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간의 Framer.js 스터디
프레이머는 코드기반의 툴이기 때문에 애니메이션도 역시 코드를 알고 있다면 그냥 코딩으로 만들수 있습니다. 하지만 프레이머 메뉴에 'Layer Animation' 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이제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탭매뉴 - Layer Animation - 원하는 레이어 선택]
<그림. Layer Animation 메뉴>
탭에서 'Layer Animation' 항목을 선택하면 레이어 목록이 나옵니다. 레이어를 선택하면 그 레이어에 기본 애니메이션 코드를 아래처럼 자동으로 만들어줍니다.

<그림. 자동으로 만들어진 애니메이션 코드>
기본 코드를 먼저 살펴봅니다. Options 라는 구문아래에 time 과 curve라는 값이 보이실 겁니다. 타임은 애니메이션이 진행되는 시간입니다. time 값은 초단위입니다. time:1이면 1초동안 지정한 애니메이션이 돌아가고 멈춥니다. Curve 값은 가감속 그래프입니다. Linear, Ease , Ease-In , Ease-Out , Spring등의 값이 있습니다. 우선은 이대로 두고 속성값부터 설정해보겠습니다.
애니메이션 변할 속성값 지정하기
레이어의 속성값을 속성패널에서 정하듯 애니메이션의 변할 속성값도 속성패널에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그림과 같이 애니메이션 구문을 클릭하면 레이어 속성처럼 좌측에 패널 버튼이 등장합니다. 이 작은 버튼을 누르면 가운데 속성 패널이 열리고 여기서 값을 변경해보겠습니다. 원하는 속성을 속성패널과 결과패널에서 마음껏 조절해보세요.

<그림. 애니메이션 속성 값 조절>
여기서는 가로,세로,크기 등을 조절했습니다. 그리고 지금 애니메이션을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우측 상단의 Reload 버튼을 누르시기 바랍니다. 테스트 해보면 처음 레이어 상태에서 애니메이션이 잘 되는것을 볼수 있습니다.
레이어 애니메이션으로 간단하게 애니메이션을 추가해보았습니다. 나중에 클릭,탭등의 여러 이벤트에 추가할때도 이 기능으로 기본 코드를 만들어 놓고 추가하면 편하게 작업이 가능합니다. 여러가지 애니메이션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는 애니메이션 속성 패널에 대해 공부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