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재활사가 알려주는 연령별 언어놀이_마지막
[수용 언어 증진 활동]
아이들은 이제 명사와 동사뿐만 아니라 형용사와 부사, 대명사들을 다양하게 이해하게 된다. 단어와 단어 사이의 관계성을 이해하여 반대 개념 등의 상대성을 내포하고 있는 단어들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복문의 지시어를 듣고 3단계의 지시를 순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된다.
활동 1. 상태를 표현하는 형용사 이해하기
: '예쁜, 차가운, 짧은' 등의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아이에게 알려주기 위해서는 말로만 설명을 해 주는 것보다 적절한 상황과 연결시켜 이해를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와 역할 놀이를 하면서 차가운 얼음과 뜨거운 물 혹은 길고 짧은 막대사탕 등을 사용하여 목표 어휘를 들려준다. 몇 개의 형용사를 이해하게 되면, 아이가 알고 있는 형용사에 반대되는 개념의 어휘도 연결하여 알려준다.
활동 2. 다양한 위치어 이해하기
: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준비한 뒤 책상 아래나 침대 위에 올려놓고 어디에 있는지를 찾는 숨바꼭질 놀이를 함께 한다. 아이에게 장난감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질문을 계속하기보다는 아이가 장난감을 찾는 동시에 장난감이 놓여 있던 위치어를 강조하여 문장을 들려주는 것이 이 활동의 목표이다. "크레인이 어디 갔지? 책상 위에 있나? 아니면 침대 아래 숨어있나? 아!! 침대 아래, 침대 아래 꼭꼭 숨어 있었네."
활동 3. 복문 지시어 따르기(3단계 지시 수행)
: 부모는 아동에게 행동을 유도할 수 있는 지시어를 한 문장에 여러 가지의 수행을 연결하여 들려준다. 예를 들어 '안방에 가서 옷장 문을 열고 바지 하나 가져와 엄마에게 주세요.'와 같이 한 문장 안에 3단계 혹은 4단게의 지시를 수행하는 복문 형태의 문장을 들여주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는지를 확인한다. 이때 주의하여야 할 사항은 부모가 사용하는 문장 안의 어휘들은 아동이 이미 알고 있는 어휘들 이어야 한다는 것을 전제로 한다.
[표현 언어 증진 활동]
아이들은 자발적으로 문장을 표현하며 이전보다 길게 문장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 스스로 세 단어 이상의 문장을 조합하여 문장을 표현할 수 있으며, '은, 는, 이, 가'와 같은 주격 조사도 사용하여 보다 완벽한 문장을 표현하기도 한다. 동사의 형태도 현재형과 과거형 등으로 자유롭게 바꿔가며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자음 소리의 대부분을 발음할 수 있게 된다.
활동 1. '여자', '남자' 성별 어휘 사용
: 아동에게 성별의 개념을 알려 주기 위해 아이의 사진을 준비해서 같은 성별이 그려져 있는 그림 혹은 사진 위에 붙여보는 활동을 한다. 또 아동이 알고 있는 사람들의 성별을 확인하는 활동을 유도해보는 것도 좋다. 예를 들어 "엄마는 여자고, 아빠는 남자야. 그럼 규하는 여자야 남자야?, 진우는 남자고 서하는 여자야, 그럼 규하는 남자야 여자야?"라고 물어보며 아이의 주변 사람들의 성별을 알려주는 것도 좋다.
활동 2. 세 단어 이상으로 조합된 문장 사용
: 아동이 자주 사용하는 2 단어가 조합된 문장의 형태를 확장시켜서 아동에게 여러 번 들려준다. 예를 들어 아동이 '빠방 줘'라고 말하면 부모는 아동에게 '어떤 빠방 줄까? 노란 빠방 줘. 빠방 더 줄까?빠방 더 줘.' 등의 형태로 바꿔서 아동의 문장을 확장시켜 준다.
활동 3. 현재형, 과거형 동사 사용
: 일상의 다양한 상황에서 부모는 아이에게 현재와 과거 형태의 문장을 자주 들려준다. 아동에게 하나의 동사가 여러 가지의 형태로 변형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아이가 좋아하는 음식을 먹으며, "떡국 맛있어? 떡국 맛있네."라고 말하고, 다 먹고 난 뒤에는 아이에게 "떡국 진짜 맛있었다."라고 말한다.
활동 4. 마찰음 /ㅅ/계열, 파찰음 /ㅈ/계열, 유음 /ㄹ/ 사용
: 각 목표 음소에 해당하는 자음을 여러 가지 모음과 결합하여 발음하도록 유도하고 아동이 부모의 입모양을 주의 깊게 관찰하고 모방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Reference-
김영태(2002). 아동 언어장애의 진단 및 치료. 서울: 학지사.
김영태, 이영철 편역(1992). 조기언어교육 프로그램. 서울: 특수교육.
Eric J. Mach & Russel A. Barkley(2006). 아동정신병리, 시그마프레스.
그림출처: by 초록 담쟁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