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Jan 10. 2021

Google 포토 리디자인 - UX 케이스 스터디

구글의 머신러닝 알고리즘을 활용한 사진 관리 (번역)

저는 구글 포토를 좋아합니다.


사용자로서, 사진을 정리하고, 찾아보고, 친구들과 빠르게 공유하며, 재미있는 애니메이션과 콜라주를 얻을 수 있는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앱이라고 생각합니다. 디자이너로서 저는 기계 학습의 힘을 활용하여 사용자가 사진을 보다 직관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예: 자연 언어를 사용하여 길고 지저분한 시간 표시 막대 대신 사진을 검색하는 방법)을 탐색하는 방법을 좋아합니다.


하지만, 저는 구글의 머신러닝 기술이 사진 관리를 더 쉽게 하기 위해 더 많이 추진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제 친구들과 제가 주로 마주치는 문제는 사진을 찍을 때 많은 사진을 찍고 그 후에 가장 좋은 사진을 고르는 것입니다. 선택 과정은 시간이 많이 걸리고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사진을 그곳에 두면 사진 라이브러리가 곧 뒤죽박죽이 되어 원하는 것을 찾기가 어려워질 것입니다. 이것이 저에게 첫 번째 아이디어를 주었습니다. 구글 포토에서 사진이 제공되는 방식을 재고하고 사용자가 유사한 사진을 더 잘 관리하고 비교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면 어떨까요?


물론, 실제 제품을 설계하고 있다면 제품 자체 목표 대상 고객들과 회사의 로드맵을 참고하여 이 기능이 사용자와 기업 모두에게 중요한지 생각해 볼 것입니다. 비록 제 스스로 그러한 가정을 해야 했지만, 저는 여전히 연습을 좀 해서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앱을 어떻게 더 좋게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싶었습니다.


원래 사례 연구는 1주간의 디자인 실습으로 수행되었습니다.

        

개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법에 도달한 방법을 설명하기 전에 먼저 식별한 문제와 제안된 솔루션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겠습니다.


문제 상황

이 시나리오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여러분이 길을 걷고 있고 아름다운 노을이 여러분의 관심을 사로잡는다고 상상해 보세요. 여러분은 전화기를 꺼내서 순간을 포착하기를 바라면서 사진을 찍습니다. 하지만 일몰은 여러분이 전에 보았던 그 어떤 것과도 다르며, 여러분은 그것을 가장 잘 포착해서 나중에 여러분의 친구나 가족과 공유하기를 원할 것입니다. 그래서 한 개, 두 개를 더 가져갑니다. 각도를 약간 바꾸고, 더 많은 것을 얻기 위해 조금씩 움직입니다. 결국, 여러분은 그것을 알아차리지 못한 채 20장의 사진을 찍게 됩니다!


가끔 사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비슷한 사진을 많이 찍는 3명의 다른 사용자의 사진 라이브러리입니다.


제가 조사한 바로는, 이것이 캐주얼/반 전문 사진작가들 사이에서 흔한 문제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들은 보통 같은 물건/사람의 비슷한 사진을 많이 찍어서 나중에 그것들을 비교해서 가장 좋은 것을 고르는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와 매우 유사한 사진들은 또한 사진 라이브러리들을 뒤죽박죽으로 만들어 나중에 그들이 원하는 것을 찾기가 어렵게 만듭니다.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까요?


사진 그룹을 브라우징 하는 모습


많은 사진 중에서 최고의 사진 찾아주세요. 사진 그룹 내의 가장 좋은 사진이 자동으로 선택됩니다. 권장 사항에 만족하지 못한다면 새로 디자인된 "비교 모드"는 각 사진이 제안된 사진과 어떻게 다른지 즉시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신속하게 표시 또는 삭제 결정을 내리고 클릭 한 번으로 원하지 않는 항목을 모두 삭제합니다.


비교 모드

사용자들이 항상 수정할 수 있도록 해 주세요. 알고리즘이 대부분의 작업을 수행하도록 보장하지만, 경우에 따라 사용자의 기본 설정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룹 또는 권장 사항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사진 그룹을 편집하여 사진을 추가 및 제거하기만 하면 됩니다.


