화로 진출할 만한 캠페인이 전혀 없었습니다."라고 말했다 . "그들은 돈을 쓰고 싶어 하지 않았거나, 능력이 없었습니다."
레드포드 씨의 마지막 연기 작품으로는 폰다 씨와 공동 주연을 맡은 황혼기 로맨스 영화 "밤의 우리 영혼"(2017) 과 실화를 바탕으로 한 70대 은행 강도에 대한 드라마 "노인과 총"(2018)이 있습니다. 그는 점점 거동이 불편해져서 연기 활동을 중단했습니다. 수십 년간 승마와 테니스를 즐긴 것이 165cm의 그의 체격을 망가뜨렸습니다.
레드포드는 경력 내내 끊임없이 도전하고 질문하고, 또 질문하고 또 도전했습니다. 그의 끈기는 1969년, 선댄스 키드 역을 준비할 때부터 빛을 발했습니다. 20세기 폭스의 사장 리처드 D. 재넉은 레드포드에게 배역을 위해 기른 산적 콧수염을 깎으라고 했습니다. 그는 거절했습니다.
"진짜였어요." 레드퍼드 씨는 자신의 전기 작가인 캘런 씨에게 말했다. "제 뜻대로 됐어요."
마이클 시플리가 보도에 기여했습니다.
수정이 이루어졌습니다
2025년 9월 2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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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고 기사의 이전 버전에서는 레드포드 씨의 콜로라도 대학교 재학 기간을 잘못 언급했습니다. 그는 야구 장학금을 받고 재학하지 않았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시면 정정을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류를 발견하시면
nytnews@nytimes.com 으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