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디자이너가 어울리는가?
디자인 일을 하고 계시다면, 초반 1-3년 차에는 무조건 기회가 있는 대로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3년 차 이상부터, 내가 어떤 디자인 파트를 좋아하고, 디자이너의 역량과 어떤 스킬에 더 집중할지, 알아보면서 준비해 보세요.
사용자 경험 설계는 사용자와 회사의 모든 측면 사이의 상호 작용의 질을 개발하고 향상하는 과정이다.
UX 디자인은 시각적인 것이 아니라 경험의 전반적인 경험에 초점을 맞춘다.
역량 체크:
✅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론을 가지고 있고, 그런 해결 방식이 재미있다.
✅ 문제를 이해하는 통찰력, 전략을 통해 사람들을 설득하는 게 재미있다.
✅ 내가 만든 가설을 검증하는 단계가 재미있다.
✅ 조직적 사고, 전략적 사고가 더 발달했다.
예시: 메뉴 structure 리디자인, 신규 프로덕 플로우 기획, 디스커버리 프로젝트
UI 디자인은 버튼, 아이콘, 간격, 타이포그래피, 컬러 스킴, 반응형 디자인 등 제품 인터페이스의 모든 시각적, 대화형 요소를 고려한다. UI 디자인의 목표는 제품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를 시각적으로 안내하는 것이다. UI 디자인은 브랜드의 강점과 시각적 자산을 제품의 인터페이스로 전달하여 디자인이 일관되고 미적인 아름다움을 책임진다.
역량 체크:
✅ 디자인을 하는 그 순간이 재미있다.
✅ 남들보다 시각적인 디자인 스킬이 좋다. 말로 하는 것보다 직접 보여주는 것에 강하다.
✅ 테크닉과 트렌드에 강하고, 감각적인 일을 좋아한다.
✅ 페이지의 다양한 레이아웃을 시도해 보고, 다양한 시도를 하며 최고의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 디자인 퀄리티가 곧 나의 자부심이다
예시: 리브랜딩 디자인, design layout, new table redesign, responsible design
디자인 시스템 디자이너는 조직을 위한 설계 시스템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전문가이다. 시스템 디자이너는 UX 설계자, 시각 설계자 및 설계팀의 다른 구성원과 긴밀하게 협력하여 서로 다른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설계 표준, 패턴 및 구성요소를 만들고 문서화한다.
. 역량체크
✅ 더 깊게 파고 하나의 일에 집중하고, 좀 더 세밀한 일을 좋아한다.
✅ 디자이너들 중 가장 너드한 쪽에 속한다
✅ Interaction, animation, page, flow 등의 패턴을 정의하고, 회사의 프린시플에 맞춰 일관된 경험을 만들어 디자이너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 트렌드를 이해하며, 계속적으로 디자인 시스템에 관심을 갖고, 피그마를 사랑하는 너드형이다.
✅ 나의 프로덕트는 곧 디자인 시스템이다.
예시: Design system, Product design principle, design documentation, design animation
디자인 옵스 매니저 역할은 디자인 팀이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작업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사용자와 비즈니스의 요구를 충족하는 고품질 설계 개발을 지원하는 일을 한다.
역량 체크
✅ 조직의 커뮤니테이션 및 협업을 촉진한다
✅ 프로덕 프로세스 및 모범 사례 개발 및 구현한다
✅ 설계 팀의 예산 및 리소스 관리
✅ 디자인팀의 비효율성을 식별하고 해결한다
✅ 전반적 조직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노력한다
✅ 비즈니스 디자인, 전략적 디자인에 강하다
예시: Design process, design tools management
UX, UI, Design Ops, Design system 디자이너의 역량과 스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한국에도 Design Ops와 Design system을 전문적으로 하는 디자이너들이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제 경험은 유럽, 영국, 미국에 직업을 중심으로 적어보았습니다.
그 외에도, 크레이티브 디렉터 (Creative director), 마케팅 디자인 (Marketing design), 그래픽 디자인 (Graphic design), UX 라이팅 (UX Writing), UX 리서치 (UX research) 등이 있습니다. 그 부분은 나중에 더 소개해볼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