사진 그룹을 편집하기


사용자 니즈 정의

디자이너로서, 저는 제 자신을 위해 디자인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그 문제가 충분히 널리 퍼져 있어서 그것을 해결하기 위한 무언가를 설계할 가치가 있다고는 생각할 수 없습니다. 이것이 해결할 가치가 있는 문제인지 빨리 이해하기 위해 1) Reddit에 대한 사진 포럼을 조사하고 2) 주변 사람들과 빠르고 반구조적인 인터뷰를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온라인 포럼

시간의 제약 때문에, 저는 온라인 포럼이 제가 문제를 이해하는 가장 빠른 방법이 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사진 관련 서브레딧을 찾아 사진 도서관을 어수선한 여러 장의 비슷한 사진이 다른 사람들이 겪는 문제인지 물었습니다.

제가 발견한 것은 놀라웠습니다. 사람들의 반응은 일반적으로 다음 두 가지 범주로 분류됩니다.   


1. 좋은 사진사는 애당초 너무 많은 사진을 찍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면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2. 제가 찍은 모든 사진 중에서 고르고 편집하는 데 시간과 노력을 들여야 합니다.


왜 이럴까요?


그들의 대답을 더 자세히 들여다보면서, 저는 응답한 Reddit 사용자들이 더 경험이 많은 사진작가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인생의 스냅사진을 무심코 찍는 사람들과는 달리, 이 세미 프로 또는 프로 사진작가들은 더 적은 수의 고품질 사진을 찍거나 라이트룸과 같은 도구를 사용하여 사진을 수동으로 다듬는 데 오랜 시간을 보냅니다.


즉, 라이브러리에 유사한 사진이 많지 않거나 많이 있지만, 한 장씩 검토해야 최상의 사진을 선택하고 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문 사진작가들이 제 목표 관객에서 벗어나는 것 같습니다. 삶의 스냅사진을 찍기 위해 카메라를 사용하는 더 많은 캐주얼 사진작가는 어떨까요?


인터뷰&페르소나

이 질문을 염두에 두고, 저는 몇 가지 질문의 초안을 작성해서 주변에 있는 사람들에게 사진을 찍는 습관과 현재로선 사진을 정리하는 데 어려움이 없는지 물어보기 시작했습니다. 저는 사진을 찍을 때 좀 더 캐주얼하고 덜 의도적인 사람들은 그들의 사진 라이브러리를 청소하고 비슷한 사진을 없애는 것에 좌절감을 가질 것이라는 가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제 연구결과는 그 가설을 입증했습니다: 사람들이 무심코 사진을 찍을 때, 그들은 비슷한 사진을 관리하고 가장 좋은 사진을 고르는 것에 대한 좌절감에 직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 연구의 주요 결과들을 요약하고 제 디자인 과정을 안내하기 위해, 저는 다음과 같은 페르소나를 만들었습니다. 저는 또한 제가 누구를 위해 디자인하지 않는지 확실히 기억하기 위해 안티 페르소나를 만들었습니다.


도메인 리서치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저는 다음과 같은 기존 제품 및 기능을 살펴보면서 영감을 얻고 부족한 점을 찾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기존 제품 중 사진을 쉽게 비교할 수 있는 제품은 없습니다. 사용자가 유사한 사진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은 Gemini뿐이지만 사용자가 수동으로 사진 라이브러리를 정리하려면 앱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정리 프로세스를 보다 안전하게 만들고 사용자가 찍은 유사한 사진을 더 잘 비교할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지 않을까요?


디자인 목표

사용자 요구와 기존 제품의 격차를 바탕으로 재설계를 통해 달성하고자 하는 보다 높은 수준의 목표를 요약했습니다.


과거 사진을 쉽게 탐색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 사용자는 "사진" 탭에 있는 모든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사한 사진은 공간을 많이 차지하며 필요한 사진을 찾을 수 없습니다. 제 사용자 조사를 통해, 저는 사용자들이 반드시 그 모든 사진, 특히 비슷한 사진을 필요로 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단지 그들이 무엇을 했는지, 어디에 있었는지 상기시켜주는 중요한 사진들을 보고 싶을 뿐입니다. 관심 있는 경우에만 해당 특정 순간과 관련된 모든 다른 사진을 보고 싶어 합니다.


리디자인은 어디에서 이루어져야 할까요?

제 첫 번째 본능은 "사진" 탭을 다시 디자인하는 것이었지만, 재디자인에 뛰어들기 전에, 저는 스스로에게 물었습니다: 이 문제를 다른 방향으로 접근할 수 있을까요?


