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야기는 다 사실이다. 완전히 꾸며낸 부분을 제외하고는."
- 넷플릭스 드라마 시리즈 <애나 만들기(Inventing Anna)> 중에서 인용 -
이 글과 이어진 일곱 가지 글의 주제는, '켈리 최의 사례 분석을 통해서 확인하고 싶은 질문들' 중에서 다음 질문을 검증해 보기 위한 것이다.
"2. 켈리 최가 한국 사회에서 관심을 받게 된 '유럽에서 엄청난 글로벌 기업을 이룬 사업가'이며, '6천 억대 자산가'라는 사실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검증하고 확정할 수 있는가?"
[ 공지 ]
'회장님의 글로벌 그룹 랜선 방문기'를 위해 취득한 정보는 별도의 비밀스러운 정보 취득 절차를 거치거나, 은밀한 정보를 고도의 기법을 동원하여 불법적으로 접근한 정보가 전혀 없음을 밝힌다.
주요 기업 정보는 투명한 기업 운영을 위해서 영국 정부에서 누구나 접근 가능하도록 인터넷을 통해 공개하고 있는 '컴퍼니즈 하우스'(Companies House) 기업 공개 자료에 근거한 것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확인하고 싶은 분들을 위하여 해당 정보의 원본 링크를 첨부하였다. 동시에, 공개된 정보를 인용할 경우라도 민감한 개인 정보는 최대한 삭제하였음을 밝힌다. 위치 확인을 위한 지도 정보는 구글맵에서 공개하는 이미지 자료를 이용하였다.
이 글을 통해서 잠재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와 현재 한국 사회에서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는 한 인물에 대해 알고 싶어 하는 일반 대중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해당 프랜차이즈 본사의 기업 정보에 대한 이해는 잠재적인 프랜차이즈 가맹점주들에게 유익한 정보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켈리 최가 창업하였다는 켈리델리에 대하여 한국에서 홍보하고 있는 문구를 그대로 인용하면, '켈리델리 본사는 6개의 브랜드를 관리하고, 1200개의 매장을 유럽·남미에서 운영하고, 6000명의 직원을 관리하고, 연 매출 6000억 원에 이르는 글로벌 기업'이다.
이런 적극적인 홍보 덕분으로 한국 사회에서 회장님의 위상은 대단하다. 이렇게 대단한 세계적인 기업을 창업하고 경영하고 있는 입지전적 인물로 칭송받아 한국에서 각종 글로벌 리더스 포럼에 강연 연사로 초청을 받고, 경제분야에서 한국을 이끌 차세대 리더로 선정이 되고 있다. 이런 한국 사회의 칭송과 높은 평가는 모두 유럽에서 성공을 거두었다는 '켈리델리'라는 프랜차이즈 회사의 '엄청난 규모'와 '경이로운 실적'에 근거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영국 정부에서는 투명한 기업 운영을 위해서 회사의 주주 구성을 포함한 기본 정보와 재무 결산 자료를 누구나 접근 가능하도록 공개하고 있다.
영국 정부 '컴퍼니즈 하우스'(Companies House) 공개 자료에 따르면, 켈리델리의 영국 내 기업 구조를 살펴보면, JIMIKI LIMITED, KELLYDELI COMPANY LIMITED, KELLYDELI UK LIMITED 3개의 주요 회사로 구성되어 있다.
영국에서는 최소 1 파운드(현재 환율로 1500원 내외)로도 주주로 구성된 법인 회사를 설립할 수 있는데, 소액의 주식으로 켈리 최와 남편이 공동으로 설립한 지미키(JIMIKI LIMITED)가 켈리델리(본사)의 지배 주주고, 켈리델리(본사)는 다른 현지 법인의 지배 주주가 되는 피라미드 구조의 형태로 이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발견되는 특이한 점은, 대부분의 회사들이 한국에서 홍보되는 회사의 엄청난 규모에 비해서 자본금(주식 수x액면가)이 '이게 뭐지?' 싶을 정도로 아주 소액이라는 점이다.
