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치빌 Jul 07. 2017

투자에 성공하는 방법

투자를 멈추지 말고 경험을 쌓아 선순환의 구조를 만들어라

최근 필자를 찾아오는 투자자들의 상당수는 투자실패를 경험한 사람들이다. 투자를 하면서 모두 성공하기란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경제대공황, 오일파동, IMF구제금융, 글로벌금융위기등 역사적으로 투자시장에는 몇번의 큰 위기들이 있어왔으며 투자자 개인들도 여러가지 이유들로 인해 투자실패를 경험해오고 있다.


문제는 투자실패경험 후에 대처를 어떻게 하느냐가 향후 투자성공의 성패를 가른다는 것이다. 많은 실패경험을 가진 투자자들이 투자를 포기한다. 이렇게되면 투자실패로 인한 손실이 남은 삶의 큰 상처로 남게 되고 손실을 만회할 수 있는 길은 요원해지는 것이다. 


반면, 투자실패후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발판삼아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손실회복의 발판을 마련하는 투자자들은투자시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성공하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된다.


요즘의 시장상황과 사회분위기 때문인지 투자시장이 많이 위축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기는 하지만 오히려 투자관련 문의는 늘고있다. 은행의 저금리기조와 대출부담증가, 고용과 노후불안 등 당면한 과제들이 여전히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고 기존의 금융회사들이 해결해 줄 수 없기 때문이다.


이처럼 투자를포기할 수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면 투자의 경험을 쌓기 위한 투자를 멈춰서는 안된다. 물론 투자경험을쌓기 위해 일부러 실패를 경험할 필요는 없다. 투자경험을 쌓으면서도 실패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찾는 노력도 함께 하면 된다.


투자실패를 줄이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 

필자가 경험하고투자 고수들에게 배운 노하우 몇가지를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분산하는 것이다. ‘세상은 넓고 투자처는 많다’라는 투자 격언처럼 우리는 과거와 달리 금, 농산물, 원유, 달러, 부실채권, 선물, 옵션 등 정말 다양한 투자처가 있는 시대에살고 있으며 이들의 투자처는 서로 다른 투자위험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서로 다른 위험을 가진투자처들을 나누어 투자하면 투자위험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둘째, ‘연간평균수익목표’를 정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투자자들이 좀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다. 하지만 투자에는 ‘위험’이라는 것이 수반되기 때문에높은 수익에 집중하다 보면 자칫 ‘위험’을 간과하게 되어 낭패를 보게 되는 경우를 자주 보게되는 것이다. 


분산투자를 하되 투자처별 위험과 수익을 적절히 배분하여 ‘연간평균수익목표’를 정하는 것이다. 예를들어 1억원을 1년간 투자를 하는데 연간평균수익목표를 10%로 잡았다면 10%, 5%, 8%, 12% 등 다양한 성과들을 예상할 수 있는 투자처를 나누어 투자하여 연평균 수익을 10%에 가깝게 배분하는 포트폴리오를 수립하여 운영하는 것이다.


셋째, 전체수익률을 따져야 한다.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가지고 있는 오류 중 하나는 몇가지 투자처로 분산하여 투자를 하다가 한두가지의 투자처가기대한 수익을 만들어내지 못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투자기간이 길어지게 되면 전체적인 투자를 중단하고 문제가 발생한 투자처에 집중하게 된다는것이다. 


예를들어 1억원을 2천만원씩 5개의 투자처에 운영했는데, 1년 후 정산을 해보니 10%, 20%, 15%, 8%, -10%의 결과를 손에 쥐게 되었다면 전체적으로 8.6%의 수익을 얻은 것인데 일반적으로손실이 발생한 -10% 투자처에 집중하느라 전체수익은 생각하지 못하고 투자에 실패했다고생각한다. 실제는 1년동안 1억원을 투자하여 860만원의 수익이 발생한 것인데 말이다.


넷째, 통장에 꽂히는 돈이 내 돈이다. 많은 투자자들이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바로 수익률 계산의 오류이다. 일반적으로금융회사가 안내장에 표시한 수익률이나 SNS상에서 제시하는 8%,10%를 실제 수익으로 착각을 하는 것이다. 물론 이것은 금융회사나 SNS의 P2P업체들의 마케팅전략이다. 하지만 통장에 찍히는 실제수익을 따져보면 세금(15.4%/27.5%)과 수수료(2~1%) 등을 제외한 것이 투자자가 받을 수 있는 실질 수익인 것이다. 따라서 항상 투자수익을 계산할 때는 통장에 찍히는 돈이 내 수익이라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다섯째, 좋은 투자경험을 많이 쌓아야 한다. 필자가 만나본 많은 투자자들이 투자에 대한 안좋은 경험들이 많았다. 물론그렇기 때문에 필자를 찾아온 것이다. 투자의 선순환을 만들기 위해서는 적은 수익이라도경험하는 좋은 투자경험을 계속 쌓는 것이다. 계속해서 좋은 투자경험들을 쌓다보면 자연히투자에 대한 시야가 넓어지고 자산도 불어나게 되겠지요. 이제 실패는 그만해야 하며 우리에겐 더 이상 투자실패 할 시간이 없다.


마지막 투자를 멈추면 안된다. 많은 투자자들이한 두가지 투자처의 손실이나 수익실현 지연 등을 경험하면 위축이 되고 불안감을 갖게 되어 ‘투자를중단하고 다시 예금으로 회귀하여 투자기회를 놓치고 시간이 지나면 낮은 금리에 다시 후회하고’를 반복하게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원칙들을 잘 활용하여 리스크를 줄이면서 계속 투자를 해간다면 투자의 선순환을 통해 좋은결과들을 맛보게 될 것이다.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richvilplan/

작가의 이전글 빚(부채)을 빨리 해결하는 방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