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전에 호찌민에서 일하는 쑥의 대학 선배를 만나기로 했다. 푸년군으로 가야 했는데 구글맵이 막다른 길일 것만 같은 좁고 구불구불한 골목길을 알려줬다. 길이 맞긴 한 건가 의심쩍었지만 구글맵이니까 믿고 막다른 길이 나올 것만 같은 골목길을 걸어갔다. 한참을 걸어가는데 길에서 나무 도마 하나 놓고 바로 돼지고기를 썰고 있는 낯선 풍경과 마주했다. 좀 더 걸어가니 사이공강에서 바로 잡은듯한 갖가지 생선들, 우리가 좋아하는 망고스틴을 비롯해 다양한 열대과일들, 쌀국수에 바로 올려먹어도 될 것 같은 채소 등이 쭉 펼쳐졌다. 좋아하는 꽃집에선 음식점 구석에 마련된 사당을 꾸미는 노란색 꽃이 눈에 띈다. 버스터미널 건너편에 위치한 골목길에 자생적으로 형성된 골목시장이었던 것이다! 이런 매력 터지는 시장이라니!!
사실 베트남이 우리나라보다 발전이 늦으니까 시장을 많이 만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는데 벤탄시장 말고 다른 시장들은 보지 못했다. 오히려 마트를 더 자주 봐서, 베트남도 우리나라처럼 이미 전통시장이 사라지고 마트가 점령한 것인지 궁금했다. 그런데 우연히 만난 이름도 모르는 골목시장은 우리가 상상한 베트남 로컬마켓이었다. 베트남 서민들의 일상과 함께 살아 움직이고 있는 느낌이다. 우리나라 전통시장들이 처음 자리 잡았을 때 이런 모습이지 않았을까?
"엄마를 따라 경동시장에 갔을 때 쌀포대 같은 봉지에 생고기를 파는 좌판이 너무 신선하게 충격적이었어. 고기가 신선해서 이렇게 파는 거겠지. 냉장고도 없이, 정육점도 아닌데 이렇게 고기를 팔다니. 그런데 그 장면을 베트남 골목에서, 우연히 맞이하다니....... 잠시 구글맵을 의심해서 미안하네, 이렇게 신비하고 아름다운 곳으로 우리를 인도해줘서 고마운 분인데"
숙소로 돌아가는 길에 만났다면 과일이며 이것저것 장 봐서 가고 싶었지만 지금은 사진을 찍는 것으로 만족해야 시간. 시장의 모습을 담으면서 우리도 덩달아 신이 났다.
투득 농산물 도매시장 Cho Nong San ThuDuc
주소: Quoc Lo 1A, Tam Binh, ThuDuc
1975년 10군 바탕 하이 리타이 또 교차 로위에 위치해 있다가 2002년 현재 위치에 지어졌다. 투득군 국도 1A에 위치한 이 시장은 약 1600개의 상점이 들어서있고 이곳에서 거래되는 상품은 과일 및 야채, 건조식품이 주를 이룸. 밤 11시에 열어 아침 7시에 문을 닫는다.
벤탄시장 Cho Ben Thanh
주소: Le Loi, P. Ben Tanh, Q.1
1912년 공사를 시작하여 100년의 역사를 지닌 이 시장은 현재도 약 3천 개가 넘는 상점들이 도소매 형태도 영업을 하고 있다. 동문과 서문 거리에 야시장이 서는데 먹거리가 주를 이룬다.
빈디엔 도매시장 Cho Binh Dien
주소: Nguyen Van Linh, Khu pho 6, P7, Q.8
농수산물 도매시장으로 유명하다. 푸미흥에서 RMIT대학 방향으로 약 30분 내외면 닿을 수 있다. 현대식 건물관 폐수처리 시스템을 갖추었으며 수로나 육로로 접근이 용이하다. 12만㎡면적에 상품 산출량은 매일 2600톤으로 약 700억 이상의 수입을 기록하며 베트남에서 가장 규모가 큰 도매시장이 되었고 새벽 1시부터 오전 11시까지 거래가 이루어진다.