켈리 최(등록된 이름은 본명 최금례 Keum Rye Choi)와 남편 2인이 자본금 100 파운드로 설립한 비상장 유한 책임 주식회사 '지미키 리미티드(JIMIKI LIMITED)'가 본사 격인 '켈리델리 컴퍼니 리미티드'(KELLYDELI COMPANY LIMITED, 이하, 켈리델리 본사)라는 또 하나의 비상장 유한 책임 주식회사의 최대 주주다. 켈리델리 본사는 영국 지사 격인 '켈리델리 UK 리미티드'(KELLYDELI UK LIMITED, 이하, 켈리델리 영국 지사, 자본금 100 파운드)라는 또 하나의 비상장 유한 책임 주식회사의 최대 주주가 되는 피라미드 구조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100 파운드는 우리나라 돈으로 15만-16만 원 정도 된다.)
아래는 켈리 최와 남편이 주주로 구성되어 있는 지미키 리미티드(Jimiki Limited, 자본금 110 파운드의 유한책임 주식회사)에 대한 영국 정부의 기업 공개 정보이다.
영국 정부가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지주 회사격인 지미키는 2014년도에 자본금 100 파운드(주당 액면가 1파운드, 총 100주)로 설립되었고, 켈리 최의 본명인 금례 최(Keum Rye Choi)가 보통주 60주(60파운드), 남편이 보통주 40주(40파운드)로 부부 2인이 주주로 구성된 주식회사이다. 자본금 100 파운드면 2022년 환율로 약 158,000원 정도가 되겠다. 2015년도에 자본금을 10 파운드 증액하여 현재 자본금은 110 파운드인 것으로 검색된다.
'지미키 리미티드'는 주식 시장에 상장되지 않은 비상장 유한책임 주식회사(Limited Company by Shares)'이다. 주식 시장에 상장되지 못한 것은 회사의 규모와 형태가 상장의 조건을 충족시키지 못하는 수준일 수도 있고, 이사회나 회사의 결정일 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 회사의 규모와 운영 형태를 짐작해 볼 수는 있다. 따라서, 현재의 상태로는 주식 시장에서 주식의 매매가 불가능하고, 시가 총액에 따른 회사 가치의 객관적인 평가도 어렵다고 볼 수 있다. 동시에, 소액의 자본금 110 파운드로 회사 가치를 폄하하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할 수 있겠다.
켈리델리 본사의 최대 주주는 지미키로 나타난다. 또, 영국 지사 격인 켈리델리 UK는 주당 액면가 1 파운드, 보통주 100주, 총 자본금 100 파운드로 켈리델리 본사가 최대 주주가 되는 형식이다. 해당 기업 모두 비상장 유한책임 주식회사(LTD)였다.
영국의 회사법 규정에 따라 회사명에 반드시 포함되어야 하는 명칭에 LTD(Limited, Ltd로도 표시)와 PLC(Plc)가 있다. 그래서, 회사명만 보아도 해당 회사의 형태와 회사의 규모를 짐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제약회사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 Plc), 은행 바클레이스(Barclays Plc), 항공사 이지젯(easyJet Plc), 대형 유통업체 테스코(Tesco Plc), 통신회사 보다폰(Vodafone Group Plc) 등의 명망 있는 영국의 회사명 뒤에 공통적으로 'Plc'가 붙어 있는 이유이다.
LTD나 PLC는 사업자가 자기가 원한다고 회사명에 임의로 붙여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영국 회사법 규정에 따라 자격 여부를 평가한 뒤에 사용 허가가 가능하다. 그래서, 켈리 최와 켈리델리와 관련된 회사들이 회사명에 모두 '리미티드(Limited, LTD, Ltd)'라는 꼬리표를 달고 있는 이유이다. 모두 LTD이며, 대형 기업이나 상장회사를 나타내는 PLC(Plc) 수준에 이르지는 못한 것으로 추정할 수 있다.
