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IT 리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퓨 Aug 06. 2018

올가을 아이폰에서 만날 iOS12 주요 기능 스크린타임

애플 iOS12 기능 중 스크린타임 기능을 자세히 살펴봤습니다.

아직 공식적인 일정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9월 경 새로운 아이폰이 공개될 예정입니다. 애플은 이러한 새로운 아이폰 공개와 함께 아이폰, 아이패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OS의 정식 배포를 하고 있는데요. 올해는 지난 WWDC 2018에서 공개한 iOS12 버전이 정식 배포될 예정입니다. 


전 이 버전은 개발자 베타 버전을 시작으로 현재는 퍼블릭 베타 버전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개발자 베타 버전에서 리뷰를 해드린 것처럼 애플 iOS12 버전은 본인을 닮은 움직이는 캐릭터를 만들어서 메시지 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미모지, 측정앱 등 업그레이드된 AR 기능, 다양한 옵션을 갖추고 있는 방해금지 모드, 음성 단축키라고 할 수 있는 Siri 쇼컷, 그룹알림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성능적인 부분에서도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요. 전 세대에 비해서 앱 런칭 속도는 40%, 카메라 스와이프 속도는 70%, 키보드가 뜨는 속도도 50%가 상승했으며, 작업 과부하 시 최대 2배 빠르게 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번 애플 iOS12 기능 중 아직은 조금 생소하실 수 있는 스크린타임 기능을 좀 더 자세히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이 기능은 지난 WWDC 2018에서 이 기능이 소개되면서 박수를 받기도 한 기능으로, 본인은 물론이고 자녀의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 패턴을 확인하고 제어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설정에서 스크린타임을 선택하게 되면 보시는 것처럼 주간 리포트, 다운타임 및 앱 시간 제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스크린 타임 암호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이라는 소개를 받을 수 있는데요. 계속을 누르면 본인폰인지 자녀폰인지를 설정하게 됩니다.  


일단 본인폰 관점에서 스크린타임 기능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스크린타임 메뉴에 진입하게 되면 아이폰 또는 아이패드를 어떻게 사용했는지를 활동보고서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다운타임, 앱 시간 제한, 항상 허용,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 그리고 가족, 암호 설정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상단에 있는 활동보고서를 누르면 오늘 그리고 지난 7일 동안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에는 각 앱별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각 앱을 선택하게 되면 해당 앱들을 어떻게 사용했는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서 만약 해당 앱 사용 시간이 너무 길다고 생각되면 바로 시간 제한 추가 기능을 통해서 해당 앱을 사용할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으로 다운타임 기능은 아이폰을 사용하지 않을 시간을 지정하는 기능입니다. 세 번째 앱 시간 제한은 앱 카테고리에 따라서 사용할 시간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즉 시간을 설정하게 되면 해당 카테고리는 정해진 시간만 사용할 수 있고, 정해진 시간이 만료되기 5분 전에 알림이 표시됩니다.     


통화, 메시지 등처럼 다운타임 시간에도 꼭 사용해야 하는 앱들은 항상 허용에서 추가를 해두시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항상 허용 앱의 경우 앱 시간 제한에서 모든 앱 및 카테고리를 선택한 경우에도 사용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및 개인 정보 보호 제한을 통해서 각 콘텐츠별 제한을 걸어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iOS12 스크린타임 기능은 본인이 어떻게 아이폰, 아이패드를 사용하는지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다운타임과 앱 시간 제한, 콘텐츠 제한 등을 통해서 본인의 이용패턴을 관리해줄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러한 스크린타임 기능의 핵심 중 하나는 바로 자녀 스마트폰 사용 패턴 관리와 제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마도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이 너무 장시간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을 고민하고 계실 것 같은데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쉽게 자녀들의 스마트폰 이용패턴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타임 메인 화면 가족 아이디가 뜨는 것을 볼 수 있었는데요. 해당 아이디를 누르면 스크린타임을 설정할 수 있고, 다운타임과 앱 시간 제한을 할 수 있습니다. 즉 아이가 사용하지 않을 시간과 앱별 사용 시간을 정해줄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한 및 개인 정보 설정 제한 여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크린타임 기능은 비밀번호를 통해서 관리가 되기 때문에 아이가 마음대로 사용 시간 등을 증가시킬 수 없습니다. 즉 부모가 정해준 시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녀는 시간 제한이 있는 앱들을 사용하다가 시간 연장이 필요한 경우 부모에게 허용 시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고, 부모는 이때 승인과 거부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한번 거부를 했는데 지속적으로 요청할 수 있으면 안 되겠죠? 그래서 거부를 하게 되면 해당 앱 사용 시간 제한에 있어서는 다시 요청할 수가 없습니다.


이처럼 스크린타임 기능은 자녀의 스마트폰 이용 패턴을 모니터링하는 것은 물론이고, 앱별 시간 제한을 통해서 올바른 이용 패턴을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애플 iOS12 버전이 정식 배포되면 많은 분들이 이용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 기능 중에 하나입니다. 



오늘은 이렇게 애플 iOS12 버전에서 새롭게 추가되는 기능 중 아직은 생소하신 분들은 많은 스크린타임 기능을 살펴봤습니다. 이 버전은 서두에 말씀드린 것처럼 가을 정식 배포될 예정인데요. 아이폰5S, 아이패드 미니2, 아이패드 에어, 아이팟터치 6세대부터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다음에도 이번 iOS12에서 제공하는 또다른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300대 한정판, LG 시그니처 에디션 직접 만나보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