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박천희 Sep 01. 2023

매일 한 장의 일기를 씁니다

글쓰기가 나에게 가져온 긍정적인 변화

인생 처음으로 만년필을 샀다. 사각사각 거리는 펜촉과 수채화 물감을 쓰듯이 나오는 잉크가 매력적이었다. 만년필을 많이 쓰고 싶으니 글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장 분량의 부담 없는 글을 쓰고 싶었다. 오늘 하루 있었던 일, 느꼈던 감정, 새롭게 든 생각을 정리해보고 싶었다. 하루 30분 정도만 투자하면 되기에 크게 힘을 들이지 않아도 된다.

원하는 크기의 노트를 찾는 데도 꽤 오래 걸렸다!


혼자 보는 일기를 써도 되지만 SNS에 업로드해보고 싶었다. 언젠가 작가가 되는 게 꿈이라 내 글을 남들에게 보여주고 싶었다. 요즘 숏폼(릴스, 쇼츠, 틱톡)이 트렌드라 한 장 분량의 일기면 사람들이 읽기에도 부담이 없다.


그렇게 3개월 동안 50개의 일기를 썼다.


가장 마음에 드는 일기 세 편

1. 남자의 양산

마지막 부분을 귀엽게 마무리한 것 같아서 좋아하는 일기다. 양산은 최고다!


2. 우리는 노래를 부르며 진짜 내 모습을 보여준다

회사에서 일할 때는 업무에만 집중한다. 직장 동료분들의 일하는 모습만 볼 수 있다. 그러다 다 같이 노래방에 갔는데 다들 노래를 너무 잘 불러서 깜짝 놀랐다. 노래라는 예술을 행할 때 우리의 본모습이 나오는구나, 우리는 사실 모두 예술가구나, 다들 멋진 사람이구나 싶었다. 일상 속에서 큰 깨달음을 얻었던 일기라서 좋아한다.


3. 타인의 발뒤꿈치 관찰하기

일본에서 사 온 정말 마음에 들었던 신발의 뒷굽이 걸으면서 계속 벗겨졌다. 그러자 쳐다볼 생각도 안 했던 다른 사람의 발뒤꿈치를 열심히 관찰하게 되었다. 평소와 다른 행동을 하는 내가 신기했다. "타인의 발뒤꿈치 관찰하기"라는 제목도 낯선 조합의 문장이라 좋아하는 일기다.


매일 한 장의 일기를 쓰며 달라진 나의 모습

처음 2주는 일기 쓰는 게 너무 재밌었다. 신나서 콧노래를 부르며 매일 글을 썼다.

2주부터 2달까지는 점점 일처럼 느껴졌다. 소재가 생각나지 않아 어려울 때도 있었다.

2달을 넘기고 난 이후에는 힘들지 않은 일상이 되었다. 일기를 매일 써야 한다는 강박에서도 벗어났다.


이렇게 일기를 쓰다 보니 달라진 나를 발견할 수 있었다. 몰랐던 나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었다. 주변에 재밌는 글쓰기 소재가 있나 관찰하는 취미가 생겼다. 덕분에 일상을 깊게 음미하는 계기가 되었다. 컴퓨터가 아니라 손으로 글을 한 글자 한 글자 쓰는 재미를 알게 되었다.


무엇보다 한 장에 모든 이야기를 써야 하는 점이 가장 재밌었다. 제한이 있을 때 창의력이 더 발휘된다고 한다. 한 장의 일기를 쓰기 위해 불필요한 문장은 삭제하고, 짧은 글로 압축하는 게 예상하지 못한 재미가 있었다. 글 쓰기 실력도 늘어난 느낌이다.


인스타그램 "한장일기" 라는 계정에 일기를 올리고 있다. 앞으로도 꾸준히 일기를 써보려고 한다. 나아가 다른 사람들에게도 일기 쓰기의 장점을 전파해, 자신의 생각을 기록하는 취미를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좋겠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