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업개발자 일당백 Sep 04. 2024

농부처럼 생각하기(Think like a farmer)

80만 구독자의 크리에이터가 말하는 7가지 지혜


사업을 시작하고 어느새 4년이 지났는데요.

종종 농사와 비즈니스는 닮은 구석이 많다고 생각을 했습니다.


그러다 어떤 글을 봤는데 어렴풋이 생각했던 내용들이 잘 정리되어있어서 여러분께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80만 뉴스레터 구독자를 보유한 크리에이터 사힐 블룸이 자주 되새기는 글, 

'농부처럼 생각하기(Think like a farmer)'입니다. 


이 글에 담긴 인사이트는 비즈니스를 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농부의 관점에서 바라본 이 7가지 원칙을 함께 살펴보며 우리의 삶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고민해봅시다.


1. 작물에게 소리치지 마라

→ 문제에 대해 화내거나 조급해하지 마세요.


문제 해결에 있어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화를 내거나 조급해한다고 해서 상황이 개선되지는 않죠. 대신, 차분히 상황을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런 접근 방법이 스트레스도 줄이고 더 효과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2. 빨리 자라지 않는다고 작물을 탓하지 마라

→ 성장과 발전에는 시간이 필요해요. 모든 것은 자신만의 속도가 있습니다.


성공은 하룻밤 사이에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각자의 프로젝트, 사업, 혹은 개인적 목표는 나만의 성장 곡선을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과 비교하지 말고 꾸준한 노력을 통해 조금씩 발전하면 됩니다. 작은 성취도 축하하며 동기를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3. 자랄 기회를 주기도 전에 작물을 뽑지 마라

→ 새로운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에 충분한 시간을 주세요. 성급한 판단으로 가능성을 차단하지 마세요.


새로운 아이디어나 프로젝트는 초기에 즉각적인 성과를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때, 성급하게 포기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과 자원을 투자하세요. 때로는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새로운 기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지켜보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4. 토양에 맞는 최적의 식물을 선택하라

→ 자신의 환경과 능력에 맞는 목표를 선택하세요. 모든 상황에 맞는 해결책은 없습니다.


자신의 강점과 함께 시장 상황 그리고 가용 자원을 정확히 파악하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이나 모든 기업에 똑같이 적용되는 성공 공식은 없습니다. 자신의 '토양'을 정확히 이해하고, 그에 가장 적합한 '작물'을 선택해야합니다.


5. 물을 주고 비료를 주어라

→ 지속적인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세요. 성공은 꾸준한 관리와 투자의 결과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노력과 관리가 필요합니다. 한 번의 큰 노력보다는 작지만 꾸준한 투자가 더 큰 결실을 맺습니다. 매일 조금씩이라도 목표를 위해 노력하는 습관을 들이세요. 이는 기술 향상, 지식 확장, 네트워크 구축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6. 잡초를 제거하라

→ 성장을 방해하는 부정적인 요소들을 제거하세요.


성공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식별하고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비효율적인 업무 프로세스나 부정적인 사고방식 또는 생산성을 저해하는 습관일 수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자신의 환경과 습관을 점검하고 성장에 도움이 되지 않는 요소들을 과감히 제거해야 합니다. 


7. 좋은 계절과 나쁜 계절이 있음을 기억하라. 날씨는 통제할 수 없고 오직 대비만 할 수 있다


→ 인생이나 사업에서 예상치 못한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를 대비하고 준비함으로써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모든 상황을 통제할 수는 없지만 변화에 대비할 수는 있습니다.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대응 계획을 마련해두는 것은 좋습니다. 유연성과 적응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하면 오히려 더 강해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마치며


당장의 결과에 연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하며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자세.

너무나 당연하게 들릴 수 있지만 이게 바로 성공으로 가는 지름길일지도 모릅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구를 다시 한 번 써보면서 글을 마칩니다.


좋은 계절과 나쁜 계절이 있음을 기억하라.
날씨는 통제할 수 없고 오직 대비만 할 수 있다.



요즘은 스레드에서 더 많은 생각을 자주 공유하고 있어요.

브런치와 같은 필명으로 활동 중입니다.


https://www.threads.net/@100per.day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