영국 정부가 공개하고 있는 회사 정보를 비교해 보면, '지미키', '켈리델리 본사', '켈리델리 영국 지사', 3개의 회사가 등록한 주소가 동일하다.
즉, 켈리 최가 한국에서 대단하게 홍보하는 대로, 6개의 브랜드를 관리하고, 1200개의 매장을 유럽·남미에서 운영하고, 6000명의 직원을 관리하고, 연 매출 6000억 원에 이르는 글로벌 기업인 켈리델리의 본사가 같은 주소에 있다. 영국 내 프랜차이즈 사업과 각종 부가 사업을 총괄하는 켈리델리 영국 법인이 같은 주소에 있다. 게다가, 구조상으로 모든 회사와 사업의 정점에 있는 글로벌 켈리델리 그룹의 지주회사인 지미키 리미티드까지 같은 주소에 있다. 그렇다면, 엄청난 세계적인 글로벌 회사 3개가 같은 건물에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켈리 최 회장님이 자랑하시는 글로벌 기업의 규모에 알맞은 대단한 위용을 갖춘 본사 건물을 자연스럽게 상상하게 된다.
아래 사진 오른쪽에 표시된 건물이 위 3개의 회사가 (지미키, 켈리델리 본사, 켈리델리 영국 지사) 입주해 있다고 영국 정부에 신고한 동일한 주소지이다. 1층에 식당 등이 영업을 하고 있고, 그 위로 다수의 회사가 임대 입주해 있는 임대 목적의 건물로 추정된다.
구글 도로지도로 다가가 보니 켈리델리 본사, 켈리델리 영국 지사, 지미키가 함께 4층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안내되어 있다.
영국 정부에 신고된 회사 주소 정보에 따르면, 올해 2022년 4월에 런던 올드 스트리트(Old Street)에 소재하고 있는 공유 오피스 위워크(Wework)의 오피스 공간을 임대하고 있다가 현재의 장소로 이전하였다고 한다. 켈리델리 본사, 켈리델리 영국 지사, 지주회사, 3개의 회사가 공유 오피스인 위워크의 한 개의 사무실에 주소지를 두고 있었다고?
위워크(Wework) 오피스 06(6층)에는 3개의 사무 공간을 임대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다.
주소지는 6층 Office 06에 두고 공유 오피스의 나머지 공간을 추가로 임대하였는지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하지만, 6층의 3개 사무실에서 근무 가능한 인원은 총 44명(13+15+16)이었다. 코로나로 재택근무를 권장하였거나, 순환 근무제 등으로 운영이 되었을 수도 있겠다.
하지만, 6개의 브랜드를 관리하고, 1200개의 매장을 유럽·남미에서 운영하고, 6000명의 직원을 고용하고, 연 매출 6000억 원에 이르는 글로벌 기업인 켈리델리 본사와, 영국 내 사업을 총괄하는 켈리델리 영국 지사와, 글로벌 켈리델리 그룹의 지주회사인 지미키 3개 회사가 공유 오피스의 작은 공간을 같이 사용할 수 있었을까?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었다.
아니면, 혹시, 그동안 한국에서 홍보되는 대로 이끌려 우리가 상상하고 있는 엄청난 글로벌 프랜차이즈 비즈니스 그룹이 아니라, 그런 정도의 작은 공간으로도 운영이 가능한 수준의 회사가 아닐까?
켈리 최는 한국에서 자신의 회사가 엄청난 규모임을 홍보하는 방식이 매출 6000억과 직원 6000명이었다.
놀랄만한 매출 6000억 산정의 비밀에 대해서는 아래 글에서 정리해 두었고,
https://brunch.co.kr/@algarve/241
직원 6000명을 직접 고용하고 있는 듯한 표현의 부적절함에 대해서 아래 글에서 지적한 바 있다.
https://brunch.co.kr/@algarve/161
'6000명의 직원'이라는 한국에서의 홍보 내용과는 달리, 켈리 최가 2021년도에 <파리에서 도시락을 파는 여자>의 개정판에 켈리델리 사무실 근무자가 171명이라는 도표가 포함되었다.
