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iOS12 기능 중 스크린타임 기능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아직 공식적인 일정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9월 경 새로운 아이폰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애플은 이러한 새로운 아이폰 공개와 함께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OS의 정식 배포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지난 WWDC 2018에서 공개한 iOS12 버전이 정식 배포될 예정입니다.
전 이 버전은 개발자 베타 버전을 시작으로 현재는 퍼블릭 베타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개발자 베타 버전에서 리뷰를 해드린 것처럼 애플 iOS12 버전은 본인을 닮은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메시지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모지, 측정앱 등 업그레이드된 AR 기능, 다양한 옵션을 갖추고 있는 방해금지 모드, 음성 단축키라고 할 수 있는 Siri 쇼컷, 그룹알림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전 세대에 비해서 앱 런칭 속도는 40%, 카메라 스와이프 속도는 70%, 키보드가 뜨는 속도도 50%가 상승했으며, 작업 과부하 시 최대 2배 빠르게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번 애플 iOS12 기능 중 아직은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 스크린타임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지난 WWDC 2018에서 이 기능이 소개되면서 박수를 받기도 한 기능으로, 본인은 물론이고 자녀의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 패턴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설정에서 스크린타임을 선택하게 되면 보시는 것처럼 주간 리포트, 다운타임 및 앱 시간 제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스크린 타임 암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소개를 받을 수 있는데요. 계속을 누르면 본인폰인지 자녀폰인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일단 본인폰 관점에서 스크린타임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크린타임 메뉴에 진입하게 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활동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운타임, 앱 시간 제한, 항상 허용,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그리고 가족, 암호 설정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활동보고서를 누르면 오늘 그리고 지난 7일 동안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각 앱별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앱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앱들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만약 해당 앱 사용 시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되면 바로 시간 제한 추가 기능을 통해서 해당 앱을 사용할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다운타임 기능은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을 시간을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세 번째 앱 시간 제한은 앱 카테고리에 따라서 사용할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시간을 설정하게 되면 해당 카테고리는 정해진 시간만 사용할 수 있고, 정해진 시간이 만료되기 5분 전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통화, 메시지 등처럼 다운타임 시간에도 꼭 사용해야 하는 앱들은 항상 허용에서 추가를 해두시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허용 앱의 경우 앱 시간 제한에서 모든 앱 및 카테고리를 선택한 경우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을 통해서 각 콘텐츠별 제한을 걸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iOS12 스크린타임 기능은 본인이 어떻게 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하는지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운타임과 앱 시간 제한, 콘텐츠 제한 등을 통해서 본인의 이용패턴을 관리해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스크린타임 기능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자녀 스마트폰 사용 패턴 관리와 제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이 너무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고민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자녀들의 스마트폰 이용패턴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타임 메인 화면 가족 아이디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해당 아이디를 누르면 스크린타임을 설정할 수 있고, 다운타임과 앱 시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가 사용하지 않을 시간과 앱별 사용 시간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한 및 개인 정보 설정 제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크린타임 기능은 비밀번호를 통해서 관리가 되기 때문에 아이가 마음대로 사용 시간 등을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즉 부모가 정해준 시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는 시간 제한이 있는 앱들을 사용하다가 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 부모에게 허용 시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고, 부모는 이때 승인과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거부를 했는데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으면 안 되겠죠? 그래서 거부를 하게 되면 해당 앱 사용 시간 제한에 있어서는 다시 요청할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스크린타임 기능은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패턴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이고, 앱별 시간 제한을 통해서 올바른 이용 패턴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 iOS12 버전이 정식 배포되면 많은 분들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애플 iOS12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 중 아직은 생소하신 분들은 많은 스크린타임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이 버전은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가을 정식 배포될 예정인데요. 아이폰5S, 아이패드 미니2, 아이패드 에어, 아이팟터치 6세대부터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다음에도 이번 iOS12에서 제공하는 또다른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