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치빌 Jul 23. 2017

행복하게 돈버는 방법

행복한 삶의 원리를 실천하고 있다면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문제다.

요즘 많은 분들을 만나 상담을 하면서 느끼는 부분은 많은 분들이 불안한시장상황에 지쳐가고 있고 돈을 모으고 불리는 것에 대한 목적의식을 상실해 가고 있다는 것이다. 나름대로 돈관리를 잘 해왔다고 생각했는데 자꾸 실패에만 익숙해져 간다며 허탈한 웃음을 웃는 분들이 늘어가고있다. 


과연 무엇을 위해 이렇게 고민을 하며 왜 부자를 꿈꾸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의문을 던져볼 필요가 있는 시기인 것 같다.


당장 먹고 사는 문제를 고민해야 했던 과거와 달리 절대적 빈곤이 해소되고 난 이후 경제적 문제는 부와 행복으로 옮아가고 있다. 단순히 돈을 많이 번 사람보다는 축적된 부를 잘 관리하고 사용하여 존경과 사랑을 받는 부자에게 관심을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이 가장 부족한 것을 갖고 싶어 한다. 돈도 욕망을 충족할 때까지는 절대적으로 부족한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더욱 집착을 하는 것이다. 현대인은 어느 정도 성공한 사람이건 그렇지 않건 돈을 벌고, 그돈을 소비하는데 대부분의 시간을 소비하게 된다.

 

그런데, 이러한 욕망은 계속 늘어가는 속성이 있다. 예를 들어, 연봉 3,000만원을 받는 사람에게 얼마가 있으면 행복하겠느냐고 물으면 연봉이 5,000만원 정도가 되면 행복할 것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연봉 5,000만원인 사람에게 같은 질문을 하면 연봉이 1억원쯤 되면 행복할것이라고 말한다. 이렇듯 가지면 가질수록 욕망의 크기는 커지고 점점 많은 돈의 필요성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 욕망의 끝은 어디일까? 

여러분은 이솝우화의 시골쥐와 서울쥐 중에 누가 더 행복할 것이라고 생각하는가? 

두 쥐는 상대방의 삶이 자신보다 더 불행하다고 여긴다. 이솝은 시골쥐의 손을 들어주는 듯하다. 많이 가지는 삶보다는 편안한삶이 중요하고, 편안한 삶을 위해서는 욕심을 버려야 한다고 말한다.

 

그렇다면 많이 가지고 있어야 하고 돈을 벌고자 하는 의지는 욕심일까요? 

그렇지 않다. 답은 무엇을위해 돈을 벌고자 하는지에 따라 욕심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표현하면 ‘남들보다 더……을 하기 위해서’라는목적에서 돈을 추구한다면 욕심에 가깝다. 하지만 ‘내가 원하는……을 하기 위해서’라면 욕심과는 거리가 멀다고 할 수 있겠다.


행복한 부자라고 인정받는 사람들은 대부분 자신만의 철학과 목표를 가지고 있다. 

워렌버핏이 10년 된 자동차를타고, 50년 전 3만 달러에 구입한 집에서 사는 것이나,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의 설립자인 잉그바르 캄프라드(330억달러의자산)는 15년된 볼보 차량을 몰고, 서민적인 식당에서 보통 사람들과 함께 앉아 식사하는 것을 즐기며, 그는최근 자신이 가장 돈을 흥청망청 썼던 것은 고급 넥타이와 스웨덴산 생선알을 산 일이라고 고백하기도 했다. 


이들이 부를 과시하거나 펑펑 쓰지 않고 여전히 열심히 일하는 이유는무엇일까? 답은, 자신의 삶을 즐기는 것이다. 그것은 보람있는 일을 의미한다. 보람있는 일은 자신의 삶에 대한 원칙과 목표를 세우는 것에서 시작된다.


미국의 한 동네에 대단히 많은 돈을 모은 부자 사장이 있었다. 그런데, 이 사장은 10년이상 된 4륜 구동 자동차를 몰고 다닌다. 차는 흙이 묻어있고 페인트도 벗겨져 있다.(아마 우리나라로 치면 20년 넘은 코란도 정도?) 보다 못한 친구들이 깜짝 선물로 롤스로이스를 사 주었다.


그런데, 그 사장은 롤스로이스를거절하면서 다음과 같은 말을 합니다.