Google 포토를 통해 사용자는 자연어(예: Paris Summer, Dogs, Sunset 등)를 사용하여 특정 사진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또한 Google 어시스턴트는 동일한 시간과 장소에서 찍은 사진을 위한 앨범을 자동으로 만들어 사용자에게 추천합니다. 사용자가 기억을 더 잘 탐색할 수 있도록 이러한 기능에 초점을 맞춰야 하는 것일까요?


사용자 인터뷰를 통해 배운 내용을 다시 언급했습니다. 저와 대화한 대부분의 사용자는 대부분의 시간을 "사진" 탭에서 사진을 보는 데 보냈습니다. 일부에서는 "검색"을 사용하지만 특정 사진을 검색하는 경우에만 사용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앨범인 "보조"텝은 찍은 사진이 모두 포함되어 있지 않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러한 앨범의 의도는 사용자에게 가장 좋은 사진만 자동으로 포함시키는 것이었지만, 사용자들은 여전히 자신이 찍은 모든 사진이 어딘가에 있다는 것을 알고 싶어 했고, "사진" 탭에서 카메라 롤을 들여다보는 것을 선호합니다.


따라서, 저는 "사진" 탭이 재설계가 일어나야 하는 곳이라고 결정했습니다.


설계 대안: 그룹화 및 확장

사용자가 카메라 롤의 잡동사니를 빠르게 청소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은 기계 학습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유사한 사진을 그룹화하고 기본 그리드 보기에서만 최상의 사진을 표시하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사진을 자세히 볼 수 있도록 사진을 검토하고 관심 있는 그룹을 클릭한 다음 그룹의 다른 모든 사진을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기술적으로 실현 가능한 일일까요? 제 기술적인 배경 지식 때문에 프로젝트 엔지니어와 대화할 수 없는 경우에도 항상 설계의 실현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이 디자인 아이디어에 대한 두 가지 중요한 질문은 1) "비슷한 사진"을 정의하고 그룹화하는 방법과 2) 유사한 사진 그룹 중 "최상의 사진"을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첫 번째 질문으로, 구글 포토는 이미 유사한 사진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의 "보조" 기능은 유사한 사진에서 콜라주와 애니메이션을 자동으로 생성합니다. 두 번째 방법은 Google 포토에서 앨범과 비디오를 자동으로 만들고 반복되지 않은 사진을 선택하여 직접 저장할 수 있습니다. 이 사진들이 "최고의" 사진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확실히 기존의 사진들 중에서 세심하게 고른 것들입니다. 또한 Google Clip에는 비디오 클립에서 가장 좋은 사진을 자동으로 추천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따라서, 최상의 사진의 개념은 여전히 매우 주관적이지만, 저는 몇몇 기준에 따르면 사진 그룹에서 "최고의 사진"을 선택하는 기술이 구글에서 이용 가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아이디어를 염두에 두고, 저는 재빨리 두 가지 대안을 도출하고 장단점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그리드 레이아웃에서 그룹을 확장하면 클릭 시 전체 레이아웃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는 또한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을 얻기 위해 한번 터 클릭해야 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카메라 롤에 있는 비슷한 미리 보기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스스로에게 묻기 시작했습니다. 사용자가 카메라 롤에 있는 비슷한 사진을 꼭 봐야 할까요?


적어도 확대된 뷰에서 모든 사진을 카메라 롤에 표시하는 것이 관례인 것처럼 보였지만, 사용자 요구와 제 디자인 목표를 다시 언급하면서, 저는 이 관습이 깨질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카메라 롤의 주요 기능은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빠르게 탐색하고 찾아내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자신이 수행한 작업과 과거에 있었던 위치에만 관심을 가지며, 이 용도로는 하나의 이미지로 충분합니다. 사용자가 세부 이미지를 볼 수 있을 때만 유사한 이미지가 서로 얼마나 다른지가 중요합니다.


그래서 저는 세 번째 대안을 디자인했습니다.

저는 재빨리 와이어프레임을 꺼내서 이 아이디어를 검증하기 위해 사용자에게 보여주었습니다.



사용자 피드백: 가장 중요한 순간을 어떻게 식별할 수 있을까요?

제가 받은 피드백 중 하나는 놀라웠습니다.


일부 사용자의 경우, 카메라 롤에 표시되는 모든 유사한 사진을 통해 가장 중요한 순간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시간 표시줄을 빠르게 스크롤할 때, 예를 들어 방문한 한 장소에서 15장의 유사한 사진을 찍은 것을 볼 때 중지됩니다. 그것은 아마도 그들이 그곳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거나 그 장소가 특별했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15장의 사진을 모두 하나의 축소판 그림으로 그룹화하면 사진 라이브러리를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이러한 측면이 사라집니다.


