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우영Pierre Jul 06. 2015

샵검색은 이모티콘을 위협할 것인가?

샵검색의 다른 발견!!

이번 카카오톡 5.0에서 야심차가 기획한 기능 중의 하나인 #검색 (.... 왜 채널은 부각이 안되는지..)


다들 채팅을 하다가 궁금한 점을 메시지 창에서 바로 바로 확인할 수 있어서 좋다고들 하는데

주식 정보를 보고 분뇨!!!

사람들은 실제로 검색보다는 다른 용도로 많이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두둥 바로 위와 같이 이모티콘의 대용으로 쓰는 거죠.

이모티콘이란 대화를 하면서 글 대신 내감정을 잘 나타낼 수 있는 그림으로 대체한다는건데,  

대화를 하는데 사용되는 그림이 그 문맥상 정보가 충분하지 않더라도 대화에 이질감이 없는 건,

당시의 이슈(간단히 말하면 유명 연예인, 유명 드라마, 사회적 이슈[미안하다!! 등])나 아니면 보편적인 느낌(귀여움 예쁨)등으로 인해서 부족한 컨택스트를 채워지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위에서 보듯이 글자를 크게 부각시키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이모티콘 같은 느낌을 줄 수가 있는데요. 텍스트이면서 그냥 글자는 아닌 것 같고 그러면서 의미는 강조되는...


그런데 이런 현상은 이모티콘팀으로도 별로 좋은 것 같지 않고 #검색팀으로서도 별로 좋은 내용은 아닙니다.


이모티콘의 표현을 검색 결과로 하니 이모티콘의 매출이 줄어들 것 같고, #검색은 비즈니스적으로 의미 있는 쿼리가 들어와야 하는데 "ㅋㅋㅋ, 헐, ㅇㅋㄷㅋ"등의 의미 없는 쿼리가 많이 사용된다면 이것도 문제일 것 같거든요.


그래서!!!!!!


이미지 폰트 이모티콘을 만드는 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봤습니다.


이모티콘을 누리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걸 예쁜 폰트와 색깔로 적용된 텍스트 이모티콘으로 바꿔주는 거죠.

#검색에서 나오는 검색 결과를 이모티콘으로 사용자들이 많아진다면 이런 니즈를 이모티콘으로 푸는 거죠.


그럼 이모티콘도 좋고 #검색도 쓸모없는 쿼리가 줄어들지 않을까요?


P.S. 끝으로 #검색보다 훨~~~씬 재미진 채널탭도 많이 방문해주세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