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어에서 스킨로그를 검색한다면
저는 스토어에서 일반적인 키워드로 검색한 후, 첫 번째로 뜨는 앱을 제일 먼저 살펴보는데요! 첫 번째로 발견한 앱이 제가 찾는 앱이 맞다면, 주저 않고 설치하는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검색 키워드 최적화로 검색 키워드별 랭킹을 높이는 것과, 더 많은 노출 키워드를 보유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그렇게 되도록 하는 작업을 앱스토어 최적화(ASO)라고 합니다.
오늘은 앱스토어 최적화를 진행한 배경과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실제로 유저들은 어떤 경로로 우리 앱을 접하고 있을까 궁금해서 직접 물어보기로 했습니다. 알아야 개선을 하든 말든 하니까요..:)
첫 번째 시도로, 이메일로 가입경로 설문조사(구글폼)를 보내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망했어요 ㄱ-
진행방법을 바꾸어 두 번째 시도를 해보았습니다. 가입할 때 웰컴 질문에서 묻는 방법이었는데요, 이 방법으로 진행하니까 응답률이 좋았습니다. (시도해보세요!)
설문 결과, 조사에 참여한 응답자 중 84%가 '검색' 또는 '스토어 검색'이라고 응답하고 있었습니다. 중요한 건 알았지만 이 정도 비율 일진 몰랐어요. 저는 이러한 배경 속에 앱 스토어 최적화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앱스토어 최적화를 어떻게 했는지는 지난 글에서 보실 수 있어요:)
지난 글
지난 글을 읽을 시간이 없으신 분들을 위해
이런 일을 했어요
1. 키워드 셋팅
2. 스토어 기본정보, 설명글 리뉴얼
3. 스토어 키워드 셋팅
4. 앱 아이콘, 스크린샷 리뉴얼
키워드 셋팅 과정
결과는 성공적이었습니다.
피부 관련 앱이다 보니, 피부관리, 피부, 피부진단, 스킨케어, 피부과, 여드름 등 키워드에서 1위-10위 사이를 하고 있었고, (관련 산업의) 타 브랜드 키워드에도 20위 안에 걸리고 있었습니다.
몇 개 키워드를 설정하자마자 급 상승하는 그래프를 보고 신기했어요. 어떤 키워드를 선택하느냐가 제일 중요한 것 같아요.
실제로 결과를 맛보니, 좀 더 머리를 써보면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래서 8월에 최적화를 한번 더 진행해봤는데, 런칭 후 최고 노출수와 판매량을 달성했어요. 제가 만들어가고 있는 스킨로그는 아직 마케팅을 태우고 있지 않은 앱이라 스토어 최적화 ASO가 더 중요하게 작용했던 것 같아요.
비록 몇 개 안 되지만, 특정 키워드에서 강남언니, 화해, 여신티켓처럼 10만 + 100만 + 설치수를 가지고 있는 앱의 랭킹을 이겨보는 경험은 징맬로 짜릿한 경험이었는데요...!
스토어 등록정보가... 잠재 고객을 위한 것이 아니라 검색 최적화를 위한것이었다니ㅋㅋㅋㅋㅋㅋㅋㅋ이걸 왜 이제 안 걸까요.... hahah 이 글을 보신 관련 종사자 분들은 꼭 한 번씩 해보시길 바라면서 글을 마무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