171명에 유럽 현지 국가에 산재해 있는 작은 지사들의 사무실 근무자를 모두 포함하고 있는 수치인지는 확인하지 못하였지만, 대충의 회사 규모는 대조하여 짐작할 수는 있었다.
공개된 통계 자료에 따르면(GlobalDatabase), 본사에 근무하고 있을 것으로 추정되는 인원은, 켈리델리 본사 격인 켈리델리 컴퍼니 리미티드의 고용 인원이 60명, 영국 지사 격인 켈리델리 UK 리미디트의 고용 인원이 41명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본사와 영국 지사를 합해서 약 100여 명 정도의 인원이 고용되어 있다고 추정된다. 또, 약 100명의 고용 인원 중에서도 사무실 근무자와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는 직영 매장 근무자가 함께 포함되어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임대하고 있는 작은 크기의 사무 공간으로도 수용이 가능한 규모와 수준의 회사라고 이해가 된다.
위워크 작은 크기의 사무실 이용이 코로나로 인한 일시적인 선택이었는지, 아니면, 평소에도 사용하던 평균적인 공간의 크기였는지 확인해 보기 위해서 이전 주소지를 검색하였다. 2021년 2월에 켈리델리 본사, 켈리델리 영국 지사, 지주회사 지미키, 3개 회사가 똑같이 이곳으로 회사를 옮겼다고 영국 정부에 신고하였다.
다양한 업종의 회사가 입주해 있는 임대 사업자의 건물로 추정된다. 켈리델리를 포함한 3개 회사는 위 사진에서 확인되듯이 지상층의 일부를 임대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도 아래 사진과 같은 다수의 회사들이 임대 입주해 있었다.
2018년 11월에 이곳으로 회사를 옮겼다고 영국 정부에 주소지 변경을 보고 하였다.
그동안 외진 골목길에 위치한 건물로 옮겨 다니다가, 드디어 2022년이 되어서야 대로변에 위치한 건물에 공간을 임대해서 사무실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실제로 방문했던 몇 개 국가의 켈리델리 사무실의 근무 환경은 기대 이하였다. 좋은 근무 환경이란 남보기에 좋아 보이는 화려함으로 치장하라는 뜻이 아니다. 삶의 소중한 시간을 대부분 보내는 직원들에 대한 배려와 최소한의 복지를 말한다.
'와이셔츠 공장에서 떡을 먹다 죽은 친구 때문에 부자가 되어야겠다고 다짐을 했다'라고 책이나 인터뷰에서 언급을 하고 있지만, 친구의 죽음을 '돈을 벌고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동기부여로 삼을 것이 아니라, 정작 자신이 사업을 일으키고 회사를 세우면 "최소한 자신의 회사에서는 직원들이 급하게 먹느라 목이 막히지 않아도 되는 여유 있는 근무 시간과 환경을 만들어야겠다"라고 다짐을 하는 것이 오히려 친구의 죽음을 통해서 얻어야 할 소중한 교훈이 아닐까 싶다.
한국에서는 '근로자의 복지에 굉장히 힘쓰고 있다'라고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지만, 랜선 방문기와 실제 매장 현장 방문을 통해서 살펴본 실상은 홍보 내용과 동일한지 의문이 생길 뿐이었다.
우리 회장님의 글로벌 그룹을 찾아서 랜선 투어를 하고 난 뒤의 개인적인 느낌은 다소 실망스러웠다. 켈리 최는 한국 방송에 나와서 자신의 집이 한국에도 있고, 영국에도 있고, 포르투갈에도 있고, 남태평양 어딘가에도 있고, 죽을 때까지 평생 쓰고도 남을 만큼 돈이 있다고 자랑을 한다. 자신이 1년 내내 요트를 타고 떠돌아다녀도 알아서 몇 천억 원 매출을 올려준다고 자랑하는 직원들이 이 건물 저 건물로 이사를 다니지 않아도 되게 번듯한 사옥이라도 먼저 마련하는 것이 어떨까 싶었다.
