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hongsungkyung Jul 07. 2022

인간은 우주의 한 점, 먼지

김영하 작가의 어느 인터뷰 중

저는 30대 초반에 이미 그런 결정을 내렸어요. 아이를 낳지 않겠다. 그러면 내 삶이라는 것은 어떻게 되는 것이냐. 그냥 살아지는 것, 나로서 끝나는 것이라 생각해요. 그럼 세계는 뭐냐? 세계는 우리와는 전혀 관계없이 존재하는 것이죠. 이 세계는 인간의 운명에 아무 관심도 없습니다. 저는 우주에 관한 책을 굉장히 좋아해요. 사이먼 싱의 '빅뱅'이라든가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같은 책에 언제나 매료됩니다. 우주에서 신성을 보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그냥 인간이라는 것은 우주의 한 점 먼지에 불과하구나, 이런 생각을 해요. 그것은 휴머니즘의 반대편에 서 있는 것이죠. 인간이 뭔가를 할 수 있고 세계도 바꿀 수 있고 그 밖에 어떤 의미 있는 것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그런 분들이 계신다면 저는 그 반대에 있어요. 저는 인간들이 어리둥절한 채 서로에게 상처를 입히면서 죽지 않으려고 발버둥 치다 결국은 죽어 사라지는 존재라고 생각해요. 물론 영생에 대한 여러 가지 관념들이 있지만, 저는 그런 관념에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靑鼠毛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