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책리뷰] 세로토닌 하라!

일상에서 찾는 잔잔한 감동은 행복하게 한다.

이시형 박사님의 세로토닌 하라! 책을 읽고, 정보 전달과 제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을 발췌하는 식의 리뷰를 하려고 합니다. 


프롤로그에서, 물건도 오래 쓰려면 그 물건의 구조에 대해서 잘 알아야 하고, 관리해야 하는데 사람의 몸은 더욱 그렇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이 책에서는 뇌에 대한 관리를 말하고 있습니다. 잘 관리하고 단련하면 세월이 갈수록 성능이 더 좋아지는 게 사람 뇌라고 합니다. 


왜 뇌를 잘 관리해야 할까요?


뇌를 관리하면 행복해지는 이유, 전두엽을 주목하자!

뇌에서도, 이마 쪽에 있는 전두엽은 모든 인간 행동의 총사령부입니다.

전두엽은 인간이 인간다울 수 있도록 자신의 행동과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과 의욕의 기능을 담당합니다.

이 기능은 낙관적인 사람과 비관적인 사람에 따라 반응이 다른데요, 예를 들어 낙관적인 사람은 일이 닥쳤을 때 긍정적으로 반응하여 "두렵지만 할 수 있다"는 의욕이 생깁니다. 그에 반해, 비관적인 사람은 해보기도 전에 "안돼, 난 못할 거야."라고 생각하며 열정이나 의지가 없습니다. 어느 쪽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인생과 삶의 질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이때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 물질이 전두엽의 조절 능력을 키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음을 조절하는 일은 어렵지만, 이 세로토닌을 잘 이용하면 전두엽의 기능을 잘 조율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의 특징과 기능


세로토닌은 워낙 예민하고 귀한 물질이어서 분비량이나 지속 시간이 넉넉하지 않습니다.

세로토닌의 결핍은 오늘날 한국 사회의 정신 병리를 만드는 최고의 원흉입니다.

세로토닌으로 전두엽을 잘 관리하면, 신체의 장기도 잘 돌아갑니다. 

세로토닌은 공격성과 중독성을 잘 조절합니다.

세로토닌은 주의 집중과 기억력 향상을 돕습니다.

세로토닌은 생기발랄하고 의욕적이게 합니다.

세로토닌은 스트레스에 잘 대처할 수 있고, 호르몬도 균형을 잡습니다. 

세로토닌은 심신의 건강을 지켜주는 시스템입니다.

세로토닌은 전두엽을 제대로 조정하고 관리함으로써 어떤 문제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힘, 즉 자신도 몰랐던 창조력을 발휘하도록 돕습니다. 


엔도르핀은 행복물질이 아닌 중독성을 지닌 쾌감 물질

우리는 예전부터 엔도르핀이 솟아오른다! 와 같이 기분 좋은 호르몬에 대해서 익히 들어왔습니다.

그런데, 엔도르핀은 행복물질이 아닌 강력한 쾌감을 동반하는 중독성이 있는 물질입니다.

그 쾌감은 오래가지 못하고 중독성이 있기에, 금단현상으로 허전하고 불행을 느끼며 더 자주, 더 큰 것을 요구하게 됩니다. 그래서 만성적인 부족감, 결핍, 불평, 불만이 쌓여 뇌 속에 부정적 회로가 형성될 수 있습니다. 


행복물질은 세로토닌

세로토닌은 가벼운 설렘 상태고 잔잔한 감동을 받을 때입니다. 여기엔 중독성이 없습니다. 

세로토닌은 생존을 위한 기본적 리듬 운동을 할 때 가장 왕성하게 분비됩니다. 

또한 깊은 호흡을 하고 천천히 리드미컬하게 걷을 때 세로토닌이 활성화가 됩니다.


세로토닌 하며 사는 일상

엔도르핀이 가져다주는 환희나 격정적인 순간이 일상에 늘 있을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잔잔한 감동은 마음먹으면 일상에서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자연 속에서 새소리를 들을 때, 빗소리를 들으며 커피 한잔을 하는 그 순간의 행복감, 사랑하는 사람과 함께하는 시간에 감사할 때 등등이 있습니다. 제가 요즘 느끼는, 그리고 찾아보는 잔잔한 감동의 순간들입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 여러분은 지금 어떠신가요?

작은 감동을 느끼면서 살고 계신가요? 아니면 스트레스로 가득 차 있으신가요?


사소한 습관, 작은 변화를 의식적으로 3주만 하게 되면 새로운 변화는 단기 기억으로 해마에 입력됩니다. 

이를 반복하면 해마가 그 중요성을 인식하고 기억을 정리, 통합해 측두엽이나 뇌 전체에 정착시킴으로써 중장기 기억으로 이행 저장됩니다. 이렇게 되면 무의식적으로 행동하게 되고 이는 곧 습관이 됩니다.


오늘의 작은 습관, 작은 변화 지금 이 순간 감사한 것 생각해보세요. 

아니면 지금 있는 그곳에서 느낄 수 있는 그 순간의 감동을 찾아보세요.

마음이 점점 건강해지는 것을 경험하실 거라 확신합니다. 더나아가 삶이 바뀌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부터 세로토닌 해보세요! 




작가의 이전글 건강한 습관을 위한 작은 습관 만들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