온라인을 통해서 살펴본 결과로는, 한국에 와서 '전 세계 12개국, 매장 1200개, 6000명의 직원, 연매출 6000억 원'의 기업을 운영하는 '6000억 원대 자산가'라고 자랑하고 홍보하는 우리 회장님의 글로벌 본사의 모양새로는 기대보다 상당히 아쉬웠다.
기대와 예상외로 작은 크기의 공간을 임대해 있는 켈리 최의 글로벌 기업의 모양새를 확인하고 난 뒤에, 켈리 최가 한국에서 자랑하는 대단한 매출과 엄청난 자산이 혹시나 교묘하게 과장되어 우리 앞에 펼쳐져 있는 것은 아닐까 의문이 생겼다.
현재까지 공개된 객관적인 자료를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추정할 수 있는 것은, 우리 회장님이 한국에서 홍보하시는 대로 엄청난 매출을 가진 글로벌 프랜차이즈 그룹의 위용을 발견하기 어려웠다는 것이다. 회사의 규모나 운영면에서 한국에서 흔한 중견 프랜차이즈 회사와 별반 차이가 없었다는 점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는, 켈리 최를 세계적인 기업을 일군 한인 기업가로, 엄청난 업적과 부를 이루었다고 칭송하고 추앙하기를 보류해 두기로 하였다. 몇 년 만에 전 세계 12개국, 매장 1200개, 6000명의 직원, 연매출 6000억 원'의 기업을 운영하는 '6000억 원대 자산가'라는 환상적인 스토리텔링 하나로, 묻지도 말고 따지지도 말고 칭송하고 추앙하였던 그 '엄청난 업적'에 대해 의문점을 갖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그녀의 성공신화는 과장된 인용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부풀려져 급기야는 (근거 없이) 세계 400대 부자가 되고 '세계적인' 기업가가 된다. 살펴본 저 정도의 규모로도 '세계적인 기업가'가 될 수 있다면, 한국에도 이미 수많은 세계적인 기업과 기업가가 있다고 보아도 될 것 같다.
한국에서 홍보하고 있는 그 '엄청난 업적'이, 우리를 매혹시켜 관심을 끌고, 자신의 대중적인 인기나 영향력 확대를 위한 과장이나 거짓이 포함되어 있었다면, 모두 믿고 따랐던 한국의 대중과 그녀를 높이 칭송하였던 한국 사회는 분노하게 될 것이다.
https://brunch.co.kr/@algarve/233
https://brunch.co.kr/@algarve/240
https://brunch.co.kr/@algarve/241
https://brunch.co.kr/@algarve/161
https://brunch.co.kr/@algarve/299
#켈리, #켈리최, #켈리 최, #켈리델리, #켈리 델리, #스시, #스시데일리, #스시 데일리, #유럽, #프랜차이즈, #갑질, #가맹점, #웰싱킹, #신데렐라, #가면무도회, #가면, #가면 무도회, #스토리, #스토리텔링, #유학, #영국, #일본, #프랑스, #자기계발, #진실, #거짓, #과장, #도시락, #요트, #기업, #글로벌, #사업, #창업, #돈, #부자, #가난, #매출, #이익, #민들레, #직원, #백인, #인종, #차별, #매장, #경영, #위임, #분노, #답장, #투자, #비즈니스, #르상티망, #시기, #질투, #동업, #서포터즈, #멤버십, #롤모델, #신봉자, #행복, #파괴, #환상, #현실, #유튜브, #채널, #상식, #외면, #가능, #불가능, #본사, #사옥, #골목길, #임대, #침소봉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