“내가 세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것이 호수에서 낚시는 하는 거라네. 그리고 일 하다가 청바지에 장화 신고 아무 곳에서나 앉아서 잡은 연어를 차 트렁크에 던져 놓는 것이지. 롤스로이스를 타고는 그런 일을 할 수 없지 않겠나?”


자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을 행하는 것이야 말로 부자로 사는 것이 아닐까? 부자들 중에서 실제로 행복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생활습관에서 돈과 상관없는 행복의 특징들(즉, 이들이 돈이 적었을때에도 하고 있었던 생활들)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배우자의 신뢰와 사랑을 받는 것” 
        - 배우자의 동의와 성원을 얻을 수 있는 지혜


둘째,“자녀가 올바르고 적절하게 잘 커나가는 것” 
        - 자녀와 많은 대화를 할 수 있는 관심


셋째,“작지만 가끔 가족 이벤트를 할 수 있는 경제적 여유” 
        -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 용기.


넷째,“적극적으로 투자하고자 하는 자세와 경험” 
        - 단 돈 천원도 투자해 보고자 하는 적극적인 자세.


다섯째,“꼭 필요할 때에는 과감하게 쓰는 결단력” 
        - 돈에 집착하지 않는 자세


여섯째,“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는 습관” 
        - 어떤 일이건 보상을 생각하지 않고 긍정적으로즐기는 열정.


일곱째,“전문가를 찾고 믿고 실행하는 자세” 
        - 전문가를 찾는 열정과 조언을 실천하는 실천력


이러한 기본적인 삶의 원칙들을 실천해 나가는 데는 큰 돈이 필요하지는 않다. 중요한 것은 관심과 습관, 그리고 긍정적인 자세다. 


행복한 삶의 원리를 실천하고 있다면 부자가 되는 것은 시간 문제다. 행복하게 돈을 벌어 부자가 되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 케서린 폰더는 그의 저서 “부의법칙”에서 부자가 되기 위한 6가지 원칙을 제시하고 있다.


첫째,“자신이 진실로 부자가 되고자 열망하여야 한다.” 

여기서 ‘부’ 란 ‘번창하고, 성공하며, 가장 만족스러운 성과를 거둔다는 뜻’ 이다.

 

둘째, “성공을 생각하고 용서하고 베풀어라.

자신의 모든 노력에는 반드시 보상이 찾아오게 되어있다. 진정으로 받고 싶은 것이 있다면 유형이건 무형이건 먼저 넉넉히 내어 주어야한다.

 

셋째,“부는 의도적인 생각과 행동의 결과이다.” 

자신을 의심하지 말고 진정으로 원하는목표를 적고 이루리라 다짐해야만 ‘부’를 얻을 수 있다. 목표시트를 적어보라.

 

넷째,“Don’t live in the past!”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새로운 것을 받아 들일 수 있는 여유를 만들어라.” 

지나간 날의 잘못이 아무리 많았더라도돌아볼 필요가 없다. 과거의 실수는 앞으로 고쳐 나가면 그만이다. 새로운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자기의 소망을 진지하게 물어보아야 한다.

 

다섯째,“성공을 마음속에 그리며 인내하라.” 

성공은 속도가아니라 방향이다. 조급해 하면 일을 그르칠 가능성이 높다. 성공의목표를 정했다면 묵묵히 인내하면서 실천하는 것이 답이다. 


여섯째,“타인의 성공을 빌어 주어라.” 

성공한 사람들은 남의 성공을 진심으로 빌어주고 축하해준다.    


독일의 철학자 요한 볼프강 폰 괴테의 한마디가 무엇보다도 가슴에 와닿는다.

“이 세상에는 계획 하나도 제대로 세우지 못하기 때문에 실수조차 못하는 사람들이 있다.”

 

성공을 바라고 행복하게 돈을 벌고 싶다면남과 비교하지 말고 나만의 목표를 명확히 하여 실패를 하더라도 멈추지 말고 꾸준히 실천하고 경험을 쌓아가시기 바란다. 그러다보면 크고 작은 성공들이 쌓이게 되고 자연히 돈도 벌리게 될 것이다.  


# 페이스북 페이지 : https://www.facebook.com/richvilplan/

작가의 이전글 ELS/DLS투자 잘하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