그것은 제가 전에는 몰랐던 것이었습니다. 한 문제를 해결하면 다른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유사한 사진 그룹의 중요성을 나타내는 무언가를 가지고 있으면서, 혼란스러운 문제를 해결하는 더 좋은 방법이 있을까요?

저는 재빨리 두 가지 대안을 생각해 보았습니다.



저는 크기가 클수록 사진 그룹이 더 많은 사진을 포함하고 있고 그룹이 더 중요한 그룹이라는 사람들이 직관적으로 이해하는 방식으로 자연스럽게 크기가 더 유용한 정보를 인코딩하기 때문에 그룹 내 사진 수를 표시하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사진이 "사진" 탭에 표시되는 방법의 알고리즘을 약간 변경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개발자들에게 접근할 수 있다면, 저는 반드시 그들과 이 변화에 대해 상의하고, 그 변화가 가져오는 가치와 우리가 그 변화에 쏟아야 하는 노력의 균형을 맞출 것입니다.


구글 포토의 현재 그리드 레이아웃에 대한 제 자신의 이해에 따라, 저는 이 변화가 다른 상황에서 레이아웃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기 시작했습니다.


다른 그리드 레이아웃에 대한 그룹화

구글 포토의 iOS 클라이언트는 4가지 그리드 레이아웃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모든 사진이 표시되지 않으므로 연도 보기에서 미리 보기를 그룹화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나머지 3개의 보기에 대해 미리 보기를 그룹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고 각 와이어 프레임을 그렸습니다.



Month View 및 Day View(3)에서는 거의 모든 사진이 고정된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표시되므로 그룹화된 사진 수에 따라 3가지 크기를 정의했습니다. Day View (2)의 경우, 한 행당 사진이 최대 2장이고, 사진 크기는 가로 세로 비율, 너비 및 높이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각 그룹의 사진 수를 나타내는 크기를 2장만 정의했습니다.


그룹을 나누기 위한 실제 임계값(예: 사진 7장 그룹이 1 사이즈인지 2 사이즈인지)에 대해서는 엔지니어와 상의하여 세부 사항을 논의하고 실제 데이터를 실험해야 합니다. 사용자의 습관에 따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룹화가 사용자의 사진 검색/상호 작용 방식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사진 탭에서 그리드 레이아웃을 다시 설계한 후 사진 그룹을 클릭하면 사용자가 무엇을 볼 수 있습니까? 사진 그룹 개념을 도입하면 1) 사용자가 해당 그룹 내에서 사진을 탐색하는 방법과 2) 해당 사진과의 기존 상호 작용이 영향을 받는 방법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해야 합니다.


첫 번째 질문에서는 사용자의 요구를 다시 언급하고 사용자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았습니다. 제한된 시간 때문에, 저는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들이 사진 라이브러리를 스쳐갈 때 가장 좋은 사진만 보고 싶어 할 것이라고 학습된 가정을 했습니다. 그들이 정말 관심이 있는 사진들만이 그들이 찍은 다른 모든 비슷한 사진들을 보고 싶어 할 것입니다.


이 가정을 염두에 두고, 저는 상호작용에 대한 대안을 생각하기 시작했습니다.

언뜻 보기에는 유사한 사진을 비교하는 데 대체 2가 가장 나쁜 선택인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미리 보기 위치가 계속 변경될 때 비교하고자 하는 사진을 기억하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나중에 비교를 위해 별도의 모드를 만들기로 결정했기 때문에 이 페이지에서 사진 사이를 이동하는 유일한 목적은 사진을 빠르게 탐색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대안 2와 대안 1이 최선의 선택이 됩니다. 시간이 있다면, 사용자나 다른 디자이너에게 정보를 제공하고 설계 결정을 검증할 것입니다.


리디자인이 사용자의 현재 사진과의 상호작용을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해, 저는 사용자들이 현재 사진과 상호작용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탐색했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유사 사진 그룹이나 하나의 사진에 적용하기에 더 논리적인지에 대해 생각했습니다.




이 글은 2편에서 이어집니다.


원문 : https://uxdesign.cc/google-photos-redesign-7323aed2877e

매거진의 이전글 자율 주행 차량의 UX설계의 어려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