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과 과학의 혁명이 일으키는 새로운 21세기 교향곡에 대한 제안
21세기를 맞이해 우리가 지녀야 할 기본 교양과 상식에 대해서 이야기하고자 한다. 20세기 말 21세기 초에 만들어지거나 밝혀진 다양한 사회의 현상과 과학의 발전에 따라, 이제 이 정도는 전문가의 분야가 아닌 우리 시민들이 이해하고 이야기할 수 있는 분야로서 앞으로의 삶에 중요하게 적용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현상과 현재 이용되는 다양한 기술들을 기반으로 이야기하게 될 것이다. 저는 이것을 깊게 보다는 넓게 펴서 사회에 어떤 구조로 적용되며, 앞으로 우리 미래에 어떻게 적용될지 예측해 보기로 했다. 그래서 나의 이야기들은 전문가적인 깊이보다 어디에서든 이야기할 수 있는 재미나 간단한 기본 개념이 기준이 된다. 그럼 우리의 21세기는 어떻게 흘러가고 어떤 것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진행이 되고 있을까?
- 20세기의 가장 눈부신 결과는 대략 세 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로, 과학의 변화에 있어서 기존 물리학 법칙을 뒤엎고 탄생한 현대물리 분야이다. 코페르니쿠스 이후 뉴턴이 천상과 지상의 변화를 하나의 공식으로서 증명함과 동시에 만들어진 물리의 기본 법칙이 현대의 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에 의해서 무너졌다.
둘째로, 생물학 분야에서 다윈의 진화론 이후 멈춰있던 시간은 DNA의 발견과 게놈지도로 다시 돌아가기 시작했고, 생물의 구성을 단순한 화학 구조식에서 DNA의 각 역할에 따른 구조로 재편했다.
셋째로, 사회에서 생산의 지표와 혁명이 물질과 서비스에서, 인터넷 환경으로 인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산업의 발생과 변화이다.
- 지금 우리에게 영향을 주는 현상과 근거는 무엇인가?
* 에피소드의 순서
1) 과학의 지금 위치와 역할
- 현대 과학의 극적인 변화의 시간과 사건
- 지금을 이야기해주는 현대 과학
- 앞으로의 시간에 대해서 과학의 역할
2) 20세기의 인간에 대한 탐구와 진행
- 인문학과 역사의 콜라보
- 화학에서 인간으로 생명에 대한 새로운 사실
- 오래된 철학적 이야기 인간이란?
3) 21세기 지금까지의 인간의 역사와 변화
- 역사 속에서 인간의 문화의 혁명과 구조의 변화
- 경제와 산업의 형태의 변화와 현재
- 미래의 경제와 발전의 방향에 대한 이야기
4) 절대 이해할 수 없는 이야기들
- 시간은 우리에게 무엇인가?
- 디지털과 아날로그 세상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나?
- 종교와 문화 그리고 인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