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Grace Apr 03. 2021

왜 실리콘벨리 디자이너들은 일본 디자인을 칭찬할까?

도쿄를 거닐며 일본의 지하철내비게이션UX에 대해 살펴보자(번역)


일본의 지하철은 보행자 경로에 UX 원칙을 적용하는 방법을 통해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었습니다.


사람들은 제가 시부야 역에서 하차할 때 저를 밀치고 지나가고 있었어요. 저는 하치코 동상을 찾고 있습니다. 친구들이 저녁 먹기 전에 거기서 만나자고 했는데, 10분이 지나도 길을 잃었어요. 다행히도 일단 속도를 늦추고 주변을 둘러보니 제 주변에 가이드가 보입니다. 도쿄는 역이 크고 복잡해서 쉽게 길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잘 설계된 경로 보조 가이드를 보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제가 길을 찾을 수 있었을까요?


일본 지하철 역은 지하철 정보를 점진적으로 공개합니다.

기차 안에서 내려야 할 역에 가까워질 경우, 문 위의 스크린은 여러분에게 몇 가지를 말해줍니다. 먼저, 어떤 문이 열릴지 알려줍니다. 이것은 사람들로 꽉 찬 열차에서 내릴 사람들이 올바른 방향으로 방향을 잡도록 도와줍니다. 내릴 사람들은 주위에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움직이지 않을 경우 비켜달라고 부탁하는 말을 합니다.



일본어를 읽을 수 없지만 무슨 뜻인지는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표지판에도 정거장이 표시됩니다. 그래서 지금 있는 곳이 내가 내릴 곳인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역 이름 아래에 열차 내 위치 다이어그램이 표시되고 열차 내 위치가 역의 주요 기능과 관련된 위치를 알려줍니다.


계단, 에스컬레이터, 엘리베이터, 그리고 기차가 움직이는 방향입니다! 너무 유용해요.


외지인인 저는 친구들이 역에 도착하면 친구들이 근처에 있을지 아닌지 아는 게 힘듭니다. 저는 항상 계단을 올라가서 친구들을 찾아봐야 해요.


이 부호는 당신에게 중요한 정보를 즉시 알려줌으로써 그러한 혼란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기차에서 내리시면, 훨씬 더 많은 방향을 알려주는 표지판이 보입니다.


상단: 엘리베이터 및 도움말, 중간: 주요 역 특징 및 출구, 하단: 출구 및 목적지



이 표지판은 다음과 같이 알려줍니다.   

어디서 도움을 구하고 어디서 엘리베이터를 찾을 수 있는지

역에서 당신의 위치와 다른 노선에 도달하는 방법

주 목적지와 가장 가까운 출구


Progressive Disclosure(점진적 기능 제공)는 사용자가 새 제품에 대해 배울 때 모든 것을 한 번에 설명하거나 보여주지 않는다는 개념입니다. 사용자와 즉시 관련된 내용만 설명하고 전체 제품을 순차적으로 공개합니다. 이 표지판들은 통근자들에게 역에 대한 이해를 넓혀줍니다. 여러분이 타고 있는 기차 차에서부터 기차역에서의 기차 위치, 더 큰 전체 역의 구조까지 말입니다. 사용자에게 적합한 규모로 역의 정보를 공개함으로써 역의 정보 대한 학습을 보다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들은 여전히 매우 복잡합니다.

위의 표지판의 단점은 역이 정말 복잡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러 플랫폼이 서로 다른 각도로 교차하는 경우 단면 뷰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에는 전체 시스템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역의 내부 일러스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건 정보가 너무 많아요


이 일러스트는 좋은 아이디어지만 제시된 정보가 너무 많아서 이걸 이해하기는 좀 벅차요. 자신의 위치를 찾고 어디로 가야 할지 알기 어렵습니다. 대신에, 지하절은 역 내비게이션을 직접 구축했어야 했습니다. 저는 야후! JAPAN 사무실에서 좋은 예를 보았습니다.



Yahoo JAPAN 시스템과 지하철 시스템을 비교해 봅시다

야후 JAPAN 사무실은 지하철처럼 큽니다. 바닥에 있는 표시가 무슨 뜻인지 알 때까지 몇 번이나 길을 잃었어요. 엘리베이터를 벗어나면 지상에 이런 모습이 보입니다.


기차 노선이 생각나네요.


원이 있고, 원의 안쪽에는 길을 가리키는 글자들이 있습니다. 각 문자는 룸의 이름을 나타내며, 각 경로에는 고유한 색상과 패턴이 있습니다. 경로를 따라가면 해당 룸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까 F7 방을 찾고 싶다고 하세요. 검은색 v를 따라가면 F7이 나옵니다.


저는 이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은 주변 공간을 모두 알 필요가 없습니다. 대신, 경로를 알려주는 시스템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합니다.


유일한 문제는 경로가 둘로 갈라지는 경우입니다. 어떤 길로 가야 할까요?


각 역 승강장에서 다른 역 승강장으로 이어지는 지하철 역의 유사한 경로에 적용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역이 붐비기 때문에 천장에 길을 표시하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그러면 항상 볼 수 있고 사람들의 발자국 때문에 지워지지 않겠죠?


이러한 길 찾기 시스템을 함께 사용하면 기차 안에서부터 적절한 출구로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정말 좋을 것 같아요! 모두 역에서 길을 잃지 않고, 친구들과 저녁을 먹고, 치킨과 회를 입에 가득 채우고, 기린 맥주를 마시며 돌아다닐 수 있습니다. 잘 설계된 UX로 인해 가능한 미래입니다.


여러분의 경험상, 잘 설계된 보행자 내비게이션의 다른 예는 무엇인가요?




이 글은 https://uxdesign.cc/walking-through-design-in-tokyo-d6f00a4639b7을 참고, 번역한 글입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