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영댕이 Sep 18. 2019

KT 5G 배터리 절감기술의 원리는?

예전에 출시되었던 휴대폰들은 배터리가 분리형이었지만 최신 스마트폰은 모두 일체형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을 야외에서 많이 사용하는 분들에게 보조배터리는 필수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KT에서는 5G 가입자를 위해서 네트워크에 배터리 절감기술을 적용했습니다. 그럼 이번 포스팅에서 배터리 절감기술이란 무엇인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KT에서 공개한 배터리 절감기술은 C-DRX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스마트폰이 계속 중계기와 연결되는 것이 아니라 중간에 신호를 끊어서 배터리를 절감하는 것입니다. 

KT 배터리 절감기술의 편리한 부분은 사용자가 별도로 신경 쓸 필요 없이 바로 적용이 된다는 점입니다. 참고로 KT에서는 5G는 물론이고 LTE망에도 배터리 절감기술을 적용했습니다. 

KT 배터리 절감기술은 실제 테스트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KT 홈페이지를 방문하면 갤럭시 노트10이나 S10 5G를 통해서 테스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배터리 절감기술은 네트워크에 연결되었을 때 더 오랫동안 사용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래서 5G 망을 이용하지 않고 스마트폰에 저장된 콘텐츠를 감상할 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실제로 테스트 결과 배터리 절감기술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유튜브 영상을 6시간 33분 사용했을 때는 11시간 12분 정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차이가 크게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의 테스트 결과 약 71% 더 오랫동안 유튜브를 시청할 수 있었는데 KT 공식 시엄 결과는 약간의 편차가 있기는 하지만 최대 65% 정도 배터리 사용시간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최근에 출시되는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배터리가 일체형으로 제작되었습니다. 그래서 배터리를 관리하는 것이 은근한 스트레스로 다가오는데 KT에서는 자사의 5G망에 배터리 절감기술을 적용해서 KT 사용자라면 유튜브와 같은 서비스를 더욱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입자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서 지속해서 노력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기술이라고 생각되었습니다.

https://funfunhan.com/247662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