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생활책방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지구별건축가 Nov 01. 2020

건축이 태어나는 순간 by 후지모토 소우

디자인하우스

8년전에 나온 책을 두고두고 또 읽고 있다. 

드라마나 영화도 한번 보면 2번은 잘 안보는데, 이 책은 건축적 사고를 키우는데 아주 좋은 책이다. 책을 읽고 나면 여러가지 상상들이 머리속을 맴돈다. 

건축가는 누구보다 상상력이 풍부하게 하는 자극을 준다. 

하나하나의 어휘들도 풍부하다. 

은유적이고 시적인 표현을 쓰면서도 명료함을 잃지 않았다. 

꽤 많은 목차를 두고 있는데, 이 목차만 이어도 하나의 에세이가 될 것 같다. 

- 프리미티브 퓨처

- 네트워크 바이 워크

- 집인 동시에 도시

- 부분과 부분의 관계성에 의한 새로운 질서

- 숲속에 펼쳐진 '약한 건축'

- '모호한 영역의 건축'에 대한 실험

- 부분의 건축

- 모호함의 주택, 거주를 위한 지형

- '사이'를 겉으로 드러나게 하다

- 하나의 형태, 몇가지의 관계

- 거처 / 거리감

- 하나의 공간인 동시에 여러 장소이기도 하 곳

- 부풀어 오르는 듯한 증축의 방식

- 부분과 전체

- 사람이 살기 위한 장소를 다시 정의하다

- 의도 없는 공간

- 떨어짐과 이어짐, 그 사이의 무수한 조화

- 가능성의 지형

- 새로운 성립

- 새로운 좌표계

- 불완전함을 만들어내는 것

- 가장 정밀한 것이 가장 모호하고, 가장 질서 정연한 것이 가장 난해하다

- 관계성의 정원 / 정글의 기하학

- 도쿄에 세운 도쿄와 같은 건축

- 내부와 외부 사이의 모호한 장소

- 집, 거리, 자연이 분화되기 이전의 무언가를 향해 거슬러 올라가다

- 분화되지 않는 것

- 하나의 소재, 하나의 방식

- 공간으로만 만든 건축

- 인간이 살기 위한 장소, 그것의 총체로서의 주택

- 생태계 같은 성장 과정

- 사물과 빛이 분리되기 이전의 장소

- '이사무 노구치'라는 시간

- 절대적인 타자로서의 건축

- 영원과 일상을 이어주는 것

- 열린 완벽함

- 루이스 칸

- 도쿄의 벚꽃

- '모호함의 건축'을 지향하며

- 공간, 질서, 약함 그리고 건축

- 새로운 '과정을'을 만들어내고 싶다

- 언어와 건축사이


생활책방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라이프스타일을 중개합니다 by 도쿄R부동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