빈 따이 시장 Cho Binh Tay
주소: 57A Thap Muoi, P.3, Q.6
차이나타운 지역에 있는 사이공의 가장 오래된 시장이다. 청나라에 반기를 들고 내려온 중국사람들은 1782년 떠이 선 군대에 의해 공격을 받게 되었는데 이후 5군 근처에 모여 살며 점차적으로 그 수가 늘어났다. 이들은 매매를 위한 교역의 장소가 필요하여 시장을 형성하게 되는데 베트남의 떤끼엥시장에 비해 크다고 하여 ‘쩌렁(큰 시장)’이라고 불리게 되었다. 신발, 액세서리, 잡화류, 문방구, 식료품, 야채 과일 등 그야말로 없는 게 없는 시장이다.
쏴이낀럼 시장 Cho Soai Kinh Lam
주소: 545 Tran Hung Dao, P.14, Q.5
호찌민에서 가장 싸기로 유명한 시장이다. 특히 여성들의 취향에 맞는 의류 및 액세서리 제품이 주를 이루며 원단을 사서 전통의상이나 현대식 의상을 맞춤 가능하다. 빈 따이 시장과 쏴이낀럼시장을 합쳐 쩌런시장이라고 부른다.
떤딘 시장 Cho Tan Dinh
주소: 48 Ma Lo, Tan Dinh, Q.1
1926년에 설립되어 직물과 식품류를 주로 판매한다. 원단을 적문적으로 파는 상점이 많아 시장 내에서는 금연이다.
호티 끼 꽃시장 Cho hoa Ho Thi Ky
주소: Ho Thi Ky, P.1, Q.1
호찌민 시내의 사장 큰 꽃 시장으로 ‘사이공의 랑비앙 고원’이라는 별칭이 있다. 이곳에서 거래되는 꽃들은 대부분 달랏산이나 남서부의 여러 성에서 출하된 것이며 주차장이 없다는 것이 단점이지만 매매 가격은 매우 저렴하다.
떤빈 시장 Cho Tan Binh
주소: Ly Thuong Kiet, P.8, Tan Binh
시장 총면적 22,800㎡로 의류 도매상점이 주를 이룬다. 거래되는 물건 값이 매로 저렴하기 때문에 서민들에게 가까운 시장으로 인식되고 있다. 그 외 결혼식 장식품은 호찌민시에서 이 시장이 가장 유명하다.
바 찌에우 시장 Cho Ba Chieu
주소: duong Bach Dang, P.1, Binh Thanh
호찌민의 오래된 시장 중 하나로 빈탄 군에 위치했다. 주로 취급하는 상품은 의류와 신발, 과일, 식품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밤에는 건물 바깥에 야시장이 열리는데 매우 인기 있다.
떤미 시장 Cho Tan My
주소: Duong Tan My, Tan Phu, Quan 7
크레센트 몰 인근 사거리에서 FV병원 방향으로 10분 내외의 거리에 있는 시장으로 많은 한국인들이 찾는 시장이다. 다른 재래시장의 가격에 비해 비싼 편이나 이곳을 찾는 한국인 손님들을 위한 맞춤 상품들을 갖추고 있다. 참외나 감, 시금치, 배추 등의 야채를 구할 수 있다.
안동 시장 Cho An Dong
주소: 34-36 An Duong Vuong, P.9, Q.5
사이공의 ‘패션왕’이라고 불리는 이 시장은 일반 상품부터 고가 상품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트렌드를 반영하는 상품을 판매하다. 약 56년의 역사를 지녔고 2,700여 개의 상점이 도소매 형태로 영업 중으로 화장품류, 의류, 신발류, 패션잡화 등 다양한 상품들을 구입할 수 있다. 정찰제가 아닌 상점이 많아 흥정이 필수다.
출처 : 베트남 교민잡지 신짜오 베트남 게시글을 재구성(http://www.chaovietnam.co.kr/archives/176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