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할 결심
https://youtu.be/VEflQDzmCw4?si=bHEmI1eV6rlKQmyt
원하는 대로 인생을 바꿀 수 있는 빨간 알약이 있다면? 성공 확률은 30%지만, 부작용은 없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
누구라도 먹을 것이다. 성공 확률이 30%라도 약을 먹는데 위험이 없기 때문이다. 정말 운이 좋아서 알약 하나로 인생이 바뀌면 좋고 실패해도 아무런 위험이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알약이 어디 있냐고? 여기 실제로 존재한다.
영화 <매트릭스>에서 모피어스는 네오에게 빨간 알약을 먹으면 진실을 깨닫게 될 것이고, 파란 알약을 먹으면 지금처럼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네오는 빨간 알약을 먹고 구원자가 된다.
이 영화에를 본 마케팅 매니저 로버트 리치먼은 한 축제에 참가하게 된다. 로버트는 사람들과 친해지기 위한 작은 이벤트로 빨간 사탕을 약병에 담아 나눠주면서, 매트릭스의 빨간 알약이라면서 원하는 것을 상상하며 먹어보라고 권한다.
축제가 끝난 뒤 사람들은 약효과 나타나 실제로 인생이 바뀌었다며 로버트에게 연락해 왔고, 급기야 빨간 알약을 더 원하기 시작했다.
자신이 원하는 효과를 정해 빨간 알약에 의미를 부여하고 복용하면 그대로 이루어진다는 놀라운 얘기다. 로버트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 빨간 알약 Xpill을 정식으로 출시해 팔기 시작했다. 한 톨에 400달러라고 한다.
플라시보 효과는 아무런 효과가 없는 가짜 약을 환자가 믿고 복용함으로써 치료 효과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아직까지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그만큼 무의식과 믿음의 힘이 중요하다는 얘기다. 단순히 치료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Xpill의 사례처럼 자신의 인생을 바꾸는데도 활용할 수 있다.
어떤 결심을 하고 쉽게 성공할 수 있는 행동을 실천하는 것만으로도 우리 몸과 무의식에 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최종적으로 인생이 바뀌게 된다.
그러니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정말 쉬운 행동을 실천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작게 시작해야 한다.
나는 월 3만 원부터 투자를 시작해 볼 것을 권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큰돈이 있어야 투자를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투자금이 많으면 폼도 나고 돈을 벌 때 더 많이 벌 수 있다. 하지만 반대로 돈을 잃을 때도 많이 잃게 된다. 투자금이 크면 클수록, 특히 전 재산을 투자하거나 대출을 받아 투자한 경우 감정적 동요가 심해 올바른 의사결정을 하기 힘들고, 단 한 번의 실패로 인생이 휘청거리게 된다.
투자를 잘 하고 싶다면 작은 돈이라도 일단 시작해 보는 게 중요하다.
월 3만 원으로 투자를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장점은 3가지다.
첫째, 3만 원으로 투자를 경험해 볼 수 있다. 비싼 돈 주고 돈 잃는 경험을 할 필요가 없다.
둘째, 3만 원이라 감정적 동요가 없다. 올바른 판단을 하면서 좋은 투자 습관을 기를 수 있다.
셋째, 3만 원이라 잃어도 큰 타격이 없다. 언제든지 다시 도전할 수 있다.
이렇게 작게 시작하는 것만으로도 10년 뒤에는 인생이 바뀔 수 있다.마치 인생을 바꿔주는 빨간 알약을 먹은 것처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