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매생각 Jan 16. 2022

나는 2021년 이렇게 돈을 벌었다.

연 수익률 25% 달성의 비법을 공개합니다.


2021년 국내 주식 시장은 삼성전자, 네이버, 카카오 등 매력적인 대형주가 쉬어가는 시간이었다. 하지만 나는 S&P 500과 세계 1등주 주식을 통해 작년 1월 1일 대비 25% 수익이라는 경이적인 수익을 창출해냈다. 목표 수익률 10%를 초과하는 달성이라서 개인적으로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왜 이렇게 내가 해외 투자에 조금 더 관심을 가지고 투자를 지속해서 할 수 있었을까?바로 책<부의 체인저> 덕분에 이렇게 돈을 벌수 있었다고 생각이 든다.


2019년부터 국내 주식, 해외 주식을 한 번에 시작했다. 처음 시작은 삼성전자였지만 점차 올웨더포트폴리오, 배당주 등 다양한 전략을 1~2개 주식으로 테스트를 해보았다. 그중에서 가장 성과나 나랑 잘 맞는 주식이 무엇인지 고민하고자 진행했었다. 


마치 성향 테스트처럼 누구나 자신에게 잘 맞는 투자 철학이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개인적으로 저평가 주식을 사서 파는 전략보다는 장기 우상향 하는 주식을 적립하는 방식이 나에게 잘 맞았었고 그러한 전략을 찾던 와중에 조던의 1등주 전략을 찾게 되었다.




부의 체인저의 진정한 철학


부의 체인저의 저자 조던 김장섭 님은 원래 부동산 투자로 출발한 투자자였다. 다양한 투자를 진행하다가 2010년대 이후 주식 투자를 시작하셨고 부동산부터 출발했던 투자 노하우를 주식까지 활용하여 지금까지 부를 축적하고 계신 분이다.


기본적인 철학은 "세계 1등주는 우상 향한다"라는 전제를 깔고 있다. 현재까지 나스닥, S&P 500은 수십 년째 우상 향하는 자산일 뿐만 아니라 미국은 전 세계 주식 시장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가장 큰 시장이다. 그중에서도 세계 1등주는 주가 지수를 넘는 수익 퍼포먼스를 내는 기업이다.


결국 세계 1등 기업은 가장 돈이 몰리는, 전 세계를 바꾸는 기업만이 얻을 수 있는 타이틀이다. 현재는 1등이 애플이지만 10년 뒤에는 테슬라 또는 엔비디아가 세계 1위가 될 수 있다.  


만약 애플이 1위에서 내려오게 된다면 새로운 1등은 세상의 부를 모두 쓸어 담는 분위기로 바꿀 것이다. 영원한 1등도 없고 오직 그 왕좌만이 의미가 있다는 뜻이다. 


이를 위한 2.0 VER 투자 매뉴얼로서 "세계 1등주는 시장을 이기고 우상 향한다"라는 철학을 기본으로 하고자 최고 가격 대비 -2.5% 하락할 때마다 10%씩 주식을 리밸런싱 하는 전략을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하는 전략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JD 부자 연구소에 자세하게 나와 있다. 


https://cafe.daum.net/jordan777/Bm2o/1010



마지막으로 이 투자 매뉴얼을 활용해 나는 2021년 1월 1일 대비 12월 31일에 기간 수익률을 25% 정도 얻었다. 올웨더 포트폴리오와 1등주 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투자 수익을 거두었다. 


이러한 분위가 라면 단순 계산이긴 하지만 안정적으로 1000만 원이 10년 뒤에는 6000만 원으로 바뀌는 놀라운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계산한다. 단 1000만 원만 투자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앞으로 조금 더 빠르게 돈을 늘릴 수 있다고 자신한다.


개인적으로 보았을 때, 투자는 저평가 아니면 투자가 유망한 미래에 투자하는 것이 맞는다고 생각한다. 시장은 굉장히 냉정하고 답을 알고 있다. 그저 시장에서 여기가 뜬다고 하면 빠르게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수익을 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부의 체인저>는 결국 시장은 정답이고 시장에서 제시하는 가장 좋은 선택지를 택하라는 투자 철학과 매뉴얼을 알려주는 책이다. 믿고 안 믿고는 모두 투자자의 책임에 달렸다. 하지만 단시간에 평가하지 말자! 일희일비보다 중요한 것이 꾸준함이다.











작가의 이전글 그냥 하지마라!! 다가올 미래를 생각하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