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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BUNDI Aug 19. 2019

UX 디자이너 면접에 나올
7가지 질문

7가지 질문, 7가지 의도, 7가지 대답

*다음은 아래 글에 대한 번역입니다.

https://medium.springboard.com/the-7-questions-youll-be-asked-at-a-ux-design-interview-84f3214e0f29





UX 디자이너 면접에 나올 

7가지 질문


7가지 질문, 7가지 의도, 7가지 대답



직장을 구하는 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면접에서 어떤 질문이 나올지 모르기 때문이죠. 그래도 미리 준비해볼 만한 몇 가지 질문이 여기 있습니다. 이 질문들을 대비한다고 해서 무조건 취업에 성공하는 건 아니지만, 적어도 그 가능성을 높여줄 겁니다. 이 질문들을 여러분들이 지원하는 직업과 회사에 맞게 잘 변형해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아래는 제가 선정한 7가지 UX 면접 질문입니다. 질문과 함께 대답, 팁을 적어놨습니다.






Q1.

UX 디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왜 UX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숨겨진 의도:

당신이 기본이 되어있는지 보겠습니다.




비록 이 질문이 아주 일반적인 질문이더라도, 일반적인 대답은 피하세요. 당신이 디자이너로서 어떤 사람인지를 나타낼 수 있는, 아주 구체적이고 명확한 대답을 하세요. 당신의 대답은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워야 합니다. 마치 10살 아이에게 설명한다고 가정하세요.


“왜 UX 디자인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나요?”에 대한 질문 같은 경우에, 당신이 얼마나 그 회사의 디자인에 열정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는 기회로 삼으세요. 또는 당신의 디자인 관점이라던지,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있다던지의 이야기를 풀어내도 좋습니다. “UX 디자인 프로세스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에 대한 질문의 대답으로,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대답하세요.



사용자 리서치 (User Research)

사용성 (Usability)

정보 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UI 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경험 전략 (Experience Strategy)



Tip

공감을 바탕으로 한 UX 디자인 정의와, 당신이 누구를 위해 디자인하는지(사용자)에 대해 이해하고 있음을 중점으로 이야기하세요. 이는 일반적으로 UX 디자이너로서 설문 조사를 설계하고 사용자를 인터뷰하여 데이터를 활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Q2.

당신의 디자인 프로세스는 무엇인가요?

당신이 따르고 있는 디자인 방법론은 무엇인가요?


숨겨진 의도:

당신이 한 말을, 결과물로 보여줄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디자인 프로세스를 이야기할 때, 특정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가정하며 이야기하거나(그럭 저럭인 선택입니다), 또는 당신이 실제로 참여한 프로젝트를 바탕으로 당신이 어떻게 일했는지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아주 좋은 선택입니다). 당신의 이야기를 들려주세요.



전형적인 스토리 텔링을 사용하세요: 배경, 기회, 과정, 실패와 성공, 그리고 결과.

기획부터 완성까지, 매 단계를 매우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세요.

당신의 디자인을 이해하세요: 각기 다른 UX 환경은 각기 다른 UX 프로세스를 필요로 합니다. 당신이 처한 환경에서 최고의 UX 프로세스를 정하고 사용하는 건 큰 장점입니다.



당신의 프로세스가 다른 디자이너와 다르다고 해도 겁먹지 마세요. 진짜 중요한 것은 당신의 접근법 뒤에 ‘합당한 이유’가 설명이 되느냐 안되느냐에 있습니다.



Tip

당신이 사용자 중심으로 접근해 디자인한다는 걸 이야기하는 건 좋은 선택입니다. 왜냐하면 당신이 사용자와 비즈니스 목표를 동시에 고려하며 디자인한다는 걸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특정 프로젝트의 흐름 속에서 이 이야기를 한다면, 한층 더 강력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흐름 속에서 아래 내용을 언급하는데 아래 내용을 참고하는 게 도움이 될 겁니다.



사용자 리서치 (User Research): 어떤 방법을 사용했는지, 왜 그 방법을 선택했는지.

사용자 페르소나 (User Persona): 어떤 과정으로 페르소나를 만들었는지, 얼마나 많은 페르소나를 만들었는지, 페르소나가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고객 여정 지도 (Customer Jouney Map), 사용자 흐름도 (User Flows): 고객 여정 지도에 어떤 내용들을 포함시켰는지.

프로토타입 (Prototype)과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초기 단계 프로토타입부터 (예를 들어, 종이에 스케치한 내용)부터 후반 단계 프로토타입까지 (예를 들어, Adobe XD를 활용한 프로토타입) 어떤 식으로 프로토타입을 진행했는지를 설명하세요. 그리고 프토토아입을 하면서 몇 번의 반복이 있었는지, 어떤 일이 있었는지를 말하세요. 마지막으로 어떤 도전을 맞닥뜨렸는지 말해보세요.

지표 (Metrics)와 분석 (Analytics): 디자인을 결정함으로써, 가입과 판매 또는 다른 전환의 증가를 데이터를 통해 말해주세요.









Q3.

다른 디자이너, 개발자, 또는 프로덕트 매니저와 일하는데

당신이 사용하는 프로세스는 무엇인가요?


숨겨진 의도:

당신이 조직에 잘 어울릴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면접관은 당신의 업무 스타일에 대해 알고 싶어 합니다. 디자인은 팀 스포츠입니다. 그리고 UX 디자이너에게 프로젝트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팀과 함께 디자인 결정에 대해 효과적으로 소통할 줄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명심하세요. 각 팀원들은 프로젝트를 각기 다른 맥락적 렌즈를 낀 채 바라봅니다. 여러분은 이런 관점의 차이를 찾아내 소통하고, 빠르게 문제나 오해들을 확인해낼 수 있어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의 심리를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개발자, PM (Product Manager), 그리고 디자이너들은 저 바다의 욕구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당신이 이런 내용들을 모두 듣고 있다는 걸 증명한다면, 선택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개발자: 엔지니어들과 성공적으로 협업하기 위해서는, 기술 스택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이에 따르는 제약과 기회들을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Ms: 프로덕트 매니저와 협업하기 위해, 프로토타입을 구체적인 스토리를 바탕으로 충분히 구체화하세요.

디자이너: 일반적으로 디자이너들은 구조화된 비평 과정을 통해 이어진 반복적인 페어링 작업을 을 거칩니다. 자신의 업무 방식에 대해 충분히 인지하고 있으며, 유연성을 증명하는 것이 디자이너와의 협업의 핵심입니다.



Tip

이런 질문을 받았을 때, 면접관에게 현재 팀의 구조와, 역할과, 업무 과정에 대해 물어보세요. 그들이 최근 해결하고 있는 이슈에 대해 물어보세요. 그리고 당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 과정에 스스로를 대입해보세요. 면접관이 당신이 얼마나 열정적인지, 얼마나 당신의 기술과 경험을 단순히 직책이 아닌 회사 그 자체를 위해 활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세요.








Q4.

서비스에 어떤 기능을 더할지, 어떤 식으로 결정하시나요?


숨겨진 의도:

새로운 설루션을 만들기 위해 가설을 검증하거나 

거부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이 질문은 대답하기 정말 어려운 질문입니다. 왜냐하면 이 문제는 상황에 따라 다르기 때문입니다. 만약 질문이 새로운 서비스를 만드는 상황에 대한 질문이라면, 당신은 최소 기능 제품 (MVP: Minimum Viable Product) 이 어떻게 만들어질 수 있는지에 대해 말할 수 있을 겁니다.


반대로 질문이 이미 존재하는 서비스에 대한 질문이라면, 서비스의 근본적인 전략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세부적인 기능에 대해 파고들기 전에,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 욕구에 대해 명확한 관점을 설명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반드시 아래 질문들에 대한 대답이 필요합니다.



사용자가 누구인가?

사용자의 최종 목표는 무엇인가?

사용자가 중요시하는 기능과 특징은 무엇인가? 그리고 그것이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가?



Tip

이 질문은 당신이 사용자 리서치를 통해 어떤 식으로 디자인 결정을 내릴지를 보여줄 좋은 기회입니다. 디자이너들은 종종 사용자로부터 파생된 데이터를 사용함으로써, 직면한 도전들을 해결하고 전진합니다. 충분한 데이터가 모이고, 사용자 목표가 정립되면, 당신은 비즈니스 목표와 상응하는 최선의 기능들을 우선순위에 따라 도입할 수 있습니다.









Q5.

당신이 가장 뿌듯하게 생각하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숨겨진 의도:

당신의 가장 큰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보겠습니다.




이 질문은 응시자를 편하게 해 줄 수 있기 때문에 까다로운 질문입니다. 면접관은 다른 팀원들과의 프로세스, 사고 및 상호 작용에 관한 후속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은 직접적으로 묻지 않으면서 응시자의 숙련도와 기술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대답을 진실되고 명확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젝트에서 당신의 참여 정도를 과장하지 마세요.



Tip

이 질문에는 “UX”라는 단어가 없습니다. 때문에 UX라는 주제를 넘어 여러분의 인생 전반으로 대답을 확장해도 좋습니다.









Q6.

계획대로 되지 않았던 UX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숨겨진 의도:

당신의 결과물에 대해 

스스로 냉철하게 평가할 수 있는지 보겠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내용입니다. 당신이 마치 실패한 적이 없는 것처럼 굴지 마세요. 실수는 누구나 하는 당연한 내용이며 인생의 일부입니다. 실수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실수를 어떤 식으로 다루는지에 있습니다. 당신은 아래 내용들을 말할 수 있는 ‘진솔한’ 실수를 찾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 잘못되었는가?

왜 잘못되었는가?

실수를 해결하기 위해 무엇을 했는가?

실수를 통해 무엇을 배웠는가?



Tip

핵심은 당신의 약점들을 인정하고, 당신이 실수를 통해 장점으로 전환시킬 수 있었던 이유에 대해 말할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 실수를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Q7.

다음으로 찾아올 가장 큰 UX 트렌드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숨겨진 의도:

당신이 한 수 앞을 보고 있는지 보겠습니다.




이 질문을 당신의 UX 디자인에 대한 열정과 미래의 잠재능력에 대해 얘기하는 기회로 삼으세요. 여기 당신이 주목할만한 두 가지 주제가 있습니다: 디자인을 코드로 전환하여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의 시간을 절약해주는 새로운 프로토타이핑 툴. 모든 권한을 지닌 사용자가 자유롭게 탐색하고, 이해하고, UI를 성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접근성을 디자인하기.



Tip

이 질문은 UX 의외의 분야에 대해 말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예를 들어, VR/AR